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첫 번째 이미지를 자동으로 특성 이미지로 설정하는 방법

워드프레스에서 특성 이미지가 없는 글이 많은 경우에 테마에 따라 카테고리나 블로그 페이지에 특성 이미지(썸네일)가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성 이미지가 없을 경우 체크하여 해당 글에서 첫 번째로 업로드된 이미지를 특성 이미지로 설정하도록 하면 이런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특성 이미지가 없는 경우에 글의 첫 번째 이미지를 자동으로 특성 이미지로 설정하는 방법으로 직접 코드를 사용 중인 함수 파일에 추가하거나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 한국어 버전에서는 Featured Image의 번역이 '특성 이미지'로 되어 있습니다. 일부 버전에서는 '대표 이미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2024년 1월 17일에 최종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첫 번째 이미지를 자동으로 특성 이미지로 설정하는 방법

사용자 코드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첫 번째 이미지를 특성 이미지로 설정하기

다음과 같은 코드를 테마의 함수 파일(functions.php)에 추가하여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가급적 차일드 테마를 만들어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function auto_featured_image() {
global $post;

if (!has_post_thumbnail($post->ID)) {
$attached_image = get_children( "post_parent=$post->ID&post_type=attachment&post_mime_type=image&numberposts=1" );

if ($attached_image) {
foreach ($attached_image as $attachment_id => $attachment) {
set_post_thumbnail($post->ID, $attachment_id);
}
}
}
}
// Use it temporary to generate all featured images; 모든 특성 이미지를 임시 생성하는 데 사용
add_action('the_post', 'auto_featured_image');
// Used for new posts, 새 포스트에 사용
add_action('save_post', 'auto_featured_image');
add_action('draft_to_publish', 'auto_featured_image');
add_action('new_to_publish', 'auto_featured_image');
add_action('pending_to_publish', 'auto_featured_image');
add_action('future_to_publish', 'auto_featured_image');
// 출처: gavick.com

위의 코드를 함수 파일에 추가하려면 FTP를 사용하면 됩니다. FTP 사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코드는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에서 GeneratePress 등 일부 테마에서는 잘 작동하지만 Divi 테마에 사용할 경우 페이지 저장 시 저장이 되지 않는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첫 번째 이미지를 특성 이미지로 설정하기

위의 방법이 잘 안 되거나 차일드 테마를 사용하는 것이 번거롭게 여겨지는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첫 번째 이미지를 특성 이미지로 설정하기

Easy Add Thumbnail이라는 플러그인이 이러한 역할을 하는 플러그인입니다. 플러그인 설명을 보면 "자동으로 특정 이미지를 글에 업로드된 첫 번째 이미지로 설정합니다(썸네일을 지원하는 모든 포스트 타입 지원).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간편하게 원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위의 코드나 플러그인이 원하는 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Featured Image from URL (FIFU) 플러그인이 원하는 기능을 제공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외부 이미지든 내부 이미지든 첫 번째 이미지(혹은 n번째 이미지)를 대표 이미지로 설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플러그인은 특히 쿠팡 파트너스 상품 글을 자동 포스팅할 때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FIFU의 경우 무료 버전에서도 첫 번째 이미지를 특성 이미지로 설정하는 기능이 제공되었지만, 최신 버전에서 테스트해보니 첫 번째 이미지(또는 N번째 이미지)를 특성 이미지로 설정하는 기능이 유료 버전에서만 제공되도록 바뀐 것 같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7개 댓글

  1. 안녕하세요! 궁금한게있어서요. 안내해주신 방법으로 첫번째이미지를 썸네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썸네일 이미지의 비율을 16:9로 맞추고 싶은데, 이미지가 정사각형일 경우 비율 그대로 사용되어서요, 지금은 이미지를 강제로 16:9 비율로 다시 올려서 썸네일을 작성해주고 있습니다만,

    혹시 썸네일의 비율을 css나 function과 같은 방법으로 16:9로 맞추는 방법이 있을까요?

  2. 이번에 바꾼 테마는 처음 사용한 이미지를 특정이미지로 만들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랬더니 전에 수동으로 넣었던 특정이미지가 본 글에서 제목보다 위에 나타나버리는군요.
    검색해보니 다음과 같이 차일드 테마에 넣으면 된다고 해서 차일드테마의 style.css에 넣어도 변화가 없네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single-post .entry-featured{
    display:none;
    }

    1. 테마 옵션 내에 보시면 특성 이미지를 표시하지 않도록 해주는 옵션이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찾지 못하면 다음 코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article[class*="type-"] .entry-cover {
      display: none !important;
      }

      1. 여기는 고급자만 방문하는 곳인가요? 문제를 해결하려고 들어왔는데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네요. 페이지에 들어가면 제목의 위와 제목 아래 첫번째 사진이 똑같이 나옵니다.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나요? 저 코드를 어디에 들어가서 찾을 수 있나요?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