닐 파텔: AI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생성하는 것은 시간 낭비

Last Updated: 2024년 05월 01일 | , 2개 댓글

키워드 리서치 기능을 제공하는 무료 SEO 툴인 Ubersuggest를 사용하면서 거의 매일 Neil Patel(닐 파텔)로부터 메일을 받고 있습니다. 너무 자주 메일이 와서 귀찮기도 하지만 SEO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은 것 같습니다.

며칠 전 닐 파텔로부터 "You Are Wasting Your Time Using AI to Create Content"(당신들은 AI로 콘텐츠를 생성하느라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라는 제목의 이메일을 와서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닐 파텔: AI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생성하는 것은 시간 낭비

챗GPT가 등장하면서 AI를 사용하여 자동 포스팅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구글 제미나이(Gemini)가 제한적이지만 무료로 API를 제공하면서 그런 시도가 더 활발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닐 파텔은 블로그 글을 통해 인간이 글을 작성할 때에는 69분이 소요되지만 AI를 사용할 경우 16분 이내에 가능하다는 통계를 제시하고 있네요. 아마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작성한 후에 약간의 수정을 거쳐 공개하는 방식으로 글을 작성할 때의 시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AI와 인간의 글 작성 시간 비교
출처: NP Digital

AI를 사용하여 워드프레스나 그누보드 등의 CMS로 콘텐츠를 생성할 경우 짧은 시간에 많은 글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동 포스팅 플러그인이 툴을 사용하면 하루에도 100개가 넘는 글을 생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닐 파텔은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생성한 사이트들과 인간이 직접 글을 작성한 사이트들을 비교하여 인공지능을 이용할 경우 트래픽이 저조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닐 파텔: AI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생성하는 것은 시간 낭비

저도 5개월 정도 몇 개의 사이트에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포스팅하는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결과는 직접 글을 작성하여 운영하는 사이트보다 방문자 수가 거의 없는 편입니다.

자동 포스팅의 경우 직접 자동 포스팅 툴을 개발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겉으로 보기에는 결과물의 퀄리티가 괜찮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이 판매되기도 합니다. 그런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생성할 경우 생각보다 방문자 수가 없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에서는 인공지능을 이용한 자동 생성 글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자동 포스팅 사이트는 스팸으로 분류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운 좋게 구글 애드센스에 통과하더라도 가치 없는 콘텐츠로 인해 광고 게재가 정지되는 사례도 있습니다.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 글들을 모두 워드프레스로 옮긴 후에 하나씩 수정하면서 재발행하는 테스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티스토리 게시물을 워드프레스로 옮길 수 있습니다.

이런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타인의 블로그 글들을 스크래핑하면 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제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들을 옮겨서 시간이 날 때마다 하나씩 수정하여 공개하고 있습니다. 5~6개월 정도 진행해보고 결과를 공유해보겠습니다.

마치며

AI를 사용하면 시간을 훨씬 덜 들이면서 그럴듯한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AI로 글을 작성할 경우 인공지능 특유의 스타일 때문에 구글 등 검색엔진에서 안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이 잘못된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으므로 글의 신뢰도도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직접 자신의 생각을 담아서 글을 작성하는 것이 구글로부터 더 좋은 평가를 받게 될 것입니다. 구글의 경우 초기에는 잘 노출이 안 될 수 있지만, 구글로부터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로 인정을 받게 되면 방문자 유입이 빠르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참고


2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저도 neil patel의 이메일을 받고 있습니다.ㅎㅎ

    자동 포스팅 플러그인의 가격이 제법되어서 구입을 못하고 있었는데 사용하자 않는 것이 좋겠네요.

    응답
    • 자동 포스팅이 노력을 덜 들이고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매력적인 방법으로 보일 수 있지만, 이를 통해 유의미한 수익을 얻는 사용자는 소수이고 대부분은 수익이 그리 만족스럽지 못하거나 미미한 수준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