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고유주소 변경 후 301 리디렉션 설정

워드프레스에서 고유주소를 설정한 후에 추후에 고유주소를 바꾸게 되면 고유주소 설정 전의 URL을 클릭하면 404 페이지 없음(404 Page Not Found)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유주소를 기본으로 설정된 상태에서 다른 고유주소로 바꾸는 경우에는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 이 글은 2023년 12월 28일에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변경 후 301 리디렉션 설정

워드프레스에서 고유주소를 변경하게 되면 기존 URL을 통해 유입되는 방문자들에게 404 Page Not Found 페이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404 페이지를 찾을 수 없음 오류 -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변경 후 301 리디렉션 설정

이러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301 리디렉션(301 리다이렉트) 설정을 통해 이전 URL을 새로운 URL로 리디렉션시켜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구글 랭킹을 유지시키면서 고유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구글 검색 순위를 유지시키면서 도메인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 참고).

변경 전 고유주소가 '일반' 혹은 '기본'(예: https://www.thewordcracker.com/?p=123 형식)인 경우 고유주소를 변경해도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외의 설정인 경우 반드시 리디렉션을 설정해주는 것이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고유주소를 변경할 경우 Yoast SEO 고유주소 도우미를 사용하여 리디렉션 코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정규식을 조금 안다면 직접 코드를 만들어 넣어도 됩니다.

예를 들어, 이전 고유주소가 /year/month/day/post_title/이고 새로운 고유주소가 /post_title/이라면 다음과 같은 코드를 .htaccess 파일에 추가하면 됩니다.

RedirectMatch 301 ^/([0-9]{4})/([0-9]{2})/([0-9]{2})/(?!page/)(.+)$ http://example.com/$4

위의 코드를 자세히 살펴보면 정규식(정규표현식)을 이용하여 코드가 작성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본적인 정규식만 익혀도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Redirection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9년 1월 업데이트: 이 글을 작성할 당시에 Simple 301 Redirects 플러그인의 와일드카드 사용에 약간의 버그가 있었지만 최근에 테스트해보니 예상대로 잘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301 리다이렉트를 쉽게 설정할 수 있는 Simple 301 Redirects 플러그인을 참고해보세요.

저는 한 블로그의 URL이 너무 길어서 고유주소를 가능한 짧게 변경하고 Simple 301 Redirect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301 리디렉션시키려고 시도했지만 잘 안 되어 그냥 위에 제시된 코드를 조금 응용하여 해결했습니다. 정교한 정규식을 만들고 싶은 경우 RegexBuddy 프로그램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전 이 프로그램을 꽤 오래 전부터 사용하고 있는데, 가끔 유용할 때가 있습니다.

참고로 고유주소를 변경하려면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에서 설정 > 고유주소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참고:


4개 댓글

  1. 안녕하세요. 글 수정하고 글제목과 같이 퍼머링크를 수동으로 변경한후에 색인요청 했습니다,
    수정 전글과 수정후 글이 모두 검색되는데 수정전글은 404 All 404 Redirect to Homepage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현재 홈페이지로 넘어옵니다,
    이때 저는 수정 전글이 더이상 구글에 검색되지 않거나,
    수정전글을 눌렀을때 수정 후글로 바로 넘어가기를 원합니다.
    혹시 어떻게 하면 될지 도움 주실수 있을까요??

    수정 전 글은 REDIRECTION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수동으로 일일이 수정전글 클릭시 수정후 글로 넘어가게 하려고했지만, 404 All 404 Redirect to Homepage 플러그인과 충돌이 나는것 같아,
    404 All 404 Redirect to Homepage 플러그인을 포기하기 할수 없어서 보류 상태입니다.

    1. 콘텐츠가 동일한 경우, 기존 URL을 새 URL로 리디렉션되도록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는 것이 SEO에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는 최선의 방법일 것입니다.

  2. 워드프레스 관련지식 항상 잘 참고하고 보고갑니다. 하나 여쭤볼게 있는데 제가 고유주소 변경 후에 구글에 site:http://reviewworld.kr 검색을 하면 글이 거의 안나오는 상태인데 이게 고유주소 변경을 해서 구글에서 컨텐츠가 안나오는걸까요?

    1. 고유주소를 변경할 경우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야 SEO에서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리디렉션을 설정해주지 않았다면 기존에 검색되는 URL들은 404 에러를 발생하게 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기존 글들은 구글 등 검색엔진에서 사라질 것입니다. 몇 개월 정도 시간이 지나면 새로운 글들이 노출되리라 생각합니다. 노출되지 않는 글들은 수동으로 수집 요청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avada.tistory.com/1801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