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업그레이드 참고 사항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는 Basic, Plus, Choice Plus, Pro 등 네 가지 상품이 있습니다. 지난 주, Plus 상품을 Pro 상품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공유호스팅 상품을 업그레이드할 때 참고할 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 블루호스트(Bluehost) 소개"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에 가입하면 월 1달러 추가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렴하게 이용하기에 괜찮은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우려가 있는 경우 여기를 참고하여 사이트 최적화를 시도하면 속도가 개선될 것입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업그레이드 참고 사항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상품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상품. 2020년 11월 기준.

블루호스트에는 Shared Hosting과 함께 WordPress Hosting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과 공유 호스팅은 비슷하지만(사실상 동일?) 워드프레스 호스팅은 워드프레스만 설치가 가능하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 내에는 PRO 상품이 없고, 대신 WP PRO라는 상품이 별도로 있습니다.

저는 블루호스트 Plus에 현재 6개 정도의 도메인을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와 별도로 사이트그라운드 (Siteground)의 공유호스팅 상품도 이용하고 있는데, 사이트그라운드가 최근에 가격을 대폭 인상하는 바람에 호스팅을 갱신하지 않고 SG에 호스팅 중인 사이트들을 시간이 될 때 하나씩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상품으로 이전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별도의 Plus 상품에 하나 가입할 것인지, 아니면 Plus 상품을 업그레이드할 것인지를 고민하다가 Pro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공유호스팅 내에서 업그레이드할 경우에는 계정은 유지하되, 서버 변경으로 인해 계정에 연결된 도메인들의 IP 주소를 변경하는 작업이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이 경우 최대 48시간 동안 사이트가 다운될 수 있다고 상담원으로부터 안내를 받았습니다.

참고로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 VPS로 곧바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상품을 종료하고 새로 계정에 가입하여 백업본을 사용하여 VPS로 이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Definitely, VPS will be better but Unfortunately, direct upgrade for VPS is not possible we have to sign up for new account and then move the backups

현재 이 블로그가 Bluehost VPS 상품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VPS 서버의 OS를 CentOS 버전 6에서 버전 7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OS 업그레이드 후에 cPanel 백업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복구하게 됩니다. 공유호스팅에서 VPS로 업그레이드할 경우 아마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사이트를 마이그레이션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공유호스팅 Plus에서 Pro로 업그레이드할 경우

정리하면...

  1. 공유호스팅 내에서 상위 상품으로 업그레이드(예: Plus에서 Pro로 업그레이드)할 경우 계정을 유지한 상태에서 서버 IP만 변경됩니다.
  2. Plus에서 Pro로 업그레이드할 경우 현재 상품에 대한 잔액은 환불되고 업그레이드하는 상품에 대한 비용이 새로 결제됩니다.
  3.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는 동안 사이트가 다운될 수 있습니다.
  4. Choice Plus와 Pro에는 무료 자동 백업 (Free Automated Backup) 기능이 제공됩니다. 이 기능은 어떻게 사용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추후에 여기에 대해 문의할 생각입니다.
  5. 기존 도메인의 네임서버 변경 등의 작업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저는 업그레이드를 신청한 후 블루호스트로부터 호스팅 마이그레이션이 완료되었다('your hosting migration is done!')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The migration of your hosting data to your new Pro Web Hosting service is now complete. When you log into the Bluehost control panel you will now be able to manage your Pro Web Hosting service.

서버의 IP 주소가 변경되어 DNS 정보가 전파(Propagation)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사이트들이 몇 시간 동안 접속이 안 되게 됩니다.

사이트 접속 불능 시간이 길어지는 경우

기존 계정이 정지되고 새로운 서버로 연결되기 때문에 몇 시간 정도 Account Suspended (계정 정지됨) 화면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계정 정지 (Account Suspended) 페이지

하지만 생각보다 사이트 접속 불가능 시간이 길어지면, 블루호스트에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5시간 정도 기다렸다가 블루호스트에 연락하니 DNS 정보 변경에 문제가 있다면서 상위 부서에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조치해주었습니다.

이 경우에도 5~6시간 정도 기다린 경우 다시 연락을 하여 확인해보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상위 부서로 문제를 회부하면 해결에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다시 연락하여 확인해달라고 하면 더 빨리 문제를 해결해 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방문자가 별로 없는 주말에 업그레이드를 신청하면 사이트 다운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너스 팁: 도메인의 DNS 정보 전파 확인

도메인의 DNS 정보를 변경할 경우 변경된 DNS 정보가 지역에 따라 전파되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최대 하루 정도 기다려야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의 DNS 정보 전파를 확인해보고 싶은 경우 DNS 정보를 변경하고 몇 시간 후에 Kproxy라는 사이트에서 사이트 URL을 입력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DNS Propagation Checker 사이트 (https://www.whatsmydns.net) 사이트에서 NS(네임 서버) 전파를 지도를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