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댓글이 홈페이지 속도에 미치는 영향

워드프레스 댓글 때문에 사이트에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댓글 때문에 사이트가 느리게 로딩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조치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페이지에 표시하는 댓글 개수 제한하기

워드프레스에서는 페이지 로딩 시 기본적으로 모든 댓글을 로드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많은 댓글이 달려서 글 로딩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 페이지에 표시하는 댓글 개수를 제한하여 여러 페이지에 표시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당 표시되는 댓글 제한하기

워드프레스 알림판 > 설정 > 토론 > 다른 댓글 설정 아래에서 페이지당 표시되는 댓글 개수를 제한하도록 해당 옵션을 체크하면 됩니다.

하지만 Yoast SEO에 의하면 페이지당 표시되는 댓글 개수를 제한하는 것은 1000개 케이스 중에 999개 케이스에서는 불필요하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댓글 개수 제한 효과

댓글에서 아바타 비활성화

워드프레스에서는 Gravatar를 자체적으로 지원합니다. 워드프레스 댓글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 Gravatar 계정을 가진 사용자가 댓글을 올리면 아바타가 표시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댓글 작성자에게 개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지만, 개별 Gravatar가 로드되려면 HTTP 요청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50개의 댓글 작성자로부터 Gravatar를 로드하려면 50개의 HTTP 요청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러면 페이지 속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Gravatar 때문에 HTTP 요청이 늘어나서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되면 아바타를 표시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바타 이미지를 표시하지 않으려면 워드프레스 알림판 > 설정 > 토론 > 아바타에서 아바타 표시 부분의 '아바타를 보여준다' 옵션을 해제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아바타 표시 해제

그러면 댓글 작성자 옆의 이미지에 아바타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아바타를 유지하고 싶은 경우 로컬에서 호스트되는 아바타를 사용하도록 WP User Avatar 같은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 블로그에서는 한동안 Disqus 댓글 시스템을 사용하다가 작년에 워드프레스 기본 댓글 시스템으로 바꾸었습니다. 디스커스 댓글을 개인적으로 선호하지만 이상하게 이 디스커스 댓글이 구글에 잘 노출이 되지 않은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Disqus 댓글과 워드프레스 댓글을 동시에 표시하도록 설정해서 사용했지만 사용하던 Disqus 플러그인이 업데이트되면서 문제가 발생하여 디스커스 댓글 시스템을 포기했습니다.

댓글로 인해 로딩 속도가 염려되어 아바타가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해보았지만 그리 보기가 좋지 않아서 아바타를 표시하도록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댓글 아바타를 비활성화한 후에 사이트 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체감하는 경우 아바타를 표시하지 않도록 하여 Gravatar를 비활성화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


7개 댓글

  1. 댓글 때문에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줄 꿈에도 몰랐습니다. 댓글 많이 달리는 것도 좋지만 알려주신 방법으로 댓글 개수를 제한하는 방법을 사용해봐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 보통은 댓글 개수를 제한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댓글이 1000개가 넘는다면 고려해볼 수 있겠지만, 댓글이 1000개가 넘는 글은 정말 드물 것 같습니다.

      그리고 댓글 내의 Gravatar 아이콘을 웹호스팅 서버에 저장해서 빠르게 로드하는 플러그인이 있지만, 워드프레스 5.5 버전부터 이미지 레이지 로드 기능이 자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Gravatar 이미지도 지연 로드될 것 같습니다.

  2. 디스커스가 블로그 로딩에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디..
    처음에는 소설 로그인으로 댓글을 단다는 것으로 좋아했는데 저도 워드님처럼 기본 댓글로 바꾸었습니다..^^

    1. Disqus를 개인적으로 좋아하지만 제 블로그에서는 이상하게 구글에 디스커스 댓글이 노출되지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디스커스에서 워드프레스 기본 댓글 시스템으로 변경했습니다.

      디스커스에서도 조금씩 유입되었지만, 디스커스를 비활성화한 후에는 아예 유입이 없네요.ㅠㅠ

    1. 보통은 댓글이 그리 많이 달리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 염려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댓글이 많이 달리는 경우에 이 글에서 제시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