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 검색이 잘 되나요?

어제 2016년을 마무리하면서 12월 한 달 동안 어떤 경로를 통해 제 블로그에 방문자들이 유입되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통계를 살펴보니 구글에서 84.1%나 유입되고 직접(4.1%), 네이버(3.9%), 네이버 블로그(1.7%) 순이었습니다. 도표로 표시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트래픽 유입 경로

네이버는 네이버 블로그와 합산하여 5.8%에 그치고 있습니다.

(참고로 최근 러시아에서 집중적으로 리퍼러 스팸이 유입되어 고생했는데, 러시아 트래픽을 아예 차단하여 이제 살펴보니 이상한 리퍼러로부터 유입되는 트래픽은 거의 없어졌습니다(참고). 리퍼러 스팸이 많이 유입되면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의 신뢰성에 영향을 줄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네이버 유입이 한 때 0이 되었다가 조금씩 늘어난 상태이지만 아직까지 네이버 방문자는 기대에 크게 못 미치고 있습니다. 시간이 갈 수록 방문하는 방문자 수는 변화가 크게 없지만 그 비율은 점점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구글 방문자 수는 최근 몇 달 사이에 20% 이상 늘어났고 계속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통해서는 하루에 1명 정도 들어오는 수준이네요. 소셜 공유가 활발히 이루어져야 구글 랭킹에도 도움이 될 것 같은데, 이 부분은 앞으로 어떤 식으로든 조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네이버 검색에 대해서는 오래 전에 포기하고 신경을 쓰고 있지 않습니다. 네이버 트래픽은 점차 내려가서 최근 검색점유율에서 50%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50% 아래로 떨어진 시점은 정확하지 않으나 Hackya 사이트의 글에 의하면 지난 4월 전후가 아닌가 생각됩니다(참고).

구글에서 검색이 잘 되도록 하려면 검색엔진에 최적화(SEO)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네이버에서 검색이 되려면  (네이버 블로그가 아니면) 광고를 내야 한다는 말을 자주 듣곤 합니다.

많은 사람이 네이버에 머물면서 트래픽을 발생하지만 검색 이외에도 네이버 뉴스를 보거나 카페 활동을 위해 네이버를 방문하는 경우도 많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구글의 경우 대부분 검색을 목적으로 방문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업데이트: 이 글을 작성한 후 1개월 정도 지난 후에 다시 네이버 유입을 확인해보니 4배 정도 늘어났습니다.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이전까지 검색이 잘되지 않았던 일부 글이 갑자기 네이버에서 "블로그" 섹션에서 특정 키워드에서 상위에 검색되기 시작했습니다("네이버의 검색 노출 기준은 무엇일까?" 참고).


6개 댓글

  1. 잘 읽었습니다.
    넘 기초적인 질문이라 쑥스럽긴합니다만

    1. 위에서 언급한 경로 통계는 어떤 통계를 활용한것인지요?
    2. 야깃 적용한 SNS sharing은 어떻게 구현한 것인지 알 수 있을까요?

    명절 잘 보내시고 가족 친지들과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1. 안녕하세요?

      1. 이전에는 젯팩의 통계 기능을 사용했지만 요즘은 구글 애널리틱스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다양한 통계 기능을 제공합니다.

      위의 그림처럼 원모양으로 소스별 통계를 보려면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한 후에 "보고" > "대시보드"에서 "새 대시보드"를 하나 만들고 아래 그림과 같은 위젯을 하나 추가해주면 될 것입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wp-content/uploads/2017/01/Google-Analytics-widget.png

      2. SNS 공유는 글 아래에 나와 있는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공유를 말씀하시죠?
      제 생각에는 뉴스페이퍼 테마(https://www.thewordcracker.com/go/newspaper )에서 제공하는 SNS 공유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공유 기능을 추가하고 싶은 경우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add-social-sharing-buttons-in-wordpress-without-using-any-plugin/ 글을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글이 조금 어려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잘 안 되면 https://www.thewordcracker.com/forum/qna 페이지에서 이메일을 알려주시면 제가 소스를 이메일로 보내드릴게요.

      그럼, 즐거운 명절되시기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1. 네, 감사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소스별 통계를 추가하는 하는 것은 덕분에 수원하게 마쳤습니다.
        아쉽게도(?) 저는 네이버에서 전혀 유입이 없네요.
        한 1.5년전부터 어느날 갑자기 네이버에서 막혔는데 그 이후는 회복될 기미가 없는듯합니다. 네이버가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 저도 한 때 네이버 유입이 0이 되었다가 현재는 경미한 수준이지만 네이버에서도 유입되고 있습니다.

        기존 글과 새로운 글을 매일 하나씩 네이버 블로그에 공유하는 방식(SNS 공유)으로 공유하고 한 두 줄 짧은 설명을 붙여도 네이버 유입량이 조금씩 늘어날 것입니다.

  2.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할때는 네이버 블로그 검색에 노출이 되던데 워드프레스를 할때는 웹문서에 노출이 되더라구요..
    그런데 인기가 있는 포스팅은 블로그에 노출이 되고..ㅎㅎ
    네이버는 참 이상한 검색 시스템이네요..

    1. 체크해보니까 네이버를 통해서도 제법 들어오지만 비율로 따지면 구글에 비해 한참 모자라네요. 특히 네이버에서는 제가 원하는 키워드로는 거의 검색이 안 되고(검색이 순위밖으로 밀려남) '의외의' 키워드로 검색이 되는 듯합니다.

      예전에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들어가서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해보고 했지만, 최근 몇 개월 동안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로그인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ㅎㅎ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