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포스트 주소를 숫자로 지정할 때 '-2'가 추가되는 경우

Last Updated: 2021년 02월 05일 | | 댓글 남기기

티스토리나 XE에서 포스트 주소를 숫자로 지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고유주소로 숫자(글 ID)로 지정할 경우 포스트 주소가 example.com/1, example.com/2 등과 순차적으로 증가하지 않고 example.com/12, example.com/64 등과 같이 불규칙하게 숫자가 증가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이미지 등에도 고유 ID가 지정되기 때문에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러면 example.com/1, example.com/2 등과 같은 형식으로 표시하고 싶은 경우에는 아래에서 설명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SEO(검색엔진최적화)적인 측면에서는 숫자 형식의 주소보다 한글 URL이 더 유리합니다. 티스토리 등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경우에는 301 리디렉션 설정을 위해 아래의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포스트 주소를 숫자로 지정할 때 '-2'가 추가되는 경우 대처 방법

글 주소를 숫자로 지정하는 경우 나타나는 현상

글 > 고유주소에서 고유주소를 숫자(글 ID)로 지정하면 위에서 설명했듯이 포스트 주소가 example.com/1, example.com/2 대신 example.com/12, example.com/64 등과 같이 불규칙하게 숫자가 증가할 것입니다.

고유주소를 '글 이름'으로 지정하는 경우 글을 작성한 후에 글 > 모든 글에서 해당 글 이름 위에 마우스를 올려서 빠른 편집을 클릭하여 슬러그를 숫자로 바꿀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슬러그 수정하기

위와 같은 그림에서 빠른 편집하기를 클릭하고 슬러그를 원하는 문자나 숫자로 바꾸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슬러그를 숫자로 변경하기

하지만 숫자를 지정하는 경우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고 글 URL을 확인해보면 숫자 뒤에 '-2'가 추가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포스트 URL이 example.com/2 대신 example.com/2-2로 바뀌게 됩니다.

숫자 뒤에 '-2'를 없애고 싶은 경우 아래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ermalink Manager Lite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포스트 주소를 숫자로 변경하기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편집기 Permalink Manager Lite 플러그인

Permalink Manager는 워드프레스 사용자가 모든 포스트, 페이지, 커스텀 포스트 타입 요소(분류는 Pro 버전에서 지원됨)의 URL 주소를 제어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 퍼머링크 (고유주소) 편집기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글 편집 화면에서 포스트의 URL을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숫자로 변경이 가능하며 숫자로 바꾸어도 '1-2', '2-2', '3-2' 등과 같이 '-2'가 추가되지 않습니다.

글 편집 화면에서 오른쪽의 Permalink Manager 아래의 Current URI 필드에 원하는 URI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Permalink Manager Lite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포스트 주소를 숫자로 변경하기

또한, 기존 포스트 주소(위의 그림에서는 example.com/아름다운-우리나라/)는 새로 지정한 주소(example.com/2)로 자동 리디렉션됩니다.

지정한 URI가 이미 사용 중인 경우에는 URI is already in use, please select another one! 경고가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글 > 모든 글에서 해당 글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빠른 편집하기' 링크를 눌러서 포스트 URL을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Permalink Manager Lite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포스트 주소를 숫자로 바꾸기

위의 그림과 같이 Permalink Manager에서 Current URI를 지정하더라도 포스트의 슬러그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또한, 도구 > Permalink Manager에서 보다 수월하게 퍼머링크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의 장단점

  • 쉽고 편리하게 포스트의 고유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포스트의 URI를 변경해도 기존 포스트 주소에 대하여 자동 리디렉션이 지원됩니다.
  • 하지만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면 포스트 URL이 이전 상태로 되돌아갑니다. 어떤 이유로 이 플러그인의 사용을 중단한다면 301 리다이렉트를 설정해야 SEO에서 손해를 보지 않을 것입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없는 이유로는 플러그인이 다른 플러그인이나 테마와 충돌할 수도 있고, 개발자가 더 이상 업데이트를 제공하지 않는 등 여러 가지 요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 플러그인 사용하지 않기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포스트 주소를 숫자로 표시하고 싶은 경우 example.com/blog/1, example.com/blog/2 등과 같이 하위 폴더를 고유주소에 포함시키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blog 하위 폴더를 추가하면 블로그 글임을 사용자들이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방법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물론 blog 대신 archive 등 다른 이름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설정 > 고유주소로 이동하여 사용자 정의 구조 옵션을 선택하고 /blog/%postname%/를 필드에 입력하면 포스트 주소는 example.com/blog/글이름 형식이 됩니다.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설정 변경하기 - 사용자 정의 구조

마찬가지로 글 > 모든 글에서 해당 글의 슬러그를 원하는 대로 변경하도록 합니다(예를 들어, 숫자로 변경). 이제 슬러그를 숫자로 변경해도 뒤에 '-2'가 추가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미 사용 중인 숫자를 지정하면 '2-2'처럼 뒤에 '-2'가 붙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