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고유주소에서 "blog" 제거하기

하나의 워드프레스 설치로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 멀티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에서 포스트 주소 슬러그에 "blog"가 붙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브디렉터리 방식의 멀티사이트로 구성 시 서브 사이트와 고유주소가 중복되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blog"가 추가되면 URL이 길어지게 됩니다. URL이 길어지는 것이 싫다면 멀티사이트 고유주소에서 "blog"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이트를 이전한 경우, 이전 후 URL이 기존 URL과 다르게 되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 사이트의 포스트 URL은 example.com/post_name/이지만 이전 후 포스트 URL에 "blog" 프리픽스가 추가되어 example.com/blog/post_name/이 된다면 기존 URL로 유입되는 방문자에게 404 페이지 없음 오류가 발생하여 SEO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는 포스트 슬러그에서 "blog" 프리픽스를 제거하여 마이그레이션 전 URL과 마이그레이션 후 URL이 동일하게 하는 것이 SEO적인 측면에서 손해를 보지 않게 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고유주소에서 "blog" 제거하기

멀티사이트는 서브도메인 방식(예: blog1.example.com...)과 서브디렉터리 방식(example.com/blog1...)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서브디렉터리 방식으로 멀티사이트를 만들 경우 포스트 주소에 "blog" 프리픽스가 추가됩니다.

개별 사이트의 알림판에서 설정 > 고유주소로 이동하여 고유주소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고유주소 설정

위와 같이 포스트 URL에 "blog"가 붙는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이 "blog" 프리픽스를 제거하거나 다른 단어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 포스트 슬러그에서 "blog" 프리픽스를 제거하는 방법

네트워크 관리자 > 사이트 > 모든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고유주소에서 "blog" 제거하기

고유주소에서 "blog" 프리픽스를 제거하려는 사이트 이름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편집"을 클릭합니다.

"설정" 탭을 클릭하고 Permalink Structure(고유주소 구조) 항목으로 스크롤합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고유주소에서 "blog" 제거하기 - 퍼머링크 구조

퍼머링크 구조에서 blog를 제거합니다. 예시:

/blog/%postname%/ ==> /%postname%/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하여 설정을 저장합니다.

이제 해당 사이트의 설정 > 고유주소로 이동하면 슬러그에 "blog" 프리픽스가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멀티사이트 고유주소에서 blog 프리픽스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이러한 변경을 권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blog/ 프리픽스를 제거할 경우 네트워크 내 다른 사이트들의 URL과 충돌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네트워크의 메인 사이트에서 blog 프리픽스를 제거한다면 포스트, 카테고리, 태그 또는 커스텀 포스트 타입 및 분류의 슬러그가 서브사이트의 슬러그와 겹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서브사이트에 다른 도메인들을 매핑하는 경우에는 네트워크 내 사이트들의 URL과 중복될 염려가 없으므로 고유주소에서 blog를 제거해도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