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에서 멀티사이트에 도메인을 추가할 때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Last Updated: 2018년 08월 19일 | |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에서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면 국내호스팅에서도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하여 개별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국내 호스팅의 저가 상품의 경우 보통 도메인을 상품에 따라 연결할 수 있는 개수에 제한을 두고 도메인을 모두 루트로 연결시킵니다.

카페24 상품

예를 들어, 카페24의 경우 상품에 따라 추가 연결할 수 있는 도메인의 개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절약형의 경우 1개, 일반형 2개, 비즈니스 5개 등등. (참고로 Bluehost, Siteground 등 해외 호스팅의 경우 최저가 상품을 제외하고는 모두 도메인을 제한 없이 추가하여 별도의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www.a.com, www.b.com, www.c.com을 하나의 웹호스팅에 연결할 수 있지만 모두 같은 사이트가 표시되게 됩니다. www.a.com, www.b.com, www.c.com를 각각의 사이트를 만들어 연결하려면 별도의 호스팅을 이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에서 멀티사이트를 구성하면 A, B, C 도메인을 모두 다른 사이트가 표시되도록 도메인을 매핑시킬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카페24에서 테스트해보니 멀티사이트에서 도메인을 매핑하는 데 별 문제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간혹 카페24에서 멀티사이트에 도메인을 추가할 때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은 순서에 따라 도메인을 추가하면 된다고 합니다.

1. 카페24 호스팅 가입하시면 기본 서브 도메인을 지급해줍니다.
이건 별도로 테스트용으로 사용하시면됩니다.

2. 사용하시고자 하는 도메인을 등록만 합니다.
대표 도메인 설정 하지 말고

3. 기본 서브 도메인에 워드프레스 설치합니다.
워드프레스 접속해서 관리자 접속해서 멀티사이트로 변경합니다.

4. 멀티 사이트가 제대로 등록이 완료 되었다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접속 후 <사이트 등록>을 합니다.

5. 그 후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서 사이트를 제작하면 됩니다.

6. 이 후 추가로 사이트를 만들시에 4번부터 반복하면 됩니다.
(출처: http://cafe.naver.com/wphome)

아마 초기화한 후에 처음부터 위의 과정을 따라 해보면 잘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Single 사이트에서 멀티사이트 내의 블로그로 이전시키려는 경우 워드프레스의 내보내기(Export) 기능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내보낸 후 멀티사이트 내의 블로그에서 가져오기(Import) 기능을 통해 콘텐츠를 가져와서 테마, 플러그인 등을 설정하는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서브도메인 방식으로 멀티사이트를 만들려는 경우 카페24에서 서브도메인을 제공하지 않는 상품(예: 비즈니스)에서도 서브도메인 방식으로 멀티사이트를 구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론상, 예를 들어, english.example.com이라는 서브도메인을 추가할 경우 english.example.com이 기본 도메인(example.com)으로 연결되도록 DNS 설정이 되어 있다면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확인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도메인 매핑 원리는 위에서 언급한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에서 도메인 매핑 방법에 설명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