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에서 서브도메인으로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만들 때 오류가 발생하는 문제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면 하나의 계정으로 여러 개의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멀티사이트를 구성하여 서브도메인이나 다른 도메인을 멀티사이트 내의 하위 사이트에 매핑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한 후에 카페24에서 서브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에 변화가 있었습니다.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에 서브도메인을 추가하고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려는 경우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서브도메인 연결 및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에서는 연결하는 모든 도메인에 무료 SSL 인증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카페24에서 서브도메인으로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만들 때 오류가 발생하는 문제

카페24에서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구성하고 서브도메인을 지정하면 오류가 발생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example.com 사이트에 멀티사이트를 구성하여 sub1.example.com, sub2.example.com과 같은 서브도메인 주소의 사이트를 추가하면 다음과 같이 "Forbidden - You don't have permission to access / on this server" 오류 메시지가 사이트에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Forbidden 문제

이 문제는 최근 가입한 계정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에서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주된 원인은 서브도메인의 DNS 정보가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즉, 서브도메인을 이용한 멀티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서브도메인이 메인 도메인의 경로를 가리키도록 구성되어야 합니다. WPML을 이용한 다국어 사이트에 도메인을 매핑하거나 멀티사이트에 다른 도메인을 매핑할 때에도 동일한 원리가 적용됩니다.

카페24의 경우 와일드카드 도메인에 대하여 CNAME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론상 문제없이 서브도메인으로 멀티사이트를 구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문제에 대해 카페24에 문의한 결과 다음과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카페24 와일드카드 도메인 문제

즉, 최근 와일드카드 도메인을 이용한 피싱메일 및 피싱 사이트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기 때문에, 카페24 호스팅 서비스에서는 고객이 연결한 도메인 및 www 서브 도메인에 대해서만 기본적으로 허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원하는 경우 카페24에 요청하면 와일드카드 도메인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해 주고 있지만, 와일드카드 접근 허용 후에 홈페이지의 취약점 또는 FTP 계정 노출로 인하여 피싱 사이트로 악용될 경우 향후 와일드카드 지원이 불가능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카페24에서 서브도메인을 이용한 멀티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카페24에 연락하여 '와일드카드 도메인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해 달라고 요청'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멀티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것입니다. (이 문제는 최근 가입한 카페24 계정에서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카페24는 재작년에 보안상의 이유로 phpMyAdmin을 종료했습니다. phpMyAdmin 툴을 이용하려면 고객이 직접 설치 파일을 업로드하여 설치해야 하고 보안상의 위험을 부담해야 합니다.

카페24는 보안상의 문제가 발생하면 보안을 강화하여 불편을 줄이는 대신 손쉽게 문제가 되는 서비스를 종료하는 방법을 선택하네요.ㅠ

참고로 해외호스팅인 패스트코멧 등의 경우 최저가 상품을 제외한 모든 상품에서 도메인을 제한 없이 연결하여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저렴하게 괜찮은 웹호스팅을 이용하려는 경우에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2021년 업데이트:

카페24에서는 와일드카드 도메인을 더 이상 허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제는 각 서브도메인에 대하여 A 레코드를 설정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품에 따라 와일드카드 도메인을 허용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카페24에 연락하여 현재 사용 중인 웹호스팅 상품에서 와일드카드 도메인이 허용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웨이즈 등에서는 쉽게 서브도메인으로 멀티사이트 운영이 가능합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11개 댓글

  1. 카페24 와일드카드 도메인 아직 허용하는거 같아요.
    어제 제가 사용하는 매니지드워드프레스에 와일드카드 도메인 적용했습니다.

    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상품에 따라,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정책이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정책은 수시로 바뀌는 것 같습니다.

  2.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혹시답변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기존 멀티사이트 방법대로 http://momcity.realtynco.kr/
    라는 멀티사이트를 제작해서 연결시켰는데.
    계속해서 forbidden 창이 뜨네요.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와일드 카드 접근을 하면 해결된다고 해서
    와일드카드 접근 허용까지 요청드렸으나
    결과적으로 여전히 멀티사이트 접속이 안되고 있습니다.
    혹시 기술적인 도움을 받을 부분이 있을까요?

    1. 안녕하세요, 이현민님.

      카페24에서는 와일드카드 도메인을 허용하도록 요청하면 문제가 해결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허용해도 오류가 발생하나요?

      서비스(유료)를 원하시는 경우 https://www.thewordcracker.com/forum/support-system 페이지에서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는 이 문제에 대하여 카페24와 상의해보시면 어떨까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각 서브도메인을 추가해주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까도 생각되네요. (서브도메인이 추가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는 아닐까요?)

      가령 블루호스트의 경우 경우 개별 서브도메인을 추가해야 합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how-to-create-a-subdomain-in-bluehost/

  3. 도저히 답을 못찾아서 이 곳에서 문의드립니다.
    혹시나 답변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멀티사이트 구성 후 포비든 창이 뜨길래 카페24측에
    위에말씀하신대로 와일드카드 도메인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했으나
    여전히 포비든 창이계속뜹니다.
    오랜 기간 사용하던 도메인의 멀티사이트는 계속사용하고 있는데
    최근 말씀하신대로 새로 등록한 사이트의 경우 Forbidden 창이뜨네요.
    혹시 답변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제 사이트는 http://realtynco.kr/ 이고
    멀티사이트는 http://momcity.realtynco.kr/ 이것입니다.

  4.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를 이제 막 시작한 유저입니다. 이 게시글에 질문을 남기는 게 맞을지 모르겠으나, 딱히 문의를 남길 수 있는 루트가 없어 최신글에 남기는 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최근 워드프레스에 포스팅을 하기 시작했는데, 제가 작성한 타이틀을 그대로 복사해서 구글에 검색, 검색 필터에 최근 1주일간만 나오게끔 옵션을 추가해도 게시글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글을 12월 16일에 1개 작성하고 나머지는 1월13일에 3개, 1월14일에 1개 업로드했는데요. 12월16일에 최초로 작성한 글도 1월13일에 글 제목을 바꿨는데, 바꾸기 전 제목으로 검색하면 정상적으로 나오지만 바꾼 후 제목으로 검색하면 나타나질 않네요.

    혹시 짐작되시는 원인이 있으시면 팁 부탁드립니다.
    사이트가 워드프레스 시작에 많은 도움이 됐네요. 감사합니다.

    1. 안녕하세요?

      구글 콘솔 서치와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사이트를 등록 & 사이트맵을 제출했다면 기다리시면 변경한 내용이 반영될 것입니다. 언제 반영될지는 장담할 수 없지만 시간이 지나면 반영될 것입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에서는 Yoast SEO나 All in One SEO Pack 같은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시고, 글 작성 시에 SEO 메타 항목들을 충실히 기입(예: 페이스북 제목, 설명, 썸네일 등)하면 SEO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Yoast SEO 사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저는 Yoast SEO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A%B2%80%EC%83%89%EC%97%94%EC%A7%84-%EC%B5%9C%EC%A0%81%ED%99%94-%ED%94%8C%EB%9F%AC%EA%B7%B8%EC%9D%B8-yoast-seo-%EC%82%AC%EC%9A%A9-%EB%B0%A9%EB%B2%95/

      1. 글 작성시에는 항상 Yoast SEO를 기반으로 발행 전 초록불이 모두 뜨는지 체크하고 업로드하였습니다. Google Search Console 등록 및 sitemap까지 했는데 아직까지도 제목 그대로 입력해도 검색이 안되네요. Search Console에 보니까 '적용범위'영역에 '유효'가 20개, '제외됨'이 29개가 측정됩니다. 제외됨으로 들어가보니 유형이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라고 적혀있고 대부분 여기에 해당되는 것 같은데요. 혹시 제가 해줘야하는 작업이 있을까요?? 글을 썼는데 전혀 검색이 안되고, 과거에 썼던 글 제목을 수정한지가 한참됐는데 계속 과거에 적었던 타이틀로만 노출되어 답답해 미칠 노릇입니다 ㅠㅠ

      2. 현재 글 개수가 5개밖에 안 되네요.
        글을 꾸준히 1~2개월 이상 작성해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글을 자주 발행하면 구글봇이 더 자주 방문하고, 색인도 빨라지게 됩니다.
        초기에는 글이 잘 노출 안 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몇 달 지나면 대부분 해결될 것입니다.

        참고로 Yoast SEO의 사이트맵을 비활성화하고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사이트맵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맵을 새로 만들어 제출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forum/project/%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c%82%ac%ec%9d%b4%ed%8a%b8%eb%a7%b5-%ed%94%8c%eb%9f%ac%ea%b7%b8%ec%9d%b8-google-xml-sitemaps

        (사이트맵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Yoast SEO의 사이트맵 기능은 비활성화해주세요. 그리고 robots.txt 파일에도 사이트맵 URL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글을 더 자주 발생해시고 시간을 두고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