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하기

오늘 주민등록등본과 가족관계증명서를 인터넷을 통해 발급받았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은 민원24에서 발급이 가능하고 가족관계증명서는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민원24시에서는 공인인증서를 등록한 후에 신청할 수 있지만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을 때에는 별도의 등록 과정이 필요없고 필요한 정보만 입력하면 되었습니다.

민원24시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검색하고 링크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안내 창이 뜨면서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으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합니다.

전자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받기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로 이동하면 보안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수동으로 설치를 누른 다음 계속 진행하면 됩니다.

전자 가족관계증명서

저는 시간이 꽤 지나도 위와 같은 "보안 모듈 로딩 중입니다" 화면이 계속 표시되어 AhnLab Online Security 프로그램을 제어판에서 삭제한 후에 다시 사이트에 접속하고 AhnLab Online Security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에 진행하니 제대로 접속이 되었습니다. (AhnLab Online Security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브라우저를 모두 닫은 후에 설치하면 됩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곧바로 가족관계증명서를 신청할 수 있는 아이콘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아이콘을 누르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기입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진행하기 전에 "발급 가능 프린터 확인"을 눌러서 사용 중인 프린터로 문서를 발급할 수 있는지 여부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전자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테스트 증명서 출력을 누르면 호환 프린터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민원24 호환 프린터

사용 중인 프린터의 모델이 HP Deskjet 1015로 본래 민원24나 법원 사이트에서 요구하는 프린터와 호환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소 뒷걸음치듯 어떻게 레지스트리 정보를 수정하여 호환 프린터 목록에 있는 모델인 HP DeskJet 1125C로 컴퓨터에서 인식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링크된 글에서 민원24시에서 지원되지 않는 프린터를 호환 프린터로 인식하도록 만드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프린터가 호환되는 것을 확인했다면 약관에 동의하고 사이트에서 요구하는 정보를 입력하면 인터넷에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에서 민원 서류를 곧바로 출력이 가능해서 너무 편리하네요. 옛날 같으면 동사무소(주민센터)를 방문했어야 하는데, 덕분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LG전자 2020 그램15 노트북 (10세대 39.6cm UHD Graphics), i5-10210U, WIN10 Home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4개 댓글

  1. 작년에만해도 저희집 프린터가 됐는데 올해 다시 가족관계서를 출력하려고하니 안되네요. 케논E400 프린터 설치가 어떻게 해야되는지 알려주세요.

  2. 윈도우7 쓰시는군요. 저도 공공기관 / 은행업무용 PC가 따로 있습니다. (본체가 따로 있다기 보다는 저용량 SSD를 별도로 굴리고 있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거기에 XP를 깔아서 쓰다가 아예 IE6도 안들어가지는 공공기관 사이트가 늘어나서 결국 IE8로 갈아탔습니다. 탭 브라우징이 정말 신세계 이더군요 ㅋㅋ

    1. 업무에 사용하는 프로그램 때문에 지금 사용 중인 놋북을 살 때 Windows 7을 선택했는데요, 이제 단종도 얼마 안 남아서 다음번에는 최신 Windows 버전을 구매해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Windows 최신 버전이 어떻게 되나요? (계속 Window 7만 사용하다 보니까 그런 것에 무감각해지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은행도 그렇고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도 그렇고, 무슨 프로그램을 그렇게 많이 설치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