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위 디렉터리를 다른 하위 디렉터리로 리디렉션시키기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변경)

워드프레스에서 설정 > 고유주소에서 고유주소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옵션 중에서 선택하거나 사용자가 원하는 형식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옵션 중에서 "숫자"를 선택하면 "example.com/archives/123"처럼 URL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지정하기

이 옵션을 선택했다가 추후에 "/news/123"과 같이 "archives"를 "news"로 변경할 경우, example.com/archives/123 같은 기존 URL을 클릭하면 404 에러가 발생하게 됩니다.

고유주소를 변경한 후에는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주어야 검색엔진에서 검색되거나 다른 사이트에 인용된 기존 URL을 클릭하여 유입되는 트래픽을 올바른 주소로 연결시켜줄 수 있습니다.

하위 디렉터리에서 다른 하위 디렉터리로 리디렉션시키기

위의 예처럼 example.com/archives/123을 example.com/news/123로 변경하는 경우 archives 서브 디렉터리로 유입되는 트래픽을 news 서브 디렉터리로 리디렉션시켜야 합니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은 코드를 루트 폴더의 .htaccess 파일에 추가하면 됩니다.

RewriteEngine on
RewriteRule ^archives/(.*)$ /news/$1 [R=301,NC]
// 참고: Redirecting a Web Folder Directory to another Directory in htaccess

참고로 새로운 규칙을 테스트할 때에는 Fake-user agent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protect with a fake user agent
RewriteCond %{HTTP_USER_AGENT} ^my-fake-user-agent$
#Here is the actual rule I am testing
RewriteCond %{HTTP_HOST} !^www\.domain\.com$ [NC]
RewriteRule ^ http://www.domain.com%{REQUEST_URI} [L,R=302]
// 출처: stackoverflow

이 방법이 어려운 경우 Simple 301 Redirects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수월하게 301 리디렉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301 리다이렉트를 쉽게 설정할 수 있는 Simple 301 Redirects 플러그인

정규식(Regular Expressions)을 조금 알면 어렵지 않게 원하는 대로 리디렉션을 설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위 폴더에서 다른 하위 폴더로 리디렉션시키려면 워드프레스 알림판 > 설정 > 301 Redirects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하도록 합니다.

하위 디렉터리에서 다른 하위 디렉터리로 리디렉션시키기

사이트 도메인 변경 후 검색 순위 유지하기

사이트 도메인을 변경한 후에도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이트에 2개의 도메인을 연결한 경우 Canonical URL을 설정하여 중복되는 콘텐츠에 대하여 대표 URL을 설정해주면 검색엔진에서 연결된 도메인 중에서 대표 도메인의 URL을 반영해줍니다.

구글 순위를 유지한 채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 변경하기

Redirection 플러그인

301 리디렉션을 설정할 수 있는 또 다른 플러그인으로 Redirection이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현재 100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되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플러그인은 또한 404 에러를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404 에러가 발생하는 URL을 확인하여 대체 URL로 리디렉션시키면 SEO(검색엔진최적화)에 도움이 됩니다.

보안 플러그인인 iThemes Security에서도 404 오류를 추적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404 에러를 발생시키는 글/페이지 확인하기

예를 들어, 사용자들이 없는 페이지를 자주 요청하는 경우 해당 페이지를 체크하여 업데이트된 페이지로 연결해줄 수 있습니다.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1개 댓글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