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트래픽 사용량/방문자 통계 확인하기(feat. cPanel)

Last Updated: 2024년 01월 13일 | , | 댓글 남기기

트래픽이란 서버를 통해 최종 사용자에게 전달된 데이터의 양을 의미하고 대역폭은 초당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국내에서는 트래픽이라는 용어가 주로 사용되고 해외에서는 대역폭(Bandwidth)이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블루호스트, 패스트코멧 등 cPanel을 사용하는 웹호스팅에서는 cPanel에서 트래픽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트래픽 사용량 확인하기

cPanel에서 트래픽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한 후에 블루호스트의 인터페이스가 변경되었습니다. 실제 인터페이스는 아래와 다를 수 있습니다.

트래픽을 확인하려면 Bluehost에 로그인한 다음, Advanced 탭 » METRICS 섹션 » Bandwidth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트래픽 사용량 확인하기

Bandwidth 페이지에서 사이트의 대역폭 사용량(Bandwidth Usage)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는 전체 대역폭 사용량뿐만 아니라 당원의 사용량도 표시됩니다.

해외호스팅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트래픽 사용량 확인하기

월별로 각 사이트에 대한 대역폭 사용량을 확인하고, 개별 사이트에 대하여 일별 사용량도 체크할 수 있습니다.

해외 웹호스팅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트래픽 사용량 확인하기

개별 사이트를 클릭하면 해당 월에 대한 일별 트래픽 사용량이 표시됩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트래픽 사용량 확인하기 - 일별 사용량

방문자 수가 늘어나면 트래픽 사용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트래픽이 과도하게 증가하게 사이트 속도가 매우 느려지거나 사이트가 다운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상위 상품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방문자 수가 별로 없는 상황에서 트래픽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에는 악성코드(멀웨어) 감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대로 특정 IP 주소에서 과도하게 방문한다면 해당 IP 주소를 차단하여 대응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미지 크기를 줄이고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트래픽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저는 Snagit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WEBP 포맷으로 저장하고 온라인 이미지 압축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압축한 후에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웹 서버 용량도 줄일 수 있고 트래픽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워드프레스 테마에 따라서도 트래픽을 소모하는 양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뉴스페이퍼 테마에 비해 GeneratePress 테마가 훨씬 적은 트래픽을 사용합니다.

블루호스트에서 방문자 통계 확인하기

cPanel에서 각 사이트별 방문자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한 방문자 수를 확인하려면 METRICS » Awstats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해외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방문자 통계 확인하기

그러면 도메인 리스트가 표시된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확인하려면 사이트의 도메인을 선택합니다(예: example.com (SSL)). SSL 버전과 비 SSL 버전이 있으므로 SSL 인증서가 설치된 경우 SSL 버전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해외 웹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방문자 통계 확인하기

방문자 수, 방문 수, 페이지 뷰수, 대역폭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표시되고, 국가별 방문자 정보와 많이 방문한 방문자의 IP 주소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특정 IP 주소로부터 대량으로 유입되어 트래픽이 과도하게 소모되는 경우 해당 IP 주소를 확인하여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것이 가능할 것입니다.

이 화면에서 월별, 주별, 일별, 시간별 방문자 통계 확인이 가능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블루호스트에서 트래픽 사용량과 방문자 통계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이 방법은 cPanel을 사용하는 다른 웹호스팅에도 비슷하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실제 툴 이름은 웹호스팅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