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가 상위에 검색되도록 하는 방법 5가지 - 구글 검색 상위 노출 전략

4

유튜브 영상을 하루 평균 1시간 이상 본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요즘 유튜브가 대세입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 영상을 시청함에 따라 블로그 운영자들도 유튜브로 뛰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분야도 경쟁이 심해져서 성공하기가 그리 쉽지 않습니다. 무작정 시작하기 보다는 전략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해외에서 유튜브와 관련된 다양한 SEO(검색엔진최적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간을 내어 YouTube Search Optimization으로 검색하여 상위에 검색되는 다양한 영상을 보면서 유튜브에서 차별화된 전략을 가지고 접근하면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블로그 글의 내용을 영상으로 만들어 제공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당장은 음성이 아닌 자막과 컴퓨터 화면 동영상 캡처 및 편집 툴(예: Camtasia)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제작 방법에 대한 영상을 만드는 방법을 시도하려고 생각 중입니다. 영상에 얼굴을 내밀지 않고 음성도 없이 자막만으로도 성공적으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분이 계시네요.

유튜브 검색 최적화에 관한 해외 영상 중에서 Video SEO - How to Rank #1 in YouTube (Fast!)라는 제목의 영상에서 제시하는 내용이 제게 와 닿아서 이 글을 통해 소개합니다.

참고로 이 글의 후속편으로 "YouTube SEO 101: Get started optimizing video"라는 유튜브 SEO 글을 소개한 다음 글도 참고해보세요.

영어에 익숙하시면 직접 영상을 보시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영상의 내용을 아래에 대강 정리해보았습니다. 영어에 익숙하지 않으시면 정리된 내용을 한 번 읽어본 후에 영상을 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막이 제공되므로 자막을 켜면 이해가 더 쉬울 것입니다.

Brian Dean이라는 유튜버의 영상인데요. 직접 실험을 통해 터득한 '빠른 시간 내에 유튜브 영상이 상위 페이지에 랭크되도록 하는 방법 5가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 02:10 Tip 1 - Longer Videos (긴 영상 길이)
  • 03:50 Tip 2 - Master the Hook (첫 15초 안에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
  • 05:48 Tip 3 - Exact keyword in the title (제목에 정확한 키워드 포함)
  • 06:25 Tip 4 - Say your keyword in the video (영상에서 키워드 언급)
  • 07:36 Tip 5 - User interaction signals (사용자 인터랙션)
  • 08:25 Bonus Tip - Optimize for Click-through-rate (클릭률 최적화)

1. 영상 길이

같은 조회수면 길이가 긴 영상의 순위가 더 유리하다. 구글은 총 시청 시간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2. 첫 15초가 중요: PPP 공식(PPP Formula) - Preview, Proof, Preview

어떻게 시청자들이 떠나지 않고 영상을 보도록 유도할 것인가? 영상에 관심을 끌도록 하려면 첫 15초가 중요하다. 15초 내에 사용자들의 마음을 낚을 수(hook) 있는 방법은? - PPP Formula

PPP 원칙(PPP Formula) - Preview, Proof, Preview

  • Preview: 영상에서 설명하는 모든 것을 압축하여 미리 보여준다(중요성 등).
  • Proof: 영상에서 제시하는 것을 통해 실제로 성취한 것, 경험, 리서치 등을 통해 증거를 제시한다. 예시: 이 방법으로 60일만에 근육량을 2kg이나 늘렸다.
  • Preview: 다시 영상에서 다룰 내용을 요약하여 반복한다.

Preview에는 1) 팁(Tip) 개수, 2) 사례 연구, 3) 새로운 정보 등을 언급하여 궁금증을 유발한다.

3. 제목에 정확한 키워드 배치

예를 들어, ' Linking Building ' 키워드를 타켓으로 한다면 그림처럼 Linking Building이 제목에 한 번 포함되도록 한다.

유튜브 검색 최적화

4. 영상에서 키워드를 언급한다

구글이 영상 내의 말을 알아들을 수 없지만, 영상에서 키워드를 언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막을 추가하는 것에 대해 언급되어 있지 않지만 힘이 들더라도 자막을 만들어 올리면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5. User interaction signals

더 많은 사용자가 영상을 시청하고, 좋아요를 누르고, 구독하고 댓글을 달면 유튜브 검색 결과에서 더 상위에 랭크하게 된다.

방법:

  • 좋아요를 눌러달라고 문구를 표시한다.
  • 영상을 마치면서 '구독'을 부탁하고 댓글을 달아 달라고 요청한다.

이 방법은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영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좋아요를 눌러달라고 요청
영상이 마음에 들면 '좋아요'를 눌러달라는 문구 표시
유튜브 채널 구독 요청
영상을 마치면서 유튜브 채널 구독 요청

구독자 수와 조회수를 높이기 위해 VideoHive 같은 곳에서 판매하는 프리미어 프로(Premiere Pro) 템플릿이나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s) 프로젝트 파일, 혹은 애플 모션(Apple Motion) 템플릿 등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튜브용 동영상 템플릿
VideoHive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전환(Transitions) 효과를 제공하는 After Effects 프로젝트 파일이 많은 판매를 기록하고 있다.
유튜브 동영상 제작에 사용할 수 있는 동영상 템플릿

보너스 팁: 클릭률 높이기

유튜브는 3가지 주요 정보를 검색 결과에 표시한다: 제목, 썸네일, 설명 문구(description snippet)

1. 가장 중요한 것은 썸네일이다. 썸네일을 차별화하는 것이 중요. 경쟁 비디오와 비교했을 때 완전히 다른 디자인과 컬러로 만들도록 한다.

유튜브 영상 클릭률 높이기
썸네일의 디자인과 색상이 다른 경쟁 영상들과 완전히 다름.

2. 제목: 키워드를 한 번 포함한다(앞에서 언급한 내용). 효과적인 제목을 위해 감정에 호소하는 문구 사용하고 연도를 추가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3. 설명: 첫 번째 라인이 매우 설득력을 가지도록 신중하게 작성해야 한다.

호소력 있는 설명 추가
짧으면서 임팩트한 설명 문구를 사용한다. 예시: 오늘 구글에서 상위에 검색되고 싶다면 주의를 주목해야 할 새로운 SEO 랭킹 요소가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유튜브 검색 최적화에 대한 영상과 내용을 간단히 소개했습니다. 이외에도 상위에 랭크되는 영상들이 어떤 제목을 사용하고, 썸네일 디자인과 문구, 그리고 설명에는 어떤 표현이 포함되었는지, 또 영상 시작 부분은 어떤 멘트로 시작하는지 등에 주의하면서 연구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유튜브 검색 최적화에 대해 공부하면서 블로그에도 적용하면 효과적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블로그든 유튜브든, 새로운 것을 시작할 때에는 무작정 시작하기 보다는 연구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유튜브에 대해 잘 모르지만, 유튜브 채널 운영 준비를 위해 네이버 카페에 가입하여 사용자들이 어떤 방법을 시도하고 있고 어떤 고민을 하는지에 대해 대강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열정을 가지고 시작하지만 사용자들의 무관심에 좌절하고 중도에 포기하는 사례도 많은 것 같습니다. "꾸준함을 이길 그 어떤 재주도 없다"는 아프리카TV 문용식 씨의 말처럼 꾸준히 노력하면 분명 좋은 날이 올 것입니다. 무작정 시작하기 보다 치밀한 계획을 세우고, 잘 안 되면 연구를 통해 수정해나가면 그 날이 앞당겨지리라 생각됩니다.

4 개 댓글

  1. 어제 안녕하세요를 보았어요..
    한 남자가 1인 미디어 유튜브에 빠졌는데 한달에 나가는 돈은 백만원정도인데 수입은 삼십만원정도라고..
    그것도 매일매일 열심히 해야만 된다고 하더군요..
    저는 아예포기를 한 1인입니다..ㅋㅋ

    • 돈을 벌겠다고 덤비면 노력에 비해 결과가 빨리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쉽게 지치고 좌절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6개월 이내에 90%가 그만 둔다는 말이 나돌고 있더군요.
      좋아서, 재미있어서 하면 수익은 저절로 따로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물론 운이 좋으면요...

  2. 새로운 도전을 응원합니다.
    저도 정말 하고 싶고 몇년 전에 시도도 했었지만, 하루의 반을 직장에서 보내니 있는 계정도 유명무실해져 급기야는 애드센스도 짤렸습니다. 구독이나 시청률이 낮아지면 그런가요.
    블로그에 올린 글을 자막과 음성으로 올릴까 하는 생각도 하지만 하루가 짧아요. (이것도 변명이겠죠? ㅎㅎ)
    일단 일하는 동안에는 일과 블로그에만 충실해야 할까봅니다.
    워드님 유튜브 계정 만드시면 일차로 구독하겠습니다. ^^

댓글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