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페이지에서 '[카테고리:]' 제거하기

얼마 전에 워드프레스 한국어 번역이 매우 어색하게 바뀌면서 사용하는 테마에 따라 카테고리 페이지의 제목 부분이 '[카테고리:] 뉴스'와 같이 '[카테고리:]'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아카이브 페이지에서 '[카테고리:]', '[태그:]', '[보관함:]' 또는 '카테고리:', '태그:', '보관함:' 등을 제거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카테고리 페이지에서 '[카테고리:]' 제거하는 방법

카테고리 페이지에 '[카테고리:]'가 표시되는 현상

카테고리 페이지에서 '[카테고리:]' 제거하기

위의 그림과 같이 카테고리 페이지의 타이틀이 '[카테고리:] 뉴스' 또는 '카테고리: 뉴스'와 같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실제 카테고리 페이지 타이틀은 테마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이 블로그에 사용된 GeneratePress 테마의 경우 "카테고리:" 부분이 없이 그냥 카테고리 이름만 표시됩니다.

현재 카테고리, 태그 등 아카이브 페이지의 타이틀에 매우 어색하게 '[카테고리:]', '[태그:]' 등과 같이 괄호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는 archive title 번역에 원문에는 없는 괄호가 추가되었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 한국어 번역 - 아카이브 타이틀 번역

원문은 다음과 같지만:

%1$s %2$s

한국어 번역에는 원문에 없는 괄호가 추가되었습니다.ㅠ

[%1$s] %2$s

아카이브 페이지에서 '카테고리:', '태그:', '작성자:', '보관함:' 등을 제거하는 방법

예를 들어, '뉴스' 카테고리 페이지의 헤더 부분에 '[카테고리:] 또는 '카테고리:'가 표시되는 경우, 이 부분을 제거하고 싶다면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개발자 문서에서는 다음과 같은 코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function my_theme_archive_title( $title ) {
    if ( is_category() ) {
        $title = single_cat_title( '', false );
    } elseif ( is_tag() ) {
        $title = single_tag_title( '', false );
    } elseif ( is_author() ) {
        $title = '<span class="vcard">' . get_the_author() . '</span>';
    } elseif ( is_post_type_archive() ) {
        $title = post_type_archive_title( '', false );
    } elseif ( is_tax() ) {
        $title = single_term_title( '', false );
    }
  
    return $title;
}
 
add_filter( 'get_the_archive_title', 'my_theme_archive_title' );

위의 코드를 사용 중인 테마의 함수 파일(functions.php)에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항상 강조하는 내용이지만, 가능하면 차일드 테마를 만들어 차일드 테마 내의 함수 파일에 추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래야 추후에 테마가 업데이트되어도 추가한 코드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 작업을 위해서는 FTP에 접속이 가능해야 합니다. 테마 함수 파일은 /wp-content/themes/테마이름/ 아래에 있습니다.

위의 코드를 테마 함수 파일에 추가한 후에 카테고리 페이지를 새로 고침하여 살펴보면 '[카테고리:]' 또는 '카테고리:'가 삭제되고 카테고리 이름만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테마의 카테고리 파일(보통은 category.php이지만 테마에 다름)을 직접 수정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차일드 테마를 만들어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카이브 페이지의 제목 부분을 제거하는 방법

아카이브 페이지(카테고리 페이지, 태그 페이지 등)에서 제목을 제거하고 싶은 경우 일반적으로 간단한 CSS 코드로 숨길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차일드 테마를 만들어 해당 부분을 삭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카테고리 페이지나 태그 페이지에 표시되는 카테고리 이름이나 태그 이름이 표시되지 않도록 CSS를 사용하여 숨겼습니다.

GeneratePress 테마의 경우 다음과 같은 CSS 코드를 추가하면 카테고리 페이지, 태그 페이지 등에 표시되는 제목 부분이 브라우저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archive .page-header {
    display: none;
}

실제 코드는 테마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ri라는 테마에서는 다음 코드를 사용하여 아카이브 페이지의 헤더 부분을 숨길 수 있습니다.

.archive h1.archive {
    display: none;
}

타이틀 헤더 부분을 제거하는 대신 아카이브 페이지의 타이틀 헤더 스타일을 CSS 코드를 사용하여 바꾸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예시:

.archive .page-header {
    border: 1px solid #ddd;
    text-align: center;
    background-color: #f9f9f9;
    padding: 20px;
}

CSS 코드는 테마 옵션에서 커스텀 CSS 섹션을 제공하면 해당 섹션(예: 아바다 테마의 경우 Avada > Options > 사용자 정의 CSS)에 추가하면 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 외모 > 꾸미기 > 추가 CSS (또는, 워드프레스 버전에 따라 테마 디자인 > 사용자 정의하기 > 추가 CSS)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응용: 주피터 테마 포트폴리오 페이지의 '[보관함:] Portfolios' 제거하기

워드프레스 주피터 테마 포트폴리오

인기 테마 중 하나인 Jupiter 테마의 포트폴리오 페이지를 살펴보니 '[보관함:] Portfolios'가 제목으로 표시되네요. 이 부분도 비슷한 방법으로 간단한 CSS 코드를 사용하여 브라우저에 표시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 Hide Jupiter's Portfolios archive page title */
.post-type-archive-portfolio .jupiterx-archive-title {
    display: none;
}

쥬피터 테마의 포트폴리오 카테고리 페이지에는 '[Category:] 프로젝트'와 같은 포맷으로 카테고리 제목이 표시됩니다. 이 부분을 숨기려면 다음과 같은 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Hide Jupter's Portofolio category page title */
.tax-portfolio_category .jupiterx-archive-title {
    display: none;
}

display: none;을 적용하면 해당 부분이 로드는 되지만 브라우저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Divi 테마/Avada 테마의 테마 빌더/레이아웃을 이용하여 카테고리 템플릿을 만드는 경우

Elementor Pro아바다 테마 또는 Divi 테마는 전체 사이트 편집 기능을 제공합니다. 엘리멘터 페이지는 Theme Builder, Divi 테마도 Theme Builder, 아바다 테마는 Layouts을 사용하여 카테고리 템플릿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페이지 빌더나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 카테고리 템플릿을 만들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템플릿을 직접 만들어서 카테고리 제목 부분을 원하는 대로 지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아카이브 페이지에 표시되는 '[카테고리:]' 또는 '카테고리:' 등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현재 워드프레스 한글 번역이 어색하게 되어 있습니다. 왜 원문에는 없는 괄호가 한글 번역에 추가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한국어 번역을 직접 수정하고 싶은 경우 Loco Translate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코어, 테마, 플러그인의 문자열 번역을 변경하거나 미번역된 문자열을 번역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