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 VPS에서 PHP 7.4 적용 방법

현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는 PHP 7.3까지 지원되지만 블루호스트 VPS에서는 PHP 7.4 버전까지 적용이 가능합니다. 블루호스트 VPS를 이용하는 경우 WHM에 접속하여 PHP 7.4를 추가하여 사이트에 PHP 7.4 적용이 가능합니다.

2021년 4월 추가: 이제 PHP 8.0에 대한 지원이 WHM에 추가되었습니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PHP 8.0을 설치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PHP 8.0의 보안 지원(Security Support)는 2023년 11월 26일까지 제공됩니다.

현재 지원되는 PHP 버전

https://www.php.net/supported-versions.php에 의하면 현재 지원되는 PHP 버전은 7.2, 7.3, 7.4이고 PHP 7.4는 약 4개월 전에 릴리즈되었으며 2022년 11월 28일까지 보안 지원이 제공됩니다.

현재 지원되는 PHP 버전
출처: php.net.

현재 워드프레스에서는 PHP 7.3 이상을 권장하고 있으며 워드프레스 5.3부터 PHP 7.4가 완전히 지원된다고 합니다.

활발히 업데이트되는 워드프레스 테마나 플러그인은 대부분 PHP 7.4에서 문제없이 작동할 것 같지만 일부 테마나 플러그인에서는 PHP 7.4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와 몇 개 사이트에 최신 PHP 버전을 적용해보니 다행히 문제를 일으키는 사이트는 없었습니다. PHP 7.2에서 PHP 7.3 버전으로 넘어갈 때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가 한동안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현상을 경험했는데, PHP 7.4에서는 멀티사이트도 잘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블루호스트 VPS에서 PHP 7.4 적용 방법

Bluehost VPS 상품을 이용하는 경우 WHM에 로그인하여 PHP 7.4 버전을 패키지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WHM에 로그인하여 Software > EasyApache 4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비슷한 화면이 표시될 것입니다.

블루호스트 VPS에서 PHP 7.4 적용 방법

Currently Installed PackagesCustomize를 클릭하여 PHP 7.4를 선택하고 관련 익스텐션을 선택하여 빌드하면 됩니다. 저는 PHP 7.2를 제거하고 PHP 7.3과 PHP 7.4를 선택하여 빌드(Provision)했습니다.

블루호스트 PHP 7.4 추가

PHP 버전은 PHP 5.4부터 선택이 가능합니다. 가능한 한 최신 버전을 이용해야 속도와 보안면에서 유리합니다.

패키지 빌드가 완료되면 Software > MultiPHP INI Editor에서 PHP 메모리 제한 등의 PHP 설정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PHP ini 설정값 변경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Basic Mode 탭에서 PHP 버전을 선택하고 기본적인 설정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PHP 설정값

저는 PHP 설정값을 다음과 같이 설정했습니다.

  • max_execution_time - 600
  • max_input_time - 300
  • max_input_vars - 2000
  • memory_limit - 600M
  • post_max_size - 64M
  • upload_max_filesize - 64M

max_execution_time이나 memory_limit 값이 낮으면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고, 워드프레스 테마 데모를 로드할 때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PHP 버전을 추가한 후에는 PHP 값들을 상향 조정해주시기 바랍니다.

Editor Mode에서 보다 상세히 php.ini 파일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별로 PHP 버전을 적용하려면 Software > MultiPHP Manager 페이지로 이동하여 개별 도메인에 대한 PHP 버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PHP 버전 변경

PHP 버전을 변경한 후에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면 이전 버전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마치며

아직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는 PHP 7.3까지 적용되어 아쉬운 감은 있지만 VPS 계정에서는 PHP 7.4까지 적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PHP 7.4 버전을 적용했다고 해서 사이트 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저렴하게 가성비 좋은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원하는 경우 Bluehost VPS 이상 상품을 권장합니다. 속도와 편의성면에서는 또 다른 해외호스팅 업체인 사이트그라운드도 괜찮은 선택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이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에 가입하면 월 1달러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를 참고해보세요.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