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에서 외부 IP를 등록하지 않고 HeidiSQL을 사용하여 DB에 접속하는 방법

카페24에서 MySQL 웹어드민 서비스를 종료하여 더 이상 phpMyAdmin을 사용하여 DB에 접속할 수 없게 되어 phpMyAdmin에 익숙한 사용자들이 불편을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페24에서는 보안 문제 때문에 phpMyAdmin 서비스를 종료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최근 phpMyAdmin 의 보안 취약점으로 인한 보안 피해 사례가 다수 보고되고 있으며, 카페24에서 제공하던 WebMysql 서비스도 이와 연관한 침입 시도가 감지되었습니다.

안전한 호스팅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고 불손한 접근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WebMysql 서비스를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보안 문제 때문이라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겠지만 블루호스트, 사이트그라운드 등 다른 호스팅에서는 phpMyAdmin 툴을 차단하지는 않는 것과는 비교가 되네요.

보안 때문이라면 phpMyAdmin 설치를 권장하지 않아야 하지만 카페24의 MySQL 웹어드민 페이지에 접속하면 첫 번째 대안으로 호스팅 계정에 phpMyAdmin을 설치하여 접속하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ㅎㅎ

카페24 phpMyAdmin 종료

그리고 저가형 상품(플랜)을 이용하는 경우 phpMyAdmin을 수동으로 설치하면 그만큼 웹 용량이 줄어들고, 트래픽도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이전 글에서 HeidiSQL을 사용하여 DB에 접속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이용하려면 카페24에 로그인하여 외부 IP를 등록하여 MySQL 접속을 허용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여러 개의 계정을 보유하고 있어서 일일이 외부 IP를 등록하는 것이 녹록하지 않거나, 클라이언트에게 요청하는 것이 불편한 경우 다음 방법을 사용하여 외부 IP를 등록하지 않고 DB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카페24에서 외부 IP를 등록하지 않고 HeidiSQL을 사용하여 DB에 접속하기

먼저 HeidiSQL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HeidiSQL은 https://www.heidisql.com/download.php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HeidiSQL 다운로드

Portable version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해도 됩니다. 그러면 별도의 설치 과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압축을 해제합니다.

HeidiSQL 실행하기

heidisql.exe 파일을 실행하여 HeidiSQL을 실행합니다.

HeidiSQL 설정 - 카페24

왼쪽 하단의 "신규"를 클릭하여 새로운 세션을 만듭니다.

설정 탭에서 위의 그림과 같이 설정합니다.

  • 네트워크 유형: MySQL (SSH tunnel)
  • 호스트명 / IP: 127.0.0.1
  • 사용자: DB 사용자 아이디 (카페24의 아이디와 동일)
  • 암호: 관리자(DB) 비밀번호
  • 포트번호: 3306

SSH 터널 탭을 클릭합니다.

카페24 DB에 접속하기 - HeidiSQL

plink.exe 파일이 없는 경우 https://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latest.html에서 다운로드합니다. 다음과 같이 필드를 입력합니다.

  • plink.exe 위치: plink.exe 파일의 위치를 입력합니다.
  • SSH 호스트 + 포트: 도메인주소 또는 카페24 무료 도메인(myid.cafe24.com) 주소
  • 사용자 이름: 카페24 ID
  • 암호: FTP 비밀번호

이 탭에서는 SSH 접속 정보를 입력합니다. 저는 FTP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시도하니 문제없이 접속이 되었습니다. 잘 안 되면 알고 있는 비밀번호를 모두 입력하여 시도해보도록 합니다.

이제 "열기"를 클릭하면 DB에 접속이 될 것입니다.

카페24에서 DB에 접속하기

마치며

이상으로 카페24에서 외부 IP를 등록하지 않고 HeidiSQL을 설정하여 DB에 접속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만약 외부인에게 SSH 정보를 알려주고 싶지 않다면 “MySQL 외부IP 접근설정”에서 외부 IP를 등록한 후에 HeidiSQL로 DB에 접속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HeidiSQL을 사용하여 DB에 접속하기 (카페24 phpMyAdmin 사용 불가)" 참고).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개 댓글

    1. 감사합니다~

      phpMyAdmin이 갑작스럽게 종료되어 많은 사용자가 불편을 느낄 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 설명한 HeidiSQL을 설치하여 사용하면 카페24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지 않고 DB에 접속이 가능해지므로 한편으로는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