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사용 방법 (최신 인터페이스)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 (SiteGround)에 신규로 가입하는 경우 새로운 인터페이스 환경이 제공됩니다. 기존 계정 사용자는 cPanel 환경이 제공되며 점진적으로 새로운 인터페이스로 변경될 것이라고 합니다.

구글이나 네이버를 검색하면 대부분 cPanel 환경에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문서가 검색될 것입니다. 이 문서는 신규로 사이트그라운드에 가입하는 사용자가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안내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참고로 사이트그라운드는 안정성과 속도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저렴하면서 비교적 괜찮은 리소스를 원하는 경우 블루호스트 (Bluehost)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와 블루호스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에 가입하면 월 1달러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웹호스팅 서비스 - 블루호스트

이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웹호스팅 서비스를 가입하면 제가 약간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수수료를 위해 특정 서비스를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다년간 Siteground와 Bluehost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위에 언급된 글에서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의 Site Tools (사이트 도구)

사이트그라운드에 로그인하면 다음과 같은 My Account (내 계정) 화면이 표시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내 계정 페이지

Websites 메뉴를 클릭하면 내 웹사이트 목록이 표시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SiteGround 사용 방법

Site Tools를 클릭하면 Site Tools 도구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사이트 도구

왼쪽의 대시보드 (Dashboard) 아래의 메뉴에서 사이트 도구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cPanel 툴과 비슷한 기능을 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Site (사이트) 및 Security (보안) 도구

사이트그라운드 사이트 및 보안 도구

Site 메뉴에서는 다음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File Manager (관리 관리자) - cPanel의 파일 관리자보다는 사용하기가 편리한 것 같습니다.
  • FTP Accounts (FTP 계정) - FTP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cPanel의 FTP 계정 툴과 비슷합니다.
  • App Manager (앱 관리자) - 워드프레스, Joomla, 드루팔 등의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 MySQL -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툴
  • PostgreSQL

Security 메뉴에는 보안 관련 툴이 제공됩니다.

  • Backup - 백업 / 복원 툴
  • SSL Manager (SSL 관리자) - 무료 Let's Encrypt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와일드카드 인증서 설치도 가능.
  • HTTP Enforce - SSL 인증서를 설치한 경우 http 트래픽을 https 트래픽으로 이동시킴
  • Protected URLs - URL 보호. 특정 URL을 다른 사용자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보호함.
  • Blocked IPs - IP 차단.
  • SiteScanner - 멀웨어 스캔 및 알림 도구. 유료.

Speed (속도), WordPress (워드프레스), Domain (도메인) 도구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사이트 도구

Speed 메뉴에는 다음 도구가 있습니다.

  • Cloudflare (클라우드플래어)
  • Caching (캐싱)

WordPress 메뉴에는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툴이 제공됩니다.

  • Install & Manage - 워드프레스 설치 및 관리
  • Staging- 스테이징 툴
  • Migrator -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제공하는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이전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 대상 서버의 설정에 따라 플러그인을 이용한 이전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 Autoupdate - 워드프레스 자동 업데이트 설정

Domain 메뉴에서는 도메인 관리와 관련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 Parked Domains - 파킹 도메인 관리
  • Subdomains - 서브도메인 관리
  • Redirects - 리디렉션 설정
  • DNS Zone Editor - DNS 정보 관리

Email (이메일), Statistics (통계), Devs (개발자) 도구

해외 웹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사용법

Email 메뉴에서는 다음 툴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Accounts - 계정 생성 및 관리
  • Forwarders - 이메일 포워딩 (전달) 설정
  • Autoresponders - 자동 회신. 부재 중 또는 기타 메시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 검토 후에 잠시 후에 연락드리겠습니다.)
  • Filters - 이메일 필터링 툴. 자동으로 이메일을 전달, 정렬, 삭제하도록 규칙 설정 가능
  • Authentication - 이메일 스누핑 방지를 위한 기능
  • Spam Protection - 스팸 방지

Statistics 메뉴에는 통계와 관련된 기능이 제공됩니다.

  • Traffic - 서버 log에서 방문자 정보를 추출하여 제공
  • Error Log - 에러 로그. 최근 300개 에러 표시
  • Access Log - 최근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들의 로그

Devs 메뉴에서는 개발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고급 기능이 제공됩니다.

  • Git
  • Cron Jobs (크론 작업)
  • PHP Manager - PHP 버전과 환경 변수 설정. PHP 버전은 가급적 높은 버전으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현재 PHP 7.4까지 지원합니다. PHP 7.4를 적용했을 때 에러가 발생하면 PHP 7.3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SSH Keys Manager - SSH 접속 시 SSH 키를 생성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새 인터페이스에서 사이트그라운드 사용하기

cPanel 환경에 익숙하면 Site Tools 환경에서도 금방 익숙해질 것입니다. 구체적인 사용 방법에 대하여 시간이 나는 대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phpMyAdmin에 접속하는 방법

사이트 툴 환경에서 phpMyAdmin에 접속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새 사이트 추가 및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새 사이트 추가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검색해보면 대부분 cPanel 환경을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을 것입니다. 새 인터페이스(사이트 툴 환경)에서 사이트를 추가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을 여기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Help Center 활용하기

원하는 기능을 찾지 못하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면 Help Center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는 사용 방법이 상세히 문서화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사이트그라운드에서 FTP 접속 방법이 궁금하다면 상단의 물음표 기호 (?) 아이콘을 클릭하고 ftp를 입력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Help Center 활용

그러면 추천 검색어가 제시됩니다. 'ftp settings'를 선택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도움말 센터

FTP 설정과 관련된 항목이 표시됩니다. 첫 번째 항목을 클릭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FTP 사용법

그러면 FTP 계정을 만드는 방법이 설명된 문서가 표시됩니다. 특히 곧바로 FTP 계정 만들기 툴로 이동할 수 있도록 링크도 제공됩니다. 밑줄 친 링크를 클릭하면 사이트 도구 FTP Accounts 툴로 이동합니다.

라이브 채팅을 통한 실시간 상담

Help Center를 통해서도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거나 문제가 있는 경우 라이브 채팅을 통해 실시간 상담이 가능합니다.

상단의 Help Center (물음표 기호) 아이콘을 클릭하고 'support'를 입력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라이브 채팅 이용 방법

Contact Our Support Team (지원팀에 연락하기) 항목을 클릭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지원 연락 방법

Help Menu > View Help Center를 선택하고 Contact Us 탭을 클릭하면 지원 메뉴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그냥 위의 화면에서 "Contact Us"를 클릭하면 곧바로 지원 메뉴로 이동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실시간 채팅 지원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Helpdesk 아래의 Technical Assistance (기술 지원)를 클릭합니다.

사이트르라운드 워드프레스 지원

Technical Assistance를 선택하면 바로 아래에 상담할 주제를 선택하도록 여러 가지 항목이 표시됩니다. 해당 항목(예: WordPress Assistance)을 선택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실시간 지원 요청

그러면 문의 내용을 기재하는 양식이 표시됩니다. 문의 내용을 상세히 입력한 후에 "Submit"을 제출하면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할 수 있는 옵션이 표시됩니다.

마치며

저는 몇 년 전에 사이트그라운드에 가입했기 때문에 아직 cPanel 환경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점진적으로 새로운 인터페이스 환경으로 바꾸고 기존 cPanel 인터페이스는 종료시킨다고 합니다. 새로운 인터페이스에서 잠시 작업해보니 조금 익숙해지면 cPanel과 마찬가지로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참고:


16개 댓글

  1. Site Tools를 한달 사용해본 결과....
    cPanel에서 좋았던 기능들이 강제로 삭제되었고 ..
    ( 삭제된 기능들이 사실 매우 중요한 겁니다 ㅜㅜ )
    사용이 불편하네요.. 블로그 한 두개 정도 사용하기엔 좋아보입니다만...
    만료 되기 전에 다른 회사로 갈아타려고 오늘부터 작업합니다 쩝

  2. 좋은 글 여러번 참고했습니다

    3년째 사이트그라운드를 사용중입니다..
    오늘 CPANEL 에서 SITE TOOLS 로 마이그레이션 되었네요 ㅠㅠ
    저는 결과적으로 CPANEL이 좋습니다
    좋은 기능이 몇개 삭제가 되었거든요....
    그래도 돌아갈 수 없으니 적응해야 하겠지만..
    수많은 소스를 고쳐야만 합니다...
    인터페이스도 CPANEL이 더 좋았습니다. 디자인이 이뻐지면서 좋았던 기능들이 삭제가 되었네요... ㅠㅠ

    1. 네. 저도 오늘 site tools로 바뀐 것을 확인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는 안정적이고 괜찮은 것 같지만, 작년 한국을 비롯한 대부분의 아시아 지역에서 신규 가입을 중단했습니다.
      또한, 갱신 비용이 비싸서 현재 사이트그라운드에 있는 사이트들을 하나씩 블루호스트로 이전하고 있습니다.ㅎ

      Site Tools가 cPanel보다 반응 속도가 빠를 것입니다. 저는 cpanel과 Site tools 모두 적응하여 사용에는 별 문제가 없지만, Site Tools의 File manager에서 압축이 되지 않는 버그가 있네요.

  3. 안녕하세요, 좋은 글 많이보고 배우는 중입니다.
    최근에 사이트그라운드 호스팅 신청을 했는데요. 신청하고 보니 서버위치가 영국이에요. 워드님 처럼 미국으로 하려고 했는데 ㅠㅠ

    속도체크 해보면 아직은 거의 비어있는 홈페이지라서 크게 느리진 않은 것 같은데...돈들여서 미국으로 변경하는게 좋을까요? 물론 주 방문자는 한국입니다. 조언좀 부탁드려요.

    1. 안녕하세요, 쏘나님.

      서버 위치가 유럽인 경우 대체로 속도가 그리 빠르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속도가 그리 느리지 않고 개인 블로그인 경우에는 그대로 사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만약 워프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에는 다음 글을 참고하여 사이트 속도 최적화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wphomepage/5986

      그래도 속도가 개선되지 않으면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약간의 비용을 들여서 서버 위치를 변경하는 것을 고려해보시면 어떨까요?

  4. 안녕하세요~질문이 있어서 글 남깁니다
    사이트 그라운드를 작년부터 이용 하다가 가격이 비싸지는 것 때문에
    새로운 계정으로 결제해서 이용중인데요
    한두개 사이트 이전을 못한게 있는데 사이트그라운드 홈페이지 화면이 바뀐건지 그전에는 두개의 계정이 같이 보였었는데 지금은 안보입니다.
    갱신 하지 않아서 끝난 계정의 사이트는 이제 이전을 못하는건가요?
    그리고 제 화면에는 왜 사이트 툴이 안나올까요? ㅠㅠ 해외 호스팅 업체라 이런 점이 좀 답답하네요 ㅠㅜ 문의하기도 번역해서 하기가 힘들고 ㅠ

    1. 계정이 만료되기 전에 이전을 해야 안전할 것 같습니다.
      저는 계정이 종료되기 1개월 전에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 시간을 내어 하나씩 이전했습니다.

      계정이 만료되면 이전 계정에는 접근이 안 될 것 같습니다.
      (체크해보니 기간이 만료된 계정은 표시되지 않네요.)

      기존 계정은 단계적으로 사이트 툴로 이전되고 있습니다. 현재 cPanel은 유지한 상태에서 Client Area로 이전된 상태일 것입니다. cPanel을 계속 사용할 수 있으므로 원하는 작업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ec%82%ac%ec%9d%b4%ed%8a%b8%ea%b7%b8%eb%9d%bc%ec%9a%b4%eb%93%9c-cpanel-%ec%a0%91%ec%86%8d-%eb%b0%a9%eb%b2%95/

  5. 안녕하세요, 글 잘 읽었습니다. 저도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워드프레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GrowBig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는데, 이게 처음 신청할때는 월 5.95 달러지만, 1년 계약이 끝나고 연장하게 되면 가격이 4배나 올라버려서 계약이 끝나면 다른 웹 호스팅 업체로 이전할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AWS가 이런 가격 꼼수(?) 없이 정직하게 요금을 책정해놓은 것 같아 고려하고 있는데, 사용해보신 입장으로써 (가격적인 부분 외에) 아마존 AWS이 사이트그라운드에 비해 장/단점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1. 안녕하세요, Duvelix님.

      기간이 만료되는 경우 1) 다른 웹호스팅 업체로 이전하거나 2) 새로운 계정(상품)을 만들어서 사이트를 이전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ED%95%B4%EC%99%B8-%EC%9B%B9%ED%98%B8%EC%8A%A4%ED%8C%85%EC%9D%84-%EC%A0%80%EB%A0%B4%ED%95%98%EA%B2%8C-%EC%9D%B4%EC%9A%A9%ED%95%98%EB%8A%94-%EB%B0%A9%EB%B2%95/

      아마존 AWS는 서버를 잘 세팅하면 속도가 빠르게 나올 것입니다. 아마존 AWS는 큰 규모의 사이트에 적합할 수 있고 리눅스 서버에 대한 운영 지식이 있어야 스트레스를 덜 받을 것입니다. 그리고 요금제를 잘못 선택하면 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으므로 잘 아는 분의 도움을 받아 요금제를 선택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SSH에서 작업하는 것에 익숙하고 리룩스에 대해 잘 아는 경우 아마존을 이용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는 블루호스트 VPS를 현재 이용 중입니다. 저도 서버 운영 지식이 있고 서버에 문제 발생 시 곧바로 해결할 능력이 있으면 아마존 AWS나 Vultr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서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특히 문제 발생 시 대응 능력이 한참 모자라기 때문에 현재 호스팅 상품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1. 답변 감사합니다. 저는 전공자라 PUTTY를 많이 사용해본 경험이 있고 평소 개발 작업을 리눅스에서 많이 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서버 사용 경험은 거의 없지만 속도나 인터페이스의 큰 불편함이 있는게 아니라면 아마존 AWS가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겠네요.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호스팅 구입자가 사용할 수 있는 이메일 서버를 무료로 제공해서 요긴하게 사용했는데, 혹시 아마존 AWS에서도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나요?

  6. 올려 놓으신 정보 항상 감사합니다.
    매일 보고 공부하고 있는데 도움이 많이 되네요.
    문제가 있어서 질문하나 해도 될까요?
    올려놓으신 거 보고 사이트그라운드 가입해서 사용하는데
    새로운 웹사이트 등록해서 사용하는데 .com 도메인은 정상적으로 잘 등록이 되는데 .co.kr 도메인은 등록이 되지 않네요.
    이런 메세지가 나와요.
    ATTENTION REQUIRED
    .co.kr is not a valid extension.

    처음에는 등록이 되어서 사용했는데
    제가 뭘 잘못했는지 더 이상 .co.kr 도메인은 등록이 되지 않네요.
    채팅으로 상담을 해 봐도 원론적으로 .co.kr 도메인은 등록이 안된다고 하네요.
    영어실력이 안되어서 더 이상 물어보지도 못하고 답답하네요.
    혹시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해서 질문 남겨 봅니다.

    1. .co.kr 도메인은 국내 도메인등록기관에서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그런 다음 애드온 도메인으로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추가해보세요.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제시하는 정보로 변경해야 합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EA%B0%80%EB%B9%84%EC%95%84-%EB%8F%84%EB%A9%94%EC%9D%B8%EC%9D%84-bluehost%EC%97%90-%EC%97%B0%EA%B2%B0%ED%95%98%EA%B8%B0/

      블루호스트를 예를 들어 설명했지만, 다른 웹호스팅에서도 동일하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먼저 원리를 이해해보시기 바랍니다.

      1. .co.kr 도메인은 한국업체에서 등록해서 보유하고 있구요. 네임서버도 사이그라운드로 변경했습니다.

        그런데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사이트 추가할때 도메인 입력하는 부분에서 .co.kr 도메인을 입력할수가 없더라구요. 혹시 직접 관리하고 계신 사이트그라운드 관리페이지에서도 .co.kr 도메인이 입력되지 않으신가요? 도메인 구입하지 않더라도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사이트 추가는 되는걸로 알고 있는데 저만 않되는건지 모르겠네요.

      2. 안녕하세요?

        사이트그라운드에 가입할 때 .co.kr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제 계정은 현재 .co.kr 계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다음 스크린샷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screencast.com/t/BHT7tzsZbHvK

        애드온 도메인을 추가할 때에도 당연히 .co.kr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최저가 상품에서는 도메인을 하나만 추가할 수 있고 두 개 이상 추가할 수 없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