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 Cracker의 잡다한 정보 모음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 되나요?

0

어제 2016년을 마무리하면서 12월 한 달 동안 어떤 경로를 통해 제 블로그에 방문자들이 유입되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통계를 살펴보니 구글에서 84.1%나 유입되고 직접(4.1%), 네이버(3.9%), 네이버 블로그(1.7%) 순이었습니다. 도표로 표시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트래픽 유입 경로

네이버는 네이버 블로그와 합산하여 5.8%에 그치고 있습니다.

(참고로 최근 러시아에서 집중적으로 리퍼러 스팸이 유입되어 고생했는데, 러시아 트래픽을 아예 차단하여 이제 살펴보니 이상한 리퍼러로부터 유입되는 트래픽은 거의 없어졌습니다(참고). 리퍼러 스팸이 많이 유입되면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의 신뢰성에 영향을 줄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네이버 유입이 한 때 0이 되었다가 조금씩 늘어난 상태이지만 아직까지 네이버 방문자는 기대에 크게 못 미치고 있습니다. 시간이 갈 수록 방문하는 방문자 수는 변화가 크게 없지만 그 비율은 점점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구글 방문자 수는 최근 몇 달 사이에 20% 이상 늘어났고 계속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통해서는 하루에 1명 정도 들어오는 수준이네요. 소셜 공유가 활발히 이루어져야 구글 랭킹에도 도움이 될 것 같은데, 이 부분은 앞으로 어떤 식으로든 조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네이버 검색에 대해서는 오래 전에 포기하고 신경을 쓰고 있지 않습니다. 네이버 트래픽은 점차 내려가서 최근 검색점유율에서 50%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50% 아래로 떨어진 시점은 정확하지 않으나 Hackya 사이트의 글에 의하면 지난 4월 전후가 아닌가 생각됩니다(참고).

구글에서 검색이 잘 되도록 하려면 검색엔진에 최적화(SEO)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네이버에서 검색이 되려면  (네이버 블로그가 아니면) 광고를 내야 한다는 말을 자주 듣곤 합니다.

많은 사람이 네이버에 머물면서 트래픽을 발생하지만 검색 이외에도 네이버 뉴스를 보거나 카페 활동을 위해 네이버를 방문하는 경우도 많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구글의 경우 대부분 검색을 목적으로 방문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업데이트: 이 글을 작성한 후 1개월 정도 지난 후에 다시 네이버 유입을 확인해보니 4배 정도 늘어났습니다.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이전까지 검색이 잘되지 않았던 일부 글이 갑자기 네이버에서 “블로그” 섹션에서 특정 키워드에서 상위에 검색되기 시작했습니다(“네이버의 검색 노출 기준은 무엇일까?” 참고).

Related Post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