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번호가 매겨진 링크에 noindex를 추가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구글, 네이버 등 검색엔진에서 "site:사이트 주소"로 검색했을 때 "Page 6 of 7" 등과 같이 페이지 번호가 매겨진 페이지가 상위에 노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사이트를 등록한 초기에 이런 현상이 많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페이지 번호가 매겨진 URL이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되어 눈에 거슬린다면 Rank Math 등의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에서 페이지 번호로 구분된 페이지에 noindex 속성을 추가하여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Rank Math: 페이지 번호가 매겨진 링크에 noindex 추가하기

Rank Math에서는 번호가 매겨진 아카이브 페이지에 noindex를 추가하는 옵션이 제공되지만, Yoast SEO에서는 그런 옵션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Yoast SEO에서는 번호가 매겨진 페이지에 noindex를 추가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고 하므로 이 기능의 사용을 고려할 때에는 신중하게 결정하기 바랍니다. 아래의 "Yoast SEO 플러그인에서 번호가 매겨진 페이지에 noindex 추가하기" 섹션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Rank Math: 페이지 번호가 매겨진 링크에 noindex 추가하기

Rank Math를 사용하면 구글 가이드라인에 따라 페이지 번호가 매겨진 페이지에 rel="next"rel="prev” 태그를 추가하여 구글이 해당 페이지가 페이지 번호로 매겨진 페이지이고 페이지 번호로 구분된 페이지들 사이트에서 해당 URL 간의 관계(이전 혹은 다음 페이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Rank Math 플러그인

그러나 SERP(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page/2 등과 같은 페이지 번호가 매겨진 페이지들이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싶은 경우, Ran Math 플러그인에서 쉽게 noindex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번호로 구분된 페이지에 noindex를 추가하려는 경우 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됩니다.

1.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Rank Math » 제목 및 메타 » 기타 페이지를 클릭합니다. (영문 버전에서는 WordPress Dashboard » Rank Math » Titles & Meta » Misc. Pages.)

워드프레스 Rank Math: 페이지 번호가 매겨진 링크에 noindex 추가 방법

2.기타 페이지에서 "인덱스 페이지 없음 단일 페이지(Noindex Paginated Single Pages)" 옵션을 찾습니다.

워드프레스 Rank Math: 페이지 번호가 매겨진 링크에 noindex 메타 태그 추가하기

이 옵션은 기본적으로 비활성화(OFF)되어 있습니다.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단일 페이지 및 게시물의 페이지 번호가 매겨진 페이지들이 검색 결과에 표시되지 않게 되며, 블로그 페이지에도 적용됩니다.

참고로 한글 번역이 어색하여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페이지 번호가 매겨진 페이지에 noindex 추가"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옵션을 ON으로 설정하면 아카이브(카테고리, 태그 페이지 등)나 블로그 페이지에서 페이지 번호가 매겨진 페이지들에 noindex 메타 태그가 추가됩니다.

워드프레스 Rank Math: 페이지 번호가 매겨진 링크에 noindex 추가하기

Yoast SEO 플러그인에서 번호가 매겨진 페이지에 noindex 추가하기

Yoast SEO 플러그인의 경우 페이지 번호가 매겨진 아카이브 페이지에 noindex 태그를 추가하는 옵션이 없다고 합니다. 페이지에 noindex를 추가하면 장기적으로 해당 페이지에 포함된 링크도 Follow하지 않을 수 있고, 그렇게 되면 구글에서 그런 링크들을 평가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page/2... 15 등 페이지 번호가 매겨진 페이지나 페이지 번호로 구분된 아카이브에 noindex를 추가하는 것을 Yoast는 권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There is no option in the Yoast SEO plugin to add a noindex tag to paginated archives. According to Google, adding noindex on a page long-term will lead to them not following links on that page. More recent statements imply that if a page isn’t in their index, the links on it and from it can’t be evaluated at all. So with that, we do not recommend adding noindex to /page/2… 15 or further on paginated archives.

Yoast SEO에서 페이지 번호로 구분된 페이지에 noindex 태그를 추가하려는 경우 Yoast에서 제시하는 필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add_filter( 'wpseo_robots', 'my_robots_func' );
function my_robots_func( $robotsstr ) {
	if ( is_page() && is_paged() ) {
		return 'noindex,follow';		
	}
	return $robotsstr;
}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