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Redirection 플러그인: 특정 폴더 제외하기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고유주소를 변경하거나, 페이지 URL을 변경하거나 기타의 상황에서 리디렉션 설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Redirection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쉽게 리다이렉트 설정이 가능합니다.

리디렉션 설정 시 특정 폴더만 리디렉션되지 않도록 설정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이트의 모든 글을 다른 사이트로 리디렉션시키도록 설정한 경우,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할 때에도 리디렉션이 발생하여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관리자 페이지에서는 리디렉션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정해주고 싶을 수 있습니다.

.htaccess 파일을 이용하여 리디렉션 설정하기: 특정 폴더 제외

<IfModule mod_rewrite.c>
RewriteEngine on
RewriteCond %{REQUEST_URI} !^/wp-admin.*
RewriteRule ^(.*)$ https://example.com$1 [R=301, L]
</IfModule>

Redirection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htaccess 파일에 리디렉션 코드를 추가하여 리디렉션시키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코드를 .htaccess 파일에 추가하면 wp-admin 페이지를 제외한 모든 페이지에서 리디렉션이 발생하게 됩니다.

.htaccess 파일 편집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Redirection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리디렉션 설정하기: 특정 폴더 제외하기

워드프레스 Redirection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wp-admin으로 시작할 때에는 아무런 리디렉션 작업을 하지 않도록 규칙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Redirection은 현재 200만 개가 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도구 » Redirection으로 이동하여 하단의 Add new redirection에 다음과 같은 규칙을 입력합니다.

워드프레스 Redirection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리디렉션 설정하기: 특정 폴더 제외하기

Source URL(①)에 /wp-admin.*$을 입력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와 같이 괄호를 넣었지만 없어도 상관 없습니다.)

맨 우측의 아래 방향 화살표(V)를 클릭하여 Regex(정규 표현식)를 체크합니다(②).

그런 다음, 하단의 Show advanced options (고급 옵션 표시) 버튼을 클릭합니다(③)/

워드프레스 Redirection 플러그인: 특정 폴더 제외하기

고급 옵션이 표시되면 When matched 부분에 Do nothing (ignore)을 선택합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규칙에 부합(일치)할 경우 아무 작업도 하지 않습니다.

Position0으로 설정하면 우선적으로 규칙이 적용됩니다.

이제 www.example.com/wp-admin에 접속해도 리디렉션되지 않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은 Redirect all pages to new domain, except admin or wp-admin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방법으로 잘 작동하지 않을 경우 .htaccess에 코드를 추가하는 방법으로 잘 되는지 체크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사이트 고유주소 설정을 변경하거나 도메인을 변경할 경우 301 리디렉션을 올바르게 설정해야 SEO(검색엔진 최적화)에서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잘못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면 방문자 이탈이 증가하여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리다이렉트를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