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에서 phpMyAdmin 접속 시 '요청 처리 오류 오류 코드 : 200' 에러 발생하는 경우

카페24에서는 보안 문제로 phpMyAdmin 서비스를 종료했습니다. 그러므로 DB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MySQL 클라이언트 툴을 직접 설치해야 합니다. phpMyAdmin을 설치하고 접속했을 때 '요청 처리 오류 오류 코드 : 200' 에러가 발생하면서 연결이 끊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대처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카페24에서 phpMyAdmin 접속 시 '요청 처리 오류 오류 코드 : 200' 에러 발생하는 경우

카페24에서 phpMyAdmin  접속 시 '요청 처리 오류 오류 코드 : 200' 에러 발생하는 경우

최근 카페24에서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할 일이 있어 phpMyAdmin을 설치한 후에 접속하려고 하니 위의 그림과 같은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요청 처리 중 에러 발생
오류 코드: 200
에러 메시지: OK (rejected)
서버와의 연결이 끊긴 것 같다. 네트워크 연결 및 서버 상태를 확인하십시오.

이 에러는 PHP 버전이 5.x인 환경에서 phpMyAdmin 버전이 맞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phpMyAdmin 4.0.10.20 버전을 다운로드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phpMyAdmin 버전을 낮추니 phpMyAdmin 접속 페이지에서 HTTP 500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카페24 문서를 살펴보니 PHP7.x 버전 이용 시에는 최신 버전의 phpMyAdmin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고 PHP5.x 버전 이용 시에는 heidisql 클라이언트 툴을 설치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카페24에서 phpMyAdmin 서비스를 종료한 직후의 매뉴얼에서는 PHP5.x 버전 이용 시 phpMyAdmin 4.0.10.20 버전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것을 안내했지만 지금은 heidisql 툴 설치로 변경된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PHP 5.x 환경을 이용하는 경우 카페24 문서를 참조하여 heidisql 툴을 설치하여 DB에 접속하면 정상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바람직한 방법 - PHP 버전 변경

하지만 PHP 5.x는 버전이 너무 낮아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기에는 부적합하고 보안 문제, 성능 문제 등 다양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PHP 5.x 사용 시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PHP 버전을 7.0 이상(카페24에서는 7.3 권장)으로 변경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Cafe24의 경우 PHP 5.x에서 PHP 7.0로 변경할 경우 사이트가 초기화되므로 반드시 데이터와 DB를 다운로드한 후에 진행해야 합니다. 변경 신청 시에 데이터와 DB를 다운로드해야 한다는 경고가 표시됩니다. 만약 그런 경우를 무시하고 백업 없이 PHP 변경 신청하게 되면 백업한 데이터가 없을 경우 사이트를 복구할 수 없게 되고 영구적으로 사이트가 사라지게 됩니다.

카페24에서 PHP 버전을 변경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PHP 변경 신청 후 30분 정도 지나면 변경이 완료됩니다. 그러면 백업한 데이터와 DB를 가지고 사이트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의 버전이 너무 낮은 경우 PHP 7.3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테마,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코어를 모두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카페24에서 phpMyAdmin를 설치하고 접속할 때 접속이 끊기면서 '요청 처리 오류 오류 코드 : 200'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현재 최신 PHP 버전은 8.0입니다. PHP 8.0을 적용하면 이론상 속도가 더 향상될 것입니다. 이 블로그는 현재 PHP 8.0을 적용한 상태입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