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에 도메인 연결 방법 [애드온 도메인]

가비아나 고대디, 카페24 등 외부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블루호스트 (Bluehost)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Plus 이상 상품을 이용하는 경우 여러 개의 도메인을 추가하여 각 도메인에 대하여 다른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가비아 도메인을 블루호스트에 연결하는 방법을 통해 블루호스트에 애드온 도메인 연결 방법을 설명합니다.

Bluehost에서 애드온 도메인은 Plus 이상 상품에서만 허용되지만 서브도메인(2차 도메인)은 최저가 상품인 Basic에서도 추가가 가능합니다(Basic에서는 25개 제한, Plus 이상에서는 무제한 추가 가능). 서브도메인 추가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블루호스트 서브도메인 만드는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애드온 도메인과 서브도메인 모두 SSL 보안서버 인증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 이 글은 2023년 7월 22일에 최종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신규 인터페이스에서 추가 사이트 설치하기(도메인 연결)

최근 블루호스트의 관리 패널의 인터페이스가 바뀌었습니다. 이제 사이트 추가를 통해 사이트를 추가하면서 도메인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블루호스트에 도메인 연결 방법 [애드온 도메인] - 구 인터페이스

블루호스트에 가입할 때 신규 도메인을 등록할 것인지, 또는 기존 도메인을 사용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신규 도메인을 입력하면 도메인을 무료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별다른 절차 없이 도메인이 등록되고 워드프레스가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기" 참고)
  • 블루호스트 가입 시에 기존 도메인을 입력하는 경우 아래의 절차 중에서 1단계 (도메인 네임서버 변경)를 수행하여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블루호스트로 변경하면 블루호스트에 연결됩니다. 기존 도메인을 입력하면 임시 사이트 주소가 계정에 할당되며,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한 후에 임시 사이트 주소를 실제 도메인 주소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에서 임시 도메인 주소를 실제 도메인 주소로 변경하는 방법 참고)

Bluehost Shared Hosting (공유호스팅) 상품 중 Plus 이상 플랜과 Bluehost VPS 이상 상품을 사용하는 경우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메인을 '애드온' 도메인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위의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 가입하면 월 1달러가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렴하게 비교적 괜찮은 리소스의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경우에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저렴한 웹호스팅 서비스 - 블루호스트

이 글에서는 가비아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애드온 도메인으로 연결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방법은 다른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등록한 도메인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블루호스트에 도메인 연결 프로세스 요약

가비아 등록 도메인을 블루호스트에 연결하기

가비아, 카페24, 닷홈, 호스팅KR, 고대디 등 타사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블루호스트(Bluehost)에 연결하려면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거나 IP 주소를 지정(A 레코드 지정)할 수 있습니다.

1. 도메인 등록업체(예: 가비아, 호스팅KR 등)에서 도메인의 네임서버 변경 또는 A 레코드 설정

먼저 도메인을 등록한 대행업체 홈페이지에서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블로호스트 정보로 변경하거나 A 레코드를 추가하여 IP 주소를 지정하도록 합니다. 이메일을 블루호스트가 아닌 다른 곳에서 이용하는 경우 네임서버 변경 후에 다시 MX 레코드를 설정하거나,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하지 않고 A 레코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2.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도메인 추가하기

블루호스트에 가입할 때 타사 도메인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 "Use a domain you own" 필드에 보유하고 있는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이미 사용 중인 계정에 추가로 도메인을 연결하려는 경우에는 상기 단계에서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거나 A 레코드를 추가한 다음, 1~2일 정도 기다린 후(도메인의 DNS 정보가 완전히 전파되는 데 최대 48시간까지 소요될 수 있음)에 Domains > Assign에서 애드온 도메인으로 추가합니다.

3.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도메인을 추가했다면 이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가입 시에 소유하고 있는 도메인 이름(기존 도메인 이름)을 입력한 경우에는 임시 사이트 주소가 부여되고 워드프레스가 자동 설치된 상태가 됩니다. 도메인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정보가 적용되는 데 1~2일 정도 소요)하여 도메인이 완전히 연결되면 블루호스트에 연락하여 임시 주소를 실제 도메인 주소로 변경해줄 것을 요청하도록 합니다(참고).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라이브챗으로 연락하여 SSL 인증서 설치를 요청했지만 이제는 도메인을 연결하고 DNS 정보가 갱신되면 자동으로 SSL 보안서버 인증서가 설치됩니다. 만약 인증서 오류가 발생하면 고객 지원센터에 연락하여 문의하면 문제를 해결해줄 것입니다.

블루호스트에 도메인 연결 방법 (상세 단계)

1단계: 도메인 등록업체(예: 가비아)에서 도메인의 네임서버 변경

먼저 도메인이 등록된 등록대행업체 사이트(예: 가비아, 카페24, 고대디 등)에서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블루호스트에서 지정한 정보로 변경합니다. 여기에서는 가비아를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다른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도메인을 등록한 경우에도 비슷한 과정에 따라 네임서버를 변경하면 됩니다.

※ A 레코드를 추가하여 도메인을 연결하려는 경우 2단계를 먼저 수행하여 IP 주소를 확인한 후에 가비아에서 도메인의 DNS 정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가비아의 경우 가비아에 로그인한 후 My 가비아를 클릭하고, My 가비아 화면이 표시되면 '도메인' 탭을 누릅니다. (최신 인터페이스와 다를 수 있습니다.)

가비아 My가비아 > 도메인 탭
My가비아 > 도메인 화면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Bluehost에 연결하려면 도메인 이름의 맨 오른쪽에 있는 "관리툴"을 클릭합니다.

가비아 도메인 네임서버 변경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네임서버" 옆의 "설정"을 클릭합니다. (네임서버 섹션이 보이지 않으면 마우스로 화면을 아래로 클릭하면 표시될 것입니다.)

※ 가비아에서 제공하는 도메인 안전 잠금 서비스 설정이 되어 있는 경우에는 네임서버를 변경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안전 잠금 설정이 되어 있으면 먼저 설정을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가비아 등록 도메인의 네임서버 변경하기

네임서버 설정 화면이 표시되면 (1) 부분에서 기존의 네임서버 정보를 삭제하고 새로운 정보를 입력합니다. 블루호스트의 경우 다음의 호스팅명을 1차와 2차에 각각 입력합니다.

  • 1차 - NS1.BLUEHOST.COM
  • 2차 - NS2.BLUEHOST.COM

새로운 네임서버 정보를 입력했으면 (2) 소유자 인증을 클릭하여 휴대폰이나 이메일로 소유자 인증을 한 후에 (3)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비아 도메인 네임서버 정보 업데이트 완료

네임서버 정보가 실제로 바뀌려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보통 24~48시간 정도 걸리지만, 경우에 따라 서너 시간만에 변경되기도 합니다. 네임서버 정보가 완전히 변경될 때까지 조금 기다렸다가 아래의 2단계 과정을 통해 도메인을 블루호스트에 추가하도록 합니다.

2단계: 블루호스트에 도메인 추가하기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블루호스트 호스팅명으로 변경했다면 정보가 실제로 반영되도록 몇 시간 기다렸다가 Bluehost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 애드온 도메인 추가하기

Bluehost에 로그인한 후에 Domains > Assign을 클릭합니다. Step 1: Enter Domain에서 두 번째 옵션을 선택하고 도메인을 입력합니다(3). 그러면 이미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가 변경되었기 때문에 Step 2: Verify Ownership 섹션에 위와 같이 소유권이 확인되었다(Ownership verified)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만약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지 않았거나, 변경했지만 아직 실제로 반영되지 않은 경우 다음과 비슷하게 표시될 것입니다.

블루호스트 도메인 추가하기 - 소유권 확인

여러 가지 방법으로 도메인 소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하지 않았다면 1단계의 과정을 수행하여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한 후에 다시 2단계 과정을 시도하면 Ownership verified 문구가 표시될 것입니다.

블루호스트 도메인 연결

Step 3: Choose Addon vs. Parked 섹션에서 Addon Domain을 선택합니다. 애드온 도메인은 다른 서브디렉터리를 가리키는 도메인 이름이고, 파킹 도메인은 Primary domain(기본 도메인)과 동일한 디렉터리를 가리키는 도메인 이름입니다.

Step 4: Choose Addon Directory and Sub-domain 섹션에서 기존 디렉터리를 선택(Use an existing directory)하거나 새로운 디렉터리를 생성(Create a new directory)하도록 입력하도록 합니다.

이제 하단의 "Assign This Domain" 버튼을 클릭하면 이 도메인이 애드온 도메인으로 추가됩니다. 도메인이 추가되면 블루호스트 내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3단계: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도메인이 정상적으로 연결되면 해당 도메인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 영상을 참고해보세요.

저는 위의 방법으로 도메인을 추가한 후에 워드프레스를 자동 설치하니 SSL이 자동으로 적용되었습니다. 하지만 블루호스트에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했을 때에는 도메인에 SSL 인증서를 별도로 설치해야 한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만약 워드프레스를 자동으로 설치한 후에 도메인에 SSL이 적용되어 있지 않다면 라이브 채팅을 통해 Bluehost에 연락하여 1) 도메인에 SSL 인증서를 설치하고, 2) 사이트 주소를 http:// 주소에서 https:// 주소로 변경해달라고 요청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이와 관련된 질문을 해오시는 분들이 있어 정리해보았습니다. 도메인 네임서버를 변경하는 방법은 도메인 등록대행업체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기본적인 방법은 비슷합니다.

블루호스트에 가입한 후에는 먼저 PHP 버전을 변경하고 PHP ini 설정값을 상향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일부 테마와 플러그인에서는 비교적 높은 메모리 크기 등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34개 댓글

  1. 안녕하세요.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드려요.
    기존에 티스토리에 연결해서 사용하던 도메인을
    워드프레스에 연결하려고 하는데, DNS 설정이 티스토리로 세팅되어 있는것을 어떻게 바꿔야하나요??

    가비아에서 네임서버를 블루호스트로 설정 이후에, 블루호스트에서 도메인 추가하기 전에 DNS설정을 고쳐줘야하는건지, 고쳐준다면 뭘 손대야할지 모르겠어서요ㅠㅠ 답변 부탁드립니다~

    1. 안녕하세요, 블초님. 어떤 식으로 티스토리에 연결했는가에 따라 방법은 다를 수 있습니다. 아마도 가비아에서 CNAME 레코드나 A 레코드를 추가하여 티스토리에 연결하지 않았을까 생각되네요. 이 경우 가비아에서 DNS 레코드를 삭제하시고 네임서버 정보를 블루호스트 호스트 정보로 바꾸시면 될 것입니다. 방법은 이 글에서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2. 선생님 안녕하세요~또 질문드립니다ㅠ
    덕분에, 구매한 3개의 사이트중 2개는 Domains > Assign 을 통해 도메인 이전에 완료된것 같습니다.. 나머지 1개는 소유자인증을 하라고 하는데, 인증이 안되서, 지금 기다리는 중입니다.

    블루호스트에서 무제한플렌을 사서 결제후, 선생님말씀처럼 도메인이전을 한후,,, 블루호스트 로그인후 my site를 클릭후 , 워드프레스에 로그인했는데..워드프레스 안에 제가 이전한 도메인들이 안보이는데요..

    지금 웹사이트 꾸미는거처럼, 구매한 도메인을 꾸며볼려고 한다면 어떤경로로 들어가야하나요??ㅠㅠ

    1. 안녕하세요?

      1. 도메인을 이전할 필요는 없습니다.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시면 됩니다.
      2. 네임서버 변경을 하시면 정보가 갱싱되는 데 1~2일 정도 걸립니다.
      3. 도메인을 Assign한 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야 블루호스트의 My Sites 목록에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보다는 워드프레스 설치 후에 도메인명/wp-admin으로 접속하여 아이디와 비번을 입력한 후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3. 안녕하세요 선생님~새해복많이 받으십시요~
    고대디옥션에서 사이트를 구매한후, 블루호스트에 연결하려고 하는데요,

    도메인ㅡ> Assignㅡ>도메인입력(2번째것) ㅡ> 소유권확인에서 ,,

    "xxxxx.com" 도메인은 현재 sharpeyehd.com 계정의 할당되지 않은 도메인입니다. 도메인 소유권을 확인 하려면 sharpeyehd.com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또는

    현재 등록 기관에서 받아야 하는 EPP 인증 코드를 사용하여 도메인 소유권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EPP 코드는 도메인 이전에 사용 되지 않습니다 .
    비밀번호 또는 EPP 코드

    이렇게 나오네요.... 여기서 비밀전호 와 epp코드는 어디서 얻어야하나요??

    참고로 고대디해서 웹사이트 구매후,바로 지금 연결해본건데,
    제가 너무빨리실행에 옮겨서 그런게 아닌건지요??ㅠㅠ
    감사합니다~~

    1. EPP 코드를 입력하는 것은 도메인 등록기관을 이전하는 경우입니다.
      도메인 기관 이전할 필요 없이 위의 글에서 설명하듯이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블루호스트 정보로 변경하시고, 블루호스트에서는 애드온 도메인을 연결하시면 됩니다.

      고대디에서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하는 방법은 https://avada.tistory.com/646 글을 참고해보세요. 지금은 아마 인터페이스가 다를 수도 있지만, 원리를 이해하시면 쉽게 가능할 것입니다.

      1. 변경은 했는데요~선생님 블로그내용처럼 24시간~48시간 기다려보라고 하셔서, 넉넉잡고 내일모레까지 기다려보겠습니다!^^

      2. 네, 네임서버 정보가 전파(Propagation)되는 데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서너 시간만에 바뀌기도 하지만 보통 하루 정도 지나면 정보가 변경될 것입니다. 간혹 이틀 혹은 사흘까지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안녕하세요.

    방법대로 했는데 NS1.BLUEHOST.COM / NS2.BLUEHOST.COM 을 적고 적용하면 [변경 실패 (hotnspicytaste.com 시행사 정보 변경 요청이 실패 했습니다.) ] 라고 뜹니다. ㅠㅠ

    이게 피시도 바꾸고 회사에서도 하고 집에서도 하고 시간도 6시간 정도 차이가 나는데도 계속 이러는데 뭐가 문제인걸까요 ㅠㅠ 하루종일 안되서 미치겠네요..

    1. 네임서버를 변경하면 정보가 확산(propagation)되는 데 최대 48시간 소요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72시간까지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네임서버가 제대로 변경되지 않는 것은 블루호스트와는 상관 없습니다.

      https://www.whatsmydns.net/ 사이트에서 네임서버 확산 현황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알려주신 사이트의 네임서버를 체크해보니 아직 가비아로 되어 있네요.

        ns.gabia.co.kr
        ns.gabia.net
        ns1.gabia.co.kr

        가비아에 한 번 연락해보시겠어요?

        추가: 참고로 다른 분도 어제 네임서버를 블루호스트로 변경했지만, 오늘 whois.com에서 네임서버 정보를 체크하니 아직도 변경되지 않았네요. 그리고 dns propgation checker에서 도메인 이름을 넣어 체크해보면 모두 X로 표시됩니다. 아마 가비아에 일시적인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https://www.screencast.com/t/iP6rkRBk6aB

  5. 혹시 한글도메인을 블루호스트에 등록하려는데 가능한가요?사이트그라운드 사용중인데 사이트그라운드는 한글 도메인은 인식을 못하는것 같더라구요..어차피 서버 기간도 끝나가고 해서 블루호스트로 옮길까 하는데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1. 안녕하세요, 비엠씨님. 이론상 한글 도메인이라고 해서 연결 못할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한글 도메인을 블루호스트(Bluehost)에 연결 가능한지 테스트해보고 다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테스트해보니 Bluehost에 한글 도메인을 연결하고 SSL 인증서를 설치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https://www.screencast.com/t/PMlFDh35

      다음 사항에 주의하면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1)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Bluehost 네임서버 정보로 변경합니다.

      - NS1.BLUEHOST.COM
      - NS2.BLUEHOST.COM

      2) 도메인을 추가하거나 연결할 때 퓨니코드로 변환하여 연결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속도가 느린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사이트 최적화를 수행하면 속도가 개선될 것입니다. 블루호스트에서 무거운 테마를 사용하면 속도가 느려질 우려가 있을 것입니다. 이 블로그는 블루호스트에서 호스팅되고 있으며 GeneratePress라는 비교적 가벼운 테마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wphomepage/5986

      참고로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introducing-bluehost/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에 가입하시면 월 1달러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6. 카페24에서 도메인을 구입했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도메인 연결하는 중에 위 내용데로 모두 입력을 하고 'assign this Domain'까지 문제 없이 진행 되었는데요.

    이후 워드프레스 설정-일반에서 변경된 도메인을 입력을 하고 나면 서버를 찾을 수 없다고 하고 오류창이 뜹니다. 원래 다시 로그인을 하라고 나오는게 정상 아닌가요?

    저렇게 오류가 뜨고나면 만들었던 웹사이트가 사라져 버립니다. (현재 초이스 플러스 상품 이용중입니다.) 블루호스트에 연락해서 다시 복구가 되긴 했는데요. 어디서 문제인지 막막하네요.. 도와주세요! ㅠㅠ

    1. 안녕하세요, 말드기님.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는 경우 하루 정도 기다린 후에 도메인을 연결해보시기 바랍니다.
      네임서버가 완전히 변경되기까지 1~2일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네임서버를 올바르게 변경했고 2일 이상 지난 상황에서도 그런 문제가 나타나면 도메인의 네임서버 변경에 문제가 없는지에 대해 블루호스트와 카페24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도메인을 할당(Assign)할 때 디렉터리를 설정하게 됩니다. 기존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설치되어 있는 폴더를 지정했는지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1. 이전할 도메인이 현재 운영중인 웹사이트가 있어서 리뉴얼된 홈페이지로 바꾸는 부분인데요. 1~2일 정도 기다리면 그 기간내에는 웹사이트를 죽여놔야 하는 건가요? ㅠㅠ

      2. 이틀 정도는 이전 홈페이지도 그대로 유지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네임서버가 완전히 바뀌기 전까지 이전 사이트와 새 사이트가 랜덤하게 표시될 것입니다.

  7. 한가지 문의 드립니다~ 블루호스트 사용중이고, 외부 도메인을 가져와서 블루호스트 워프 호스팅을 이용하려면 위의 방법을 사용하면 되는 건가요?(외부 도메인 구매 > 등록 > 블루호스트에서 워드프레스 생성 > 외부 도메인 주소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동)

    근데 애드온이랑 Parked 도메인이랑 차이가 뭔가요?

    1. 안녕하세요, 증후군님.

      외부 도메인을 등록하여 블루호스트에 연결하려는 경우 이 글에서 소개하는 방법대로 하시면 됩니다.

      블루호스트에서 Parked 도메인으로 설정하면 도메인이 기본 도메인 (Primary domain)을 가리키게 됩니다. 즉, 여러 개의 도메인이 하나의 동일한 사이트를 표시하게 됩니다.

      애드온 도메인을 추가하려면 블루호스트의 최저가 상품(Basic)에서는 지원되지 않고 Plus 이상 상품을 이용해야 합니다.

  8.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 해보려고 하는데 쉽지 않군요. ㅜㅜ

    저는 현재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구입하여 티스토리에 연결된 상태인데요.
    혹시 구입한 도메인의 서브도메인을 만들어 블루호스트에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요?? 아무리 찾아봐도 이에 대한 내용은 없는듯 해서요 ^^;;

    기존에 티스토리에 연결된 상태라 빼버리기도 애매한 상황이라서요.
    혹시나 가능한 방법이 있다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안녕하세요?

      일반적으로는 애드온 도메인으로 추가하여 도메인을 연결합니다.

      서브도메인만 추가하고 싶은 경우 보통 A 레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 라이브 채팅으로 A 레코드를 추가하여 블루호스트에 서브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는지 문의해보시겠어요?

      라이브 채팅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771

      사이트그라운드의 경우 A 레코드를 추가하여 서브도메인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블로그는 현재 Bluehost VPS를 이용하고 있지만, 테스트로 서브도메인(https://blog.thewordcracker.com/ )을 사이트그라운드에 추가해놓았습니다.

      1. 답변감사합니다.
        하루종일 헤매고 있네요. ㅜㅜ

        죄송하지만... 사이트 그라운드에서 워드프레스 설치하고
        서브도메인으로 연결하는 방법에 대한 글은 없는가요? ㅜㅜ
        계속 질문만 드려서 죄송합니다. (__)

        https://avada.tistory.com/484
        위의 글도 봤는데 cPanel에서 막히고 서브도메인 연결은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네요..

      2.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새로운 인터페이스가 제공됩니다.

        사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EC%82%AC%EC%9D%B4%ED%8A%B8%EA%B7%B8%EB%9D%BC%EC%9A%B4%EB%93%9C-%EC%82%AC%EC%9A%A9-%EB%B0%A9%EB%B2%95/

        "Speed (속도), WordPress (워드프레스), Domain (도메인) 도구" 섹션에 보시면 "Domain > Subdomains"에서 서브도메인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1785

        이것이 원하는 내용이 아니시라면 현재 상황과 원하는 사항을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3. 안녕하세요.
        또 이렇게 질문 글을 드려 죄송합니다. (__)
        아직 결정을 못하고 있습니다 ㅜㅜ
        님께 마지막으로 자문을 구하고 결정을 하려고 합니다.

        현재 가비아에서 co.kr 도메인을 구입한 상태이구요.
        서브도메인 4개를 만들어 총 5개 티스토리 블로그를 연결한 상황입니다.

        제가 현재 메인도메인으로 블로그호스트에서 워드프레스를 만든다고 가정한다면... 네임서버를 설정해야 하는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만약 네임서버를 설정한다면 나머지 4개 서브도메인에 연결된 티스토리 블로그들은 아무 문제가 없는건가요?

        문제가 없다면 블루호스트에서 메인도메인을 사용할 예정이고
        문제가 생긴다면 서브도메인으로 사이트그라운드에서 만들어야 되는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자문을 구합니다.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참.. 메인도메인에 연결된 티스토리는 연결해제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서브도메인에 연결된 4개의 티스토리는 해제하기 곤란하네요. ㅜㅜ

      4. 이 경우 네임서버를 블루호스트로 바꾸어도 상관 없을 것 같습니다.
        1)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블루호스트로 변경한다.
        2) 블루호스트에서 4개의 서브도메인에 대하여 DNS 정보(A 레코드 또는 CNAME)를 추가한다.

        서브도메인을 티스토리에 연결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1803

  9. 안녕하세요. 설명해주신 대로 진행했고,
    현재 사이트가 제대로 가동되고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네임서버 변경한지 이제 막 24시간 지났고요)

    그런데 블루호스트 관리자 화면에서 'Domains -> My Domains' 들어가면 'To activate all features Transfer To Bluehost' 메시지가 뜨고 'Transfer To Bluehost' 버튼을 눌러 들어가면 붉은색 글씨로 'Trouble looking up domain registration information'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맨 아래에는 'Current Transfer Progress'란 문구가 큰 글씨로 보이고요.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는 건지, 아니면 다른 문제가 있는 건지 궁금합니다.

    사이트 현재 모습은 메인화면은 (바꾼 도메인 주소 상태로) 잘 보이는데, 게시물을 클릭하면 이전 도메인 주소가 나오면서 사진은 보이지 않고 전체적으로 페이지가 해체된 상태로 나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에서 글 등록도 안 되는 상태고요.

    아무 조치 없이 그냥 기다리면 될까요?...

    1. 안녕하세요, 미모지기님.

      아직도 문제가 발생하나요.

      네임서버를 변경한 후 1~2일이 지나면 네임서버가 변경되면서 블루호스트에 연결될 것입니다.
      문제가 지속되면 사이트 주소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기존 사이트에 도메인을 연결한 경우에는 설정에서 사이트 주소와 워드프레스 주소를 모두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참고로 도메인에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 연락하여 추가한 도메인에 대하여 SSL 인증서를 설치하고 주소를 http에서 https 형식으로 바꾸어달라고 요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라이브 채팅에 연락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771

  10. 가비아에 등록된 도메인을 네임서버 변경을 통해 블루호스트에 연결했다가
    다시 원래 호스팅 네임서버로 변경하면 이전 사이트로 문제없이 연결이 되나요?

    1. 기존 웹호스팅에서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았다면(가령, 도메인 연결을 해제하지 않고 웹 파일 또는 DB를 삭제하지 않았다면) 네임서버를 기존 호스팅 네임서버 정보로 변경하면 1~2일 정도 지나면 문제없이 연결될 것입니다.

      1. 만약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지 않았거나, 변경했지만 아직 실제로 반영되지 않은 경우 다음과 비슷하게 표시될 것입니다. 이 글 적으신것과 같이 창이 뜨는데요...
        1,2일 기다리면 자동으로 적용 될까요? 사이트 url 주소만 바꿨습니다..
        지금 1일지났는데 그대로라서 걱정이네요

      2.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한 후에 다시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블루호스트 애드온 도메인 페이지에서 도메인의 소유권을 인증하여 도메인을 추가한 후에 사이트의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애드온 도메인을 추가할 때에는 도메인의 Document Root 디렉터리를 기존의 사이트(기존 사이트의 주소를 새로 추가하는 도메인으로 변경하려는 경우)의 루트 경로로 지정해야 합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