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비아 웹호스팅에서 FTP 접속에 실패하는 경우 확인 사항

0

지난 금요일에 가비아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FTP 작업이 필요하여 FTP 비밀번호를 재설정하고 FTP 접속을 시도했지만 계속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가비아에서 FTP 비밀번호 재설정하기

가비아에서 FTP 비밀번호를 재설정하려면 가비아 홈페이지 로그인 > My가비아 > 서비스 관리 > 이용중인 호스팅 우측 [관리툴] > 웹/DB > 웹서버 비밀번호 변경 섹션으로 이동합니다.

가비아에서 FTP 비밀번호 재설정

작년에 가비아에서 FTP 비밀번호 초기화를 위해 가비아 계정에 접속한 적이 있는데, 당시와 비교하여 서비스 관리 페이지의 인터페이스가 조금 바뀐 것 같습니다.

웹서버 비밀번호 변경 페이지에 접속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FTP/SSH/SFTP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비아 비밀번호 재설정하기

영문 소문자, 숫자, 특수문자 중 2종류를 조합하여 10~16자리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영문 대문자를 포함시키니 오류가 발생하면서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파일질라에서 FTP 설정을 할 때, 위의 그림에 표시된 주소아이디를 “호스트“와 “사용자명“에 각각 입력하면 됩니다.

(가급적 알FTP, 알집 같은 알 시리즈 제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Contact Form 7 한글 파일을 번역하여 압축 파일 형식으로 올려놓은 것을 어떤 분이 압축을 풀지 못한다고 해서 알집 대신 반디집을 사용하여 압축을 풀어보라고 알려주었습니다. “알겠다”는 답변을 해온 것으로 보아 문제는 알집 때문인 것 같았습니다. 알집을 사용하면 멀쩡한 파일의 압축을 제대로 풀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비아에서 FTP에 접속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위의 절차에 따라 FTP 비밀번호를 변경했지만 FTP 접속에 계속 실패했습니다. 도메인 주소와 IP 주소를 모두 사용하여 접속을 시도해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파일질라에서 오류 메시지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상태: example.com 주소 해석
상태: 192.x.xx.xx:21에 연결...
상태: "ETIMEDOUT - 연결 시간 초과"(으)로 연결 시도 실패, 다음 주소 시도.
상태: 192.x.xx.xx:21에 연결...
상태: "ETIMEDOUT - 연결 시간 초과"(으)로 연결 시도 실패.
오류: 서버에 연결하지 못함

– 또는 –

상태: 연결 수립, 환영 메시지를 기다림...
상태: 보안되지 않은 서버입니다. TLS를 통한 FTP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명령: USER s****
응답: 331 Password required for s****
명령: PASS **********
응답: 530 Login incorrect.
오류: 치명적 오류: 서버에 연결하지 못함

위의 두 오류는 다른 상황에서 발생했습니다. 첫 번째 오류는 도메인으로 접속했을 때 발생했는데, 알고 보니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가비아 정보로 제대로 변경하지 않아서 도메인이 가비아에 올바르게 연결되어 있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였습니다.

두 번째 오류는 IP 주소로 접속했을 때 표시되었는데, 아이디와 패스워드가 모두 정확했지만 이런 오류가 표시되었습니다. 메시지 자체로는 로그인 정보가 잘못되었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비밀번호를 제대로 변경했고 로그인 정보가 정확했지만 이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비밀번호를 변경한 후 실제로 반영되기까지 시간이 걸릴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어 조금 기다린 후에 다시 시도해보아도 마찬가지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었습니다. (가끔 설정을 변경한 후에 조금 기다린 후에 시도해보면 잘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비아에 이 문제에 대해 도움을 요청하니 다음과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현재 접속 가능일 지난 것으로 확인됩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접속 가능일을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비아 홈페이지 로그인 > My가비아 > 서비스 관리 > 이용중인 호스팅 우측 [관리툴] > 웹/db > 웹서버 접속 보안 설정 > 접속 기간 선택

또한 현재 해당 도메인은 가비아 네임서버에 연결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ftp 접속 시 ip(117.xx.xx.xxx) 로 접속해 주셔야 하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는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가비아 네임서버에 연결되어 있지 않아서 도메인으로 로그인이 되지 않았던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IP 주소로도 접속이 안 되었던 이유는 “접속 가능일이 만료”되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도메인에 문제가 없거나 IP 주소로도 접속이 안 되면 가비아 홈페이지 로그인 > My가비아 > 서비스 관리 > 이용중인 호스팅 우측 [관리툴] > 웹/db > 웹서버 접속 보안 설정 > 접속 기간 선택에서 접속 기간 제한이 설정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가비아 FTP 보안 설정

위의 그림과 비슷하게 표시될 것입니다. 먼저 FTP 설정이나 SSH/SFTP 설정이 “허용“으로 지정되어 있는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FTP 설정이 차단(권장)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FTP에 접속할 수 없게 됩니다.

그리고 웹서버 접속 가능일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2018년 7월 22일까지 접속이 가능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웹서버 접속 기간 설정“에서 “오늘만 접속“을 선택하니 FTP에 제대로 접속이 되었습니다. (최대 한 달 동안 접속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네요.)

정리해보면 가비아에서 FTP/SSH/SFTP 접속에 실패할 경우 다음 사항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1. FTP 설정이나 SSH/SFTP 설정이 “허용“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
  2. 웹서버 접속 가능일 확인. (최대 한 달 동안 접속이 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호스팅에서는 접속 가능 기간에 제한을 두지 않지만 가비아에서는 보안 때문에 이런 옵션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의도하지 않게 FTP/SSH/SFTP에 접속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블로그에서는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Bluehost의 VPS 상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VPS에서는 루트 권한이 제공됩니다. 이 때문에 보안상 평소에는 SSH에 접속하지 못하도록 차단하고 있습니다.

Root 권한만 비활성화하고 SSH에 접속이 가능하도록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번거로워서 평소에는 SSH 접속을 차단하고 꼭 필요한 경우에만 SSH에 접속하고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기부를 통해 블로그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 Post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