하나팩스에서 인터넷 팩스 보내기

인터넷 팩스 서비스

요즘은 팩스 보낼 일도 거의 없고, 가끔 팩스 보내야 하는 경우 스마트폰에 설치한 CAmScanner 같은 앱을 이용하여 보내어도 별 문제가 없어서 스마트폰을 바꿀 때 필요한 서류를 보내달라고 할 때 유용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팩스를 받아야 하거나 꼭 팩스를 통해 보내야 하는 경우에는 문방구에서 팩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비용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인터넷 팩스를 이용해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 같습니다.

인터넷 팩스 서비스로 엔팩스와 하나팩스 정도가 있습니다. 엔팩스는 PC에서 프로그램 설치가 잘 안 되는 평가가 있어서 저는 최근 하나팩스에 가입하여 팩스 서비스를 이용했는데 매우 편리하게 팩스를 보낼 수 있었습니다.

인터넷 팩스를 이용할 경우 장점:

  • 요금이 장당 42원으로 저렴하다. 장당 500원 정도하는 동네 문방구 팩스 서비스보다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 MS Word, PDF 문서, 그림 파일 등을 프린트할 필요 없이 곧바로 전송이 가능하다.
  • 가입 시 500원이 무료로 충전되어 약 11장 정도를 무료로 팩스 전송이 가능하다.

단점으로는:

  • 하드카피 문서의 경우 스캔을 해야 한다.

참고로 수신/발신 전용 팩스번호를 발급받으려면 월 5,000원의 기본요금(번호이용료)이 부과됩니다. 이것은 팩스번호에 대한 회선 이용료인 것 같습니다. (전화국에 전화번호를 하나 등록하여 얻은 것이라 생각하면 될 듯 합니다.)

회사의 경우 인터넷 팩스 서비스를 통해 수신/발신 전용 팩스번호를 이용하면 팩스를 수신하더라도 선별하여 인쇄할 수 있으므로 비용 절감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하나팩스 요금제

하나팩스 요금제에는 "이코노미"와 "비즈" 등 두 가지 회원제가 있습니다.

인터넷 팩스

이코노미는 발신 전용 회원제로서 전용 번호가 할당되지 않으므로 기본 요금이 없습니다. 하지만 회원 가입을 할 때 3개월 무료로 정회원(비즈)으로 가입되면서 500원이 충전되었습니다.

인터넷 팩스

위의 그림과 같이 처음 가입하면 결제 유형이 "선납 (3개월)"로 표시되고 3개월이 되는 달의 말일까지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팩스 보내기

하나팩스를 사용하여 팩스를 보내는 방법은 별도의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간단합니다.

먼저 팩스 전송할 문서를 전자 파일로 준비합니다. 저는 스캔하면서 PDF 파일로 모두 변환했고, MS Word 파일도 PDF로 변환했습니다. (MS Word 파일은 그냥 전송해도 될 것 같습니다.)

팩스보내기 메뉴를 클릭하면 팩스를 보낼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인터넷 팩스 보내기

문서는 PC에서 불러오기, 스캐너 불러오기, 자료보관한 불러오기, 보낸팩스함 불러오기 중에서 선택하여 문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스캐너 불러오기를 시도해보니 스캐너와 호환이 되지 않는지 잘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스캐너에서 스캔한 자료를 PDF 파일로 만들고 PC에서 불러오기 메뉴를 사용하여 문서를 추가했습니다.

인터넷 팩스

내 컴퓨터에서 파일 불러오기 화면에서는 다중파일 업로드파일 업로드 (기존) 두 가지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중파일 업로드에서는 최대 5개까지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문서를 추가한 후에 미리보기를 통해 문서가 제대로 추가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문서에 문제가 있으면 모두 삭제하고 다시 문서를 업로드하면 됩니다.

수신번호 등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문서를 첨부했으면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팩스를 보내기 전에 요약 정보가 표시됩니다.

인터넷 팩스 보내기

정보에 이상 없으면 "팩스보내기"를 눌러 팩스를 보낼 수 있습니다. 문제가 있으면 "취소"를 누르면 됩니다. 팩스 전송 후에 전송결과 메뉴에서 전송 결과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팩스

전송한 후에 5분에서 10분 정도 지난 후에 발송이 완료된 것으로 표시되었습니다.

팩스를 발송한 후에 SMS 보내기를 이용하여 곧바로 팩스를 보냈으니 확인바란다는 문자를 상대방 폰으로 보낼 수 있는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SMS 문자 비용은 18원으로 얼마 되지 않지만 요즘은 문자 무제한 요금제를 많이 사용하므로 스마트폰을 통해 직접 확인 요청 문자를 보내면 될 것 같습니다.

마치며

문방구에서 팩스를 보냈다면 4000원 정도 비용이 들었을 것을 인터넷 팩스 서비스를 통해 무료로 서류를 팩스로 보낼 수 있었습니다. 물론 다음부터 이용하려면 충전이 필요하지만 그래도 비용이 매우 저렴한 편이라서 이제 팩스를 보낼 일이 있으면 인터넷 팩스를 이용할 것 같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