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업그레이드 완료 (OS 업데이트)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 개설 후 5~6년 동안 서버 업그레이드 없이 사용해오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OS 버전이 낮아서 cPanel 업데이트를 할 수 없다는 알림 이메일이 주기적으로 날아와서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해보니 운영 체제 버전이 낮아서 그렇다면서 CentOS 버전을 6에서 7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별 문제 없이 잘 사용해왔기 때문에 굳이 업그레이드가 필요한가 싶었지만 반드시 해야 한다는 상담원의 말에 지난 토요일 낮에 OS 업그레이드를 신청했습니다.

시스템 업그레이드 완료 (OS 업데이트)

CentOS 리눅스 시스템 업그레이드 OS 업그레이드

리눅스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직접 한다면 시간도 많이 걸리고 중도에 에러가 발생하면 에러를 해결하느라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업그레이드 작업이 잘못되어 며칠 동안 사이트가 먹통이 된다면 낭패가 아닐 수 없습니다. 다행히 Bluehost에서는 시스템 관리자가 서버를 초기화한 후에 OS 업그레이드를 실시해주기 때문에 업그레이드 작업이 수월한 편입니다.

(공유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서버 업그레이드를 할 수 없고 웹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시스템을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나머지 작업을 하면 됩니다. 혹시 이용 중인 CentOS 버전이 6인 경우 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도움을 받아 버전 7로 업그레이드 작업을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버전 확인은 SSH에 접속하여 다음과 같은 명령을 내리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cat /etc/centos-release

시스템 업그레이드 후에 버전을 체크해보니 CentOS Linux release 7.8.2003 (Core)로 표시되네요.

리눅스 CentOS 버전 체크하기

블루호스트 시스템 관리자가 운영 체제를 업그레이드한 후에 백업한 cPanel 백업 파일을 서버에 올려주면 블루호스트 고객지원 담당자가 복구를 해줍니다.

이후에 DB를 생성하고 워드프레스를 복구하고, 서브도메인 등을 다시 설정하고,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잡아주면 작업이 완료됩니다.

최신 CentOS 버전이 안정적이어서 그런지 몰라도 다행히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사이트를 복구한 후에 사이트가 열리지 않았는데, 고객지원 담당자가 조치를 취해주었습니다. 그리고 PHP 버전을 시스템 업그레이드 전에 워드프레스에 적용했던 버전인 7.4로 설정해주니 대부분의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기록 차원에서 추후에 이 과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어제 오후 11시 이후부터 새벽 3시경까지 사이트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 시간대는 방문자가 적은 편이어서 사이트 중단으로 인한 피해가 최소화된 것 같습니다.

Bluehost VPS를 이용하고 있다면 먼저 CentOS 버전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버전이 6.x로 표시되면 블루호스트에 실시간 채팅으로 문의하면 OS 업그레이드 과정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반드시 cPanel 백업을 다운로드하여 안전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cPanel 백업을 받지 않고 진행할 경우 재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