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검색 노출 기준은 무엇일까?

8

'워드프레스가 네이버의 블로그 섹션에 검색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하는 질문을 종종 봅니다. 네이버 블로그 섹션의 검색 결과를 확인해보면 대부분 네이버 블로그의 결과가 상위에 랭크되고 Tistory나 다른 몇몇 블로그에서도 드물지만 검색되지만 이외에 저같이 워드프레스에서 운영하는 사이트가 검색되는 경우는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드문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2015년 말에 유입이 0이 되어 네이버에서는 전혀 유입되지 않다가, 지난 해 말부터 조금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네이버에서 유입되는 양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일부 글은 네이버의 블로그 섹션에 특정 검색어로 상위에 랭크되면서 일시적으로 하루에 비정적일 정도로 많이 유입되기도 했습니다. (리퍼러 스팸 공격이 의심될 정도로 특정 글에 대한 방문자 수가 급증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이런 결과는 통계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검색

작년 12월에는 네이버 유입이 차지하는 비율이 3.9%였지만 최근 1개월은 16.1%로 증가했고, 최근 1주일간 통계를 확인해보니 18.3%까지 증가했습니다.

사실 이런 현상에 어리둥절합니다. 갑자기 네이버에서 유입이 증가할 이유는 없는 것 같은데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네요. 그리고 이전에는 블로그 섹션에 검색되지 않고 대부분 웹문서에서 검색되었지만 최근에는 블로그 섹션에서 검색되는 글이 제법 늘어났습니다.

같은 블로그 내에서 어떤 글은 블로그 섹션에서 검색되고 어떤 글은 웹문서에서 검색되는데 그 기준이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제대로 된 검색 기준이 있는 것이나 할까요?

네이버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았지만 네이버에서 검색 유입이 늘어나니 나쁜 현상 같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이탈률을 체크해보니 구글과 네이버가 66.94%와 69.34%로 비슷하게 나타났습니다. 다음과 Bing에서 유입해 들어오는 사용자가 이탈률이 특히 높게 나타나네요. 아마 다음과 빙은 관련성 있는 검색 결과를 제대로 표시하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되네요.

그리고 Disqus를 통한 유입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Disqus의 경우 초기에는 별 유입이 없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Disqus를 통한 방문자가 늘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 댓글 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스팸 댓글도 많이 달려서 별도의 스팸 차단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Disqus는 Disqus에서 알아서 스팸을 처리해주니 이런 부분은 확실히 좋네요. 그리고 Disqus를 통해 방문자까지 유입이 되니, SEO 측면에서 확실히 유리한 것 같습니다. Disqus를 설치할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보다 직접 코드를 끌어오는 방식으로 설치하면 더 좋습니다.

참고:

8 개 댓글

  1. 저는 오랜만에 네이버애널리틱스를 보니 구글 검색이 86%로 나와서 깜짝 놀랐어요..
    오래 전에는 네이버 검색이 약 70 몇 프로 나온 걸로 기억이 나오는데..
    정말 이런 것을 믿어야 할지 고민이겠지만 믿어보는 수밖에..^^

  2. 디스커스를 쓰면서 좋은 점 중 하나가 댓글 페이지 자체가 구글 검색에 잡히기 때문에 댓글 내용으로 검색이 되어 원문까지 참고하게 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특히 구글에서 검색할때 댓글 내용으로 원하는 문서를 찾은적이 있는데 이런점에서 디스커스의 경우 일반 댓글 시스템보다 확실히 SEO에 우위가 있는 것 같습니다.

    경쟁사로는 라이브파이어나 Spot.im이 있는데, 나머지 2개 회사의 경우 이런기능이 없더라고요. 디스커스의 경우 코멘트 페이지 자체가 하나의 페이스북 담벼락 대화처럼 문서화 되는데, 다른서비스는 그렇지 않더군요

    • 현재 블로그에 Disqus를 달기 이전에 Disqus를 설치했다가 삭제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느낀 것은 댓글이 Disqus 내에 저장되고 워드프레스 내에는 저장이 안 되어 뭔가 폐쇄(?)적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제는 Disqus를 설치하기를 잘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 사용자 베이스가 늘어나고 SEO에도 유리하니까 더 시너지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되네요.

      (KBoard를 만든 코스모스팜도 Disqus와 비슷한 소셜댓글 시스템(플러그인)을 만들어 배포하고 있습니다.)

      • 티스토리에도 라이브리라는 대체제가 있습니다. 제휴를 통해 기본 티스토리 댓글과 연동까지도 되는데, 문제는 서비스 자체가 느려터졌고 페이지 로드시에 부하를 많이 줍니다.

        그리고 정말 이해할 수 없는 것중 하나가 관리자 기능이 유료 서비스 라는 점이죠 -_-) 실험삼아 한 일주일 써봤는데 그다지 쓸만한 물건은 아니었습니다.

        굳이 장점을 꼽자면 티스토리 아이디 / 네이버 아이디 / 그리고 심지어 싸이월드 아이디도 지원 한다는 것이죠 -_-)

        밥벌이를 국내 신문사 사이트 위주로 하고 있는 것 같던데, IT 쪽으로 지식이 많으신 분들이 운영하는 언론사 같은 경우에는 디스커스로 다 전환하는 추세더라고요. IT동아의 경우 일찍이 디스커스를 써오고 있었죠.

      • 구글에서 티스토리 라이브리(LiveRe)에 대해 검색해 보니 부정적인 글이 제일 먼저 검색되네요ㅎㅎ

        가능한 편의성을 제공하여 사용자 기반을 확장하여 다른 방식(예: 광고 유치)으로 수익화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은데 관리자 기능을 유료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네요.

    • 제 블로그에도 디스커스를 적용했는데 구글에서도 검색이 댓글까지 잘 되는지는 몰랐습니다. 한번 눈여겨 봐야 겠네요 ^^

      • Disqus 댓글이 구글에는 잘 검색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Disqus를 적용한 후 어느 정도의 기간까지는 디스커스를 통한 유입은 미미했습니다. 그러다가 기간이 점점 지나면서 디스커스를 통해 유입하는 사용자 수가 현재 네이버를 통한 유입의 절반에 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경험상) Disqus가 장기적으로는 SEO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 같습니다.

댓글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