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MySQL 백업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임포트하는 방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MySQL 백업 파일을 임포트할 때 phpMyAdmin 툴을 많이 사용할 것입니다. 하지만 phpMyAdmin을 통해 임포트(Import)할 수 있는 DB 파일의 크기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임포트 가능한 DB 파일의 크기는 웹호스팅 업체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국내 웹호스팅 업체인 카페24의 경우 2018년 말에 보안상의 이유로 phpMyAdmin 서비스를 종료했습니다. 원하는 경우 phpMyAdmin 툴을 설치하여 DB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카페24에서 제시하는 방법에 따라 설치 파일을 업로드한 후에 phpMyAdmin 툴에 접속을 시도하니 흰 화면만 표시되네요.) 카페24에서는 phpMyAdmin 서비스를 종료하기 전에는 DB를 21MB 크기까지 임포트가 가능했습니다.

해외 웹호스팅 업체인 블루호스트(Bluehost)의 경우 공유호스팅 계정을 살펴보니 512MB까지 업로드가 가능하고, 이 블로그가 이용 중인 VPS의 경우 105MB까지 업로드 가능한 것으로 표시되네요.

해외 웹호스팅 블루호스트 Bluehost phpMyAdmin 데이터베이스 가져오기

하지만 실제로 이 크기까지 업로드가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아마 중도에 시간초과 (Timeout) 오류가 발생하여 업로드에 실패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DB 파일이 너무 커서 phpMyAdmin을 통해 업로드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임포트가 가능합니다.

웹호스팅 업체에 요청

먼저 생각해볼 수 있는 방법으로 웹호스팅 업체에 요청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웹호스팅 업체에서 이러한 고객의 요청에 응해줄 것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이용할 경우 웹호스팅 업체에서 요청을 처리하는 데 조금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DB 임포트 후에 DB가 제대로 임포트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몇 년 전에 큰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FTP에 업로드한 후에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DB 임포트를 요청했는데, 담당자가 임포트한 후에 살펴보니 DB가 일부만 임포트되어 난감한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SSH를 통한 DB 임포트

이용 중인 웹호스팅에서 SSH 접속을 허용하는 경우 이 방법을 이용하면 빠르고 안정적으로 DB 파일을 임포트할 수 있습니다.

다음 명령을 사용하여 MySQL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임포트할 수 있습니다.

mysql -p -u user_name database_name < file.sql 

user_name, database_name, file.sql은 DB 사용자 이름, DB 이름, 그리고 실제 DB 파일명으로 대체하시기 바랍니다.

데이터베이스를 내보내기(Export)하려는 경우 다음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ysqldump -p -u user_name database_name > dbname.sql

마찬가지로 user_name, database_name, dbname.sql은 DB 사용자 이름, DB 이름, 실제 DB 파일명으로 바꾸시기 바랍니다.

DB 파일 분할하기

SSH 접속이 허용되지 않는 경우 DB 파일을 작은 파일로 나누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구글을 검색해보면 DB 파일을 분할하는 툴을 찾을 수 있습니다.

MySQL 데이터베이스 파일 분할 프로그램

예를 들어, SQL DUMP SPLITTR라는 윈도우용 MySQL & PostgreSQL Dump Splitter 툴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이 툴은 무설치 프로그램으로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곧바로 실행이 가능합니다.

  • https://sqldumpsplitter.net/

이 프로그램으로 분할한 DB가 제대로 임포트되지 않는다면 구글을 검색하여 다른 툴을 찾아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수동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하기

Duplicator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쉽게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DB 파일이 너무 크거나 서버 환경에 따라 플러그인을 사용한 워드프레스 사이트 마이그레이션 작업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수동으로 이전 작업을 해야 합니다. 수동으로 이전하는 과정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DB가 너무 큰 경우 먼저 위에서 설명한 방법에 따라 DB를 작은 파일로 나눈 후에 이전 과정을 시작하면 됩니다.

사이트를 수동으로 이전한 후에 URL(예: 이미지 URL 등)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일괄적으로 URL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