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웹마스터 도구] 검색 인지도 개선

2

최근 새로운 사이트를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추가하니 다음과 같은 "검색 인지도 개선"에 관한 이메일을 구글에서 보내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전에는 이런 메시지를 본 기억이 없습니다만 어쩌면 별 관심을 기울이지 않아서 모르고 지나칬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내용을 조금 자세히 보니 'www' 버전과 'www가 없는' 버전을 모두 추가하고 이 둘 중에 선호하는 버전을 선택하라고 하네요. 그리고 대상 국가도 선택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대상 국가는 이미 선택을 했지만 'www' 버전과 'www가 없는' 버전을 모두 추가하는 것은 처음 접하는 내용이라 그대로 따라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이 블로그는 브라우저 검색창에 URL을 입력하면 http://www.example.com/처럼 무조건 www가 붙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www' 버전만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www' 버전만 등록되어 있고 'www가 없는' 버전이 등록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선호 버전을 선택하면:

선호 도메인을 설정하려면 http://example.com/ 도메인 소유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http://example.com/ 도메인을 확인하세요.

위와 비슷한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오른쪽 상단의 기어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고 "사이트 설정"을 누르면 "선호 도메인"을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이와 같은 오류가 표시되면 우선 "속성 추가"를 통해 'www이 없는 버전'(혹은 그 반대)을 추가한 다음에 선호 도메인을 설정하면 됩니다.

그리고 https 프로토콜을 사용한다면 변형 버전도 함께 추가하여 진행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는 요즘 많이 사용되고 있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강점 중 하나는 SEO를 들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가 SEO에 강하다고 해서 무조건 구글에 검색되는 것은 아닙니다. SEO는 결국 글쓰기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좋은 글을 꾸준히 작성하면 구글에 자연스럽게 검색이 될 것입니다(워드프레스와 SEO 참고).

그리고 위에서 설명한 내용을 비롯하여 구글에서 권장하는 조치도 함께 취해주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구글 웹마스터 도구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했지만 상위에 검색이 되지 않는다고 호소하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글을 작성했다고 금방 검색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상위에 검색이 되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유용한 글을 정기적으로 작성하고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경쟁이 심하지 않거나 특이한 분야의 글은 금방 검색이 되겠지만 경쟁이 심한 키워드의 경우 상위에 검색되도록 하려면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참고:

2 개 댓글

  1. 저는 이것을 보고 혹시나 해서 구글웹로그하고 네이버 애널리스터를 보았는데 구글 웹로그 메타태그를 빼 먹었네요..
    그 동안 구글 매타태그를 빼 놓은 채 구글추척코드만 넣고 있었는 것 같아요..ㅜㅜ

    저는 사이트를 등록할때 www를 빼고 등록을 하거든요..
    아직 멜이 도착하지는 않았지만 오면 한번 설정을 보아야 할 듯 싶어요..!!

    • 사이트를 새로 등록하는 경우에만 "검색 인지도 개선"에 대한 이메일이 발송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미 등록된 사이트의 경우 직접 www 버전 혹은 www이 없는 버전을 함께 등록해주며 좋을 듯 합니다.

댓글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