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송합니다. 이 페이지에 접근하도록 허용하지 않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죄송합니다. 이 페이지에 접근하도록 허용하지 않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에러 문구에서 시사하듯 이 오류는 권한(퍼미션) 문제 때문에 특정 영역에 접근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글에서는 '죄송합니다. 이 페이지에 접근하도록 허용하지 않습니다' 에러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이 페이지에 접근하도록 허용하지 않습니다' 오류의 원인

워드프레스에서 '죄송합니다. 이 페이지에 접근하도록 허용하지 않습니다' 오류

'죄송합니다. 이 페이지에 접근하도록 허용하지 않습니다 (Sorry, You Are Not Allowed to Access This Page )' 오류는 관리자가 백엔드에 접속하지 못하게 되어 문제가 됩니다. 이 문제는 종종 테마, 플러그인 또는 워드프레스 코어를 업데이트한 후에 발생합니다.

이 메시지는 다양한 이유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관리자 계정을 올바로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사이트의 코어 코드나 테마 또는 플러그인에 포함된 정보가 DB 정보와 일치하지 않아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wp-config.php 파일 내의 정보가 올바르지 않거나 오래된 PHP 버전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이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원인으로 인해 이 문제가 발생하든 전체 관리자 페이지 영역이나 일부 영역에 접근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 에러 때문에 관리자 페이지에 접근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그러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FTP나 phpMyAdmin에 접속해야 할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 절차를 시도하기 전에 반드시 사이트 전체(데이터와 DB)를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죄송합니다. 이 페이지에 접근하도록 허용하지 않습니다' 오류 해결 방법

로그인 정보를 입력한 후에 대시보드에 액세스할 때 '죄송합니다. 이 페이지에 접근하도록 허용하지 않습니다 (Sorry, You Are Not Allowed to Access This Page )' 메시지가 표시되면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먼저 사이트를 백업한 후에 아래에서 제시하는 사항을 하나씩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이트 롤백 (복원)

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던 시점으로 사이트를 되돌리는 것입니다. 사이트 백업본이 있거나 사이트 복원 기능이 있다면 사이트를 이전 상태로 복원해보시기 바랍니다. 문제의 원인이 최근의 변경(예: 업데이트)으로 인한 것일 수 있으므로 사이트를 되돌리면 문제의 원인이 발생하기 이전으로 되돌아갈 것입니다.

모든 플러그인 비활성화

최근 플러그인을 새로 설치했거나 플러그인이 업데이트되어 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이 페이지에 접근하도록 허용하지 않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면 관리자 페이지에 접근할 수 없으므로 해당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거나 삭제할 수 없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FTP를 통해 서버에 접속하여 (블루호스트 등 cPanel 환경에서는 File Manager를 이용하여 접속 가능) 플러그인 폴더의 이름을 임시로 변경하면 모든 플러그인이 비활성화됩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비활성화하기

/wp-content/plugins 폴더 이름을 plugins_old 등으로 임시로 변경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합니다. 플러그인 폴더 이름 변경 후에 문제가 해결된다면 플러그인 중에 문제를 일으키는 플러그인이 있는 것입니다. 폴더 이름을 다시 원래대로 바꾸고, 이제 plugins 폴더 내의 개별 플러그인의 폴더 이름을 하나씩 변경하면서 문제를 일으키는 플러그인을 찾도록 합니다.

활성 테마를 기본 테마로 변경하기

활성화된 테마를 최근 업데이트한 후에 이 문제가 발생한다면 테마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테마를 워드프레스 공식 테마 중 하나(예: Twenty Twenty 또는 Twenty Nineteen 등)를 활성화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테마 파일들은 /wp-content/themes 폴더 아래에 있습니다. 방법은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활성화된 테마의 폴더 이름을 임시로 바꿉니다(예를 들어, Avada 테마인 경우 Avada_temp 등으로 변경). 이제 사이트로 돌아가서 로그인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이 된다면 테마가 깨졌다는 메시지가 표시될 것입니다.

이 방법으로 문제의 원인이 테마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마 업데이트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라면 이전 버전의 테마 파일로 대체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로그인한 계정이 관리자 계정인지 확인

로그인에 사용한 계정이 관리자 계정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관리자 계정이 아닌 계정으로 로그인을 시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멀티사이트로 사이트를 구성한 경우 관리자였던 계정이 사용자 역할(User Role)이 변경되어 더 이상 관리자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문제의 원인인지 확인하려면 phpMyAdmin에 접속하여 wp_user 테이블에서 해당 사용자의 ID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phpMyAdmin - 로그인한 계정이 관리자 계정인지 확인

그런 다음 wp_usermeta 테이블의 wp_capabilties 항목을 찾습니다. 이 항목의 meta_value 값이 다음과 같은 지 확인합니다.

a:1:{s:13:"administrator";s:1:"1";}

경우에 따라 위의 그림과 같이 a:1:{s:13:"administrator";b:1;}과 같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wp_capabilities의 값이 위와 다르다면 a:1:{s:13:"administrator";s:1:"1";}로 변경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WP_DEBUG를 사용하여 오류 확인하기

PHP 에러를 확인하기 위해 wp-config.php 파일에 다름 라인을 추가하여 사이트에 어떤 오류가 발생하는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define( 'WP_DEBUG', true );

WP_DEBUG 라인이 이미 존재한다면 falsetrue로 바꾸도록 합니다.

WP_DEBUG를 활성화했다면 wp-contents/debug.log 파일에서 구체적인 에러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에러를 체크하여 적절히 대처하도록 합니다.

파일 퍼미션 확인하기

파일 퍼미션 (File Permissions) 구성이 잘못되어 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다음과 같은 파일 퍼미션이 권장됩니다.

  • wp-admin: 755
  • wp-content: 755
  • wp-content/themes: 755
  • wp-content/plugins: 755
  • wp-content/uploads: 755
  • wp-config.php: 644
  • .htaccess: 644
  • 기타 모든 파일: 644

보통은 FTP에 접속하여 FileZilla에서 파일 퍼미션을 변경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서버를 직접 세팅하여 운영하는 경우 SSH에서 퍼미션을 설정해야 할 것입니다. (서버를 직접 생성하여 운영하는 경우 http 소유자 설정이 잘못되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