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폴드 테마 컨택트 폼에서 '보내는 사람' 이메일 주소 변경하는 방법

Last Updated: 2020년 06월 27일 | |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방문자나 고객으로부터 문의를 받으려고 하는 경우 Contact Form 7, WPForms, Quform, Gravity Forms 등 다양한 무료 및 유료 컨택트 폼 플러그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Divi, Enfold 등 일부 테마에서는 페이지 빌더에서 자체적으로 컨택트 폼 요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 엔폴드 테마 컨택트 폼
Enfold 테마의 컨택트 폼 예시

테마에서 제공하는 컨택트 폼 기능은 컨택트 폼 전용 플러그인에 비해 기능이 제한되어 있고 기능을 확장하기가 쉽지 않지만 플러그인에 의존하지 않고 간편하게 문의를 받고자 하는 경우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엔폴드 테마에서 제공하는 Contact Form 기능을 사용하여 문의 양식을 만드는 경우, 사용자가 문의 양식을 제출하면 '보내는 사람' 메일 주소에 문의 제출자가 입력한 이메일 주소가 표시됩니다.

엔폴드 테마 컨택트 폼 문의 - 보내는 사람 이메일 주소
Enfold 테마의 컨택트 폼을 통해 방문자가 문의를 제출하면 '보낸 사람' 메일 주소에 방문자가 입력한 메일 주소가 표시된다.

이 경우 웹호스팅 서버에 따라 메일이 제대로 전송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발송된 메일에 "이 메일은 [gmail.com]을 통해 발송된 메일이 아닙니다"와 같은 경고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문의 메일 수신 성공률을 높이려면 '보내는 사람' 이메일 주소를 해당 사이트의 도메인 이름으로 된 이메일 주소로 지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주소를 실제로 없는 주소라도 상관 없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Enfold 컨택트 폼을 이용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코드를 테마 함수 파일에 추가하여 '보내는 사람' 메일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차일드 테마를 만들어 작업하세요.)

// Change the From email address in messages sent from Enfold contact form
// 엔폴드 컨택트 폼에서 보내는 사람 메일 주소 변경하기
add_filter('avf_form_from', 'avf_form_from_mod', 10, 3);
function avf_form_from_mod($from, $new_post, $form_params) {
    $from = "admin@example.com";
    return $from;
}

admin@example.com 부분을 사이트의 해당 도메인 이름으로 된 이메일 주소로 변경해주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사이트 주소가 www.wordcracker.com인 경우 john@wordcracker.com처럼 바꿀 수 있습니다. 이 메일 주소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아도 관계 없으며, 중요한 것은 이메일의 도메인이 해당 사이트의 도메인 이름이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테스트해보면 '보낸 사람' 메일 주소가 위의 코드에서 지정한 이메일 주소로 표시될 것입니다. 네이버 메일로 받을 경우, 이제는 '이 메일은 [gmail.com]을 통해 발송된 메일이 아닙니다. 보낸 사람의 주소가 실제 발송 주소와 다를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경고가 표시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도 문의 메일이 전달되지 않으면 Email Log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메일 로그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웹호스팅 업체에 이 문제를 제기하면 문제를 해결해줄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무료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메일 전송 기능이 제공되지 않고, Mail SMTP 플러그인을 사용해도 제대로 이메일이 전송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메일 주소로만 메일이 전송되지 않는 경우에는 지메일측의 스팸정책에 의해서 발신서버아이피가 차단되는 문제에 해당될 수 있으므로, 이 문제가 발생하면 웹호스팅 업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