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클리너(BankCleaner)로 인터넷뱅킹 플러그인을 삭제하자

저는 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Windows 10과 호환이 되지 않을 것이 염려되어 Windows 7을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Windows 10에서도 그런지 모르겠지만 Windows 7에서 간혹 아래 그림과 같이 Microsoft Visual C++ Runtime Library와 관련하여 런타임 에러(Runtime Error)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은행클리너(BankCleaner)로 인터넷뱅킹 플러그인을 삭제하자 3
런타임 에러

처음에는 프로그램이 꼬여서 그런가 보다 하고 대수롭지 않고 넘겼습니다. 그러다가 이런 증상이 잦아서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인터넷 뱅킹 프로그램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nProtect Online Security라는 프로그램을 삭제하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하지만 은행 사이트를 방문할 때마다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설치가 됩니다. 무엇보다 매번 방문할 때마다 설치를 요구하는 것이 영 미덥지 못하고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이전에 설치했으면 되었지 뭐 또 설치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네요.

인터넷 뱅킹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와도 충돌을 일으켜서 IE에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의 속도를 매우 느리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는 이런 인터넷 뱅킹 플러그인을 일괄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좋을 것입니다. 그런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을 Kilho.net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다음 링크를 클릭하여 Kilho.net에서 제공하는 BankCleaner(은행클리너)라는 인터넷뱅킹 플러그인 삭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설치 과정이 필요 없고 다운로드한 후에 실행하면 컴퓨터에 설치된 인터넷 뱅킹 관련 프로그램/플러그인 목록이 표시됩니다.

은행클리너(BankCleaner)로 인터넷뱅킹 플러그인을 삭제하자 4
BankCleaner. 그림 출처: Kilho.net

Windows 10뿐만 아니라 Windows 7에서도 잘 작동합니다.

인터넷 뱅킹 한 번 하려면 위의 그림처럼 정말 많은 프로그램이 설치됩니다. 이렇게 많은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보안이 향상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인터넷 뱅킹으로 송금하려면 공인인증서도 필요하고 여러모로 귀찮습니다.

하지만 좋은 점도 있습니다. 귀찮아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잘 이용을 안 하게 되어 쓸데 없는 소비를 줄이는 역할도 하는 것 같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인터넷에서 물건을 하나 사더라도 해외에서는 클릭 몇 번으로 가능하지만 우리나라 쇼핑몰에서는 (소액은 그나마 낫지만) 결제 금액이 조금 높으면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게 되어 쇼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런 것도 그리 나쁜 것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아마존에서는 원클릭으로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매우 편리한 서비스 같지만 실수로 버튼 하나 잘못 누르면 곧바로 결제가 되어 버립니다. 그것도 순식간에요. ("아마존 1-Click 설정 해제하기" 참고)

우리나라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결제 금액이 높으면 법적으로 공인인증서를 요구하므로 결제하기가 쉽지 않은 측면이 있습니다. 이런 불편함은 필요 없는 소비를 줄이는 효과가 있지 않나 나름대로 생각해봅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