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 가입 방법 - 저렴한 해외 호스팅 업체

8개 댓글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우리나라에 잘 알려진 해외 호스팅 업체인 블루호스트 (Bluehost)는 가성비 좋은 저렴한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블루호스트 가입 방법과 블루호스트 가입 과정에서 고려할 사항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블루호스트 상품 종류

블루호스트에는 크게 공유 호스팅, VPS 호스팅, 전용 호스팅 등 세 종류가 있습니다. 모든 상품에서 1) 도메인 무료 등록, 2) 무료 보안서버 SSL 인증서, 3) cPanel (쌔패널), 4) 라이브 채팅을 통한 고객 지원을 제공합니다.

공유 호스팅에서는 SSD 스토리지와 트래픽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단, 최저가 상품인 Basic의 경우 스토리지 공간이 50GB로 제한됨). 저렴하게 이용할 경우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방문자 수가 많거나 보다 빠른 서비스를 원하는 경우 VPS 호스팅 이상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상품
블루호스트 Shared Hosting 상품. Plus 이상 상품에서 여러 개의 도메인을 추가하여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모든 도메인에 대하여 SSL 인증서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참고로 공유호스팅(Shared Hosting)과 별도로 워드프레스 호스팅(WordPress Hosting)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둘은 동일상 상품입니다.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
블루호스트의 워드프레스 호스팅 (WordPress Hosting) 상품.

VPS (가상 서버 호스팅)는 공유호스팅보다 한 단계 위의 상품으로 서버를 관리할 수 있도록 Root 권한이 제공되지만, 서버 운영 경험이 없더라도 cPanel을 통해 서버 관리가 가능하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실시간 채팅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속도는 사이트의 최적화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이 블로그가 현재 VPS 상품 중 최저가 상품을 이용 중이고, 또 다른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공유호스팅에서 호스팅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 글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에 가입할 경우 월 1달러가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휴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실 경우 제가 약간의 커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커미션을 위해 특정 서비스를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경험을 토대로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에서 솔직하게 장단점을 적시했으니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요구사항에 적합한 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2020년 10월 추가: 블루호스트에서 워드프레스 이전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추가했습니다. 검토 후에 기준에 부합하면 쉽게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옮길 수 있는 Bluehost Site Migrator Plugin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사이트 최적화가 되지 않으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워드프레스 속도 개선"을 참고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최적화를 시도하면 속도가 개선될 것입니다.

블루호스트 가입 방법 / 가입 절차

먼저 블루호스트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이 링크를 클릭하여 접속하면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표시됩니다.

저렴한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블루호스트 Bluehost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Get Started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요금제 선택하기

요금제 선택 화면이 표시됩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요금제

Basic, Plus, Choice Plus, Pro 중에서 원하는 요금제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하나의 사이트만 운영할 경우 Basic을 선택할 수 있고,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하여 사이트를 운영하고 싶은 경우 Plus 이상 상품을 선택합니다. Basic에서는 도메인을 하나만 연결할 수 있지만 서브도메인(Sub Domain)은 25개까지 추가가 가능합니다. (Plus 이상에서는 도메인과 서브도메인 추가에 제한이 없습니다.)

도메인 선택

요금제를 결정하고 Select 버튼을 누르면 도메인을 선택하면 화면이 표시됩니다.

미국 웹호스팅 블루호스트 가입 - 도메인 선택

세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1. Create a new domain: 새 도메인을 만듭니다. 1년간 무료로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2. Use a domain you own: 보유(소유) 중인 도메인을 사용합니다. 타사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입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블루호스트 정보로 변경해야 합니다. 가비아 도메인을 블루호스트에 연결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참고해보세요. 카페24 등 다른 기관에서 등록한 도메인도 비슷한 방법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3. I'll create my domain later: 나중에 도메인을 만듭니다. 지금 결정하지 못했다면 추후에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추후에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도메인을 등록하는 방법을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 시 새로운 도메인을 입력하여 등록할 경우 1년 등록비가 무료입니다. 1년의 기간이 만료된 후에는 정상 도메인 등록 갱신비가 적용됩니다. 비용을 조금 절감하려면 도메인을 등록한 후 60일 이후부터 도메인을 다른 기관으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저는 모든 도메인을 onlydomains라는 뉴질랜드 업체로 이전하여 관리하고 있는데, 닷컴 도메인이 연간 8.99달러이고 도메인 등록자 정보를 숨겨주는 Domain Privacy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찾아보면 더 저렴한 도메인 등록업체도 있을 것입니다.

계정 만들기 (가입자 정보 입력)

도메인을 입력했거나 선택한 경우 이제 계정을 만드는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저렴한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 가입 - 계정 만들기

계정을 만드는 방법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구글 계정으로 계정을 만들거나 직접 정보를 입력하여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Sign in with Google 버튼을 클릭하여 구글 계정으로 계정을 만들면 편리하지만(①), 이 방법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계정 생성에 실패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Could not build Single Signon Cust object with provided information. at /var/hp/common/lib/HP/Signup/User.pm line 277

가급적 이메일 주소 등의 정보를 직접 입력하는 가입 방법(②)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2번 방법을 선택한 경우 다음과 같은 정보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1. First Name : 이름
  2. Last Name : 성
  3. Business Name: 사업체명. 개인인 경우 이 란은 비워두도록 합니다.
  4. Country : 국가. 잘못된 국가를 선택하면 가입이 보류되므로 반드시 Korea, Republic of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5. Street Address: 상세 주소. 네이버 서비스를 이용하여 주소를 영어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주소를 가급적 정확히 기재합니다.)
  6. City: 도시
  7. Postal Code: 우편번호. 옛날 우편번호 체계로 입력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111-111과 같은 형식으로 기입해보고 오류가 발생하면 111111 형식으로 입력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존 우편번호는 여기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8. Phone Number: 전화번호. 가령 핸드폰 번호가 010-123-4567이면 맨 앞의 "0"은 생략하고 10-123-4567 혹은 (10) 123-4567 형식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9. Email Address: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매우 중요하니 입력 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메일 (Gmail) 주소를 입력하면 좋습니다. (이메일 주소 입력 후 한 번 더 확인하세요. 주소를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면 오류를 줄일 수 있습니다.)

계속하여 패키지 (Package) 정보를 입력합니다.

해외 웹호스팅 블루호스트 호스팅 가입 - 패키지 정보 입력

Package Information에서 계정 플랜(요금제)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Package Extras의 항목들은 선택 사항입니다. 필요한 경우 선택할 수 있습니다.

※ Codeguard Basic - 매일 백업을 하여 각 백업을 별도의 버전으로 저장했다가 비상 사태가 발생할 경우 복원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백업/복원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백업해다가 문제가 될 경우에 복원할 수 있습니다.

※ SiteLock Security Essential - SiteLock에서 제공하는 보안 서비스 같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More information을 클릭하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 Domain Privacy - 도메인 등록자 정보 숨김 서비스. 도메인을 등록할 때 입력하는 개인정보를 일반인이 열람할 수 없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내 개인 정보가 노출되기를 원치 않는 경우에는 이 서비스가 유용합니다.

공유호스팅 플랜을 선택한 경우 추후에 공유호스팅 내에서 상위 상품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가령, Basic을 선택한 경우 이용 중에 Plus 등의 상위 플랜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VPS 플랜으로는 이동이 제한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마지막으로 결제 정보를 입력합니다.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 가입 - 신용카드 정보 입력

해외에서 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의 정보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비자카드나 마스터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해외 결제가 가능한 카드인지, 해외 결제가 차단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또한, 한도가 초과하지 않았는지도 확인합니다. 신용카드 문제로 가입이 안 되는 경우 다른 카드로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정보를 입력했다면 "I have read and agree to Bluehost's Terms of Service and Cancellation Policy and acknowledge receipt of the Privacy Policy." 옆의 체크박스를 선택하고 submit(제출) 버튼을 클릭하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블루호스트 가입 과정에서 이메일 주소를 잘못 입력하는 경우

블루호스트 가입 중에 전자메일 주소를 잘못 기입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이메일 주소를 정정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주소를 잘못 기입했고, 가입은 되었지만 Bluehost 사이트에 로그인할 수 없다면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이 경우 신분증 (주민등록증이나 여권) 사본을 블루호스트에 보내어 본인 신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우 드물지만 블루호스트 가입 과정에서 Business Name(사업장 이름)을 기입하고 이메일 주소를 잘못 기입하였고 Bluehost 계정에 로그인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신분증 외에 주소가 기재된 수도세, 전기세, 전화요금 등의 청구서를 스캔하여 보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가입 후 단계

가입이 정상적으로 완료된 경우 추가 조치를 해주어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메인 입력 단계에서 타사 도메인을 입력한 경우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해야 합니다(참고).

그리고 가입 후에는 PHP 버전과 PHP ini 설정값을 상향 조정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VPS 상품을 선택한 경우 서버 생성과 세팅에 시간이 걸리므로 당장은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할 것입니다. 기다리면 서버가 생성되고 접속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 가입하면 워드프레스가 자동으로 설치가 되며, My Sites에서 접속이 가능합니다. My Sites에서 워드프레스에 로그인할 수 없는 경우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하거나 의문사항이 있으면 라이브 채팅(Live Chat)으로 연락하여 문의하면 거의 실시간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 연락할 때에는 영어로 대화를 나누어야 합니다. 영어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 구글 번역기를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혹시 도움이 필요하면 아래 댓글로 알려주시면 비록 콩글리쉬이지만 도와드릴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도와드리겠습니다.

저렴한 웹호스팅 서비스 - 블루호스트

마치며

이상으로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 가입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저는 2015년 초에 블루호스트에 처음 가입하여 이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초기에는 블루호스트가 불안한 면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많이 안정화된 것 같습니다.

블루호스트에 가입하여 사이트를 만든 후에 안정화되기까지 며칠 걸릴 수도 있습니다. 혹시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드에 대하여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을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8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해외호스팅의 경우 아쉬운 점이 TTFB가 느리다는 것입니다.

    https://www.fastorslow.com/app/profile/fda25dec-c695-5984-947e-685cb2950b92

    여기서 해당 홈페이지를 보면 대부분의 나라에서 TTFB가 느리다고 나와있는데

    그나마 미국 오레곤쪽에서는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아마도 서버가 그쪽에 있는 듯 합니다.

    국내 인터넷 환경상 홈페이지 속도가 느린 부분에 있어서 관용도가 높지 않은 사용자들도 있는데요.

    그런 부분에서 해외 호스팅은 아쉬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요새 국내에도 아마존 VULTL 오라클 구글 등이 들어와 있는데요.

    해당 서비스를 활용만 잘할 수 있다면 외국회사의 국내서버 인스턴스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https://glad.ml

    위 사이트는 오라클 클라우드 춘천서버인데요.

    공유 vCPU 1개, RAM 1GB, HDD 56GB입니다.

    트래픽은 한달에 10TB 주고요.

    그런데.. 무료입니다.

    이런 방법도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네요!

    응답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쇼핑몰을 운영한다면 속도에 중점을 두고 사이트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경우에 따라 전문 개발자를 고용하여 속도 최적화 작업을 진행할 수도 있고요.

      블루호스트의 경우 저렴하게 이용하기에 괜찮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저처럼 블로그를 운영한다든지 심플한 사이트를 운영할 때에는 경제적인 선택이지 싶습니다.

      속도가 너무 느린 경우 캐시 플러그인 +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세밀하게 세팅하면 어느 정도까지 속도가 개선될 수는 있을 것입니다.

      https://cafe.naver.com/wphomepage/5986

      쇼핑몰을 운영한다면 아마존 AWS를 이용하면 속도가 괜찮게 나올 것입니다. (이 경우에도 무거운 테마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속도가 느려질 수 있고, 그런 경우에는 전문 개발자를 고용하여 속도 최적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응답
  2. Domain Privacy가 정확히 뭔지 궁금해서 게시글 찾게 되었는데 저렴한 도메인 사이트도 새로 알게 되고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도메인을 저렴한 사이트에서 따로 구입해서 쓸 때의 단점같은 것도 있을까요? Domain Privacy가격까지 합하니 블루호스트랑 onlydomains가 가격차이가 상당히 심하네요

    응답
    • 이보다 더 싼 곳도 찾아보면 있다고 하네요.
      저는 모든 .com 도메인들을 onlydomains로 이전시켜 관리하고 있습니다.
      한 곳에서 관리하니 편리한 것도 있고, 고객지원도 그리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채팅으로 문의하니 금방 대응해주더군요.
      특별히 문제가 될만한 사항은 아직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참고로 도메인 등록비의 경우 우리나라가 특히 비싼 편이라고 합니다. 고대디 같은 업체에서는 간혹 1~3달러에 등록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https://avada.tistory.com/535

      해외에도 매우 저렴하게 할인된 가격에 등록이 가능한 곳이 있지만, 우리나라 IP로 접속하면 정상가격이 표시된다고 하네요. 국내 도메인 등록대행업체들의 도메인 등록비가 비싸기 때문에 해외 업체들도 우리나라 사용자들에 대하여 할인된 가격에 도메인을 공급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느끼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글로벌 호구가 된 것이죠.ㅠ

      참고로 도메인 등록비를 저렴하게 책정하는 업체들은 도메인 등록에서는 손해를 보더라도 도메인을 미끼로 웹호스팅 등의 서비스에 가입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입니다. 도메인을 등록하면서 웹호스팅을 가입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런 정책을 적용하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의 경우 웹호스팅에 가입하면 1년 도메인 무료로 제공하는데, 이 또한 마찬가지 개념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응답
  3. 감사합니다. 가입중에 있는데 주소에 아파트에 살경우 동호수는 칸이 부족해서 안적히는데 이런경우는 어떻게 하나요?ㅎㅎ..

    응답
    • 안녕하세요, 나우님.

      상세 주소는 Street Address 부분에 입력하면 됩니다.

      긴 부분은 줄여쓸 수 있으면 줄여서 입력해보시기 바랍니다.

      예: 아파트 -> APT.

      응답
  4. 블루호스트 VPS는 최저가 플랜은 동접 또는 일 방문자 몇 명까지 접속되면,
    기본 속도가 유지가 되나요?(즉, 안느려질까요?)

    응답
    • 동접자는 사이트 최적화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납니다.
      가령 페이지 크기가 10KB, 100KB, 1MB인 경우 수용 가능한 접속자 수는 크게 차이가 날 것입니다.
      사이트 최적화가 잘 되면 더 많은 방문자가 접속이 가능합니다.

      블루호스트에 의하면 Bluehost VPS의 최저가 상품인 경우 동시접속자 500~700명을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콘텐츠 크기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currently you have 1 tb bandwidth. i cannot guarantee you the exact number. I can tell the range from 500 to 700. it might be more depending on the content size.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1544

      만약 방문자 폭증으로 수용이 안 되는 경우에는 1) 전문가를 고용하여 사이트를 최적화하거나 2) CDN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