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이미지 첨부파일 페이지 비활성화하기

며칠 전에 클라이언트로부터 어떤 글(페이지)을 삭제하려고 하는데 페이지를 찾을 수가 없으니 대신 삭제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클라이언트가 알려준 페이지 URL을 브라우저에 넣고 엔터를 치니 특이한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가령, www.example.com/?p=123을 입력하니 www.example.com/?attachment_id=123과 같은 URL로 이동하면서 그림 하나가 표시되었습니다. 왜 그럴까 잠시 생각하다 attachment_id 부분과 관련이 있을 것 같아 조금 조사해보니 해당 URL은 특정 글에 포함된 이미지 첨부파일 페이지였습니다.

혹시나 해서 다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이미지 ID를 확인하여 www.example.com/?p=첨부파일 ID를 브라우저에 입력해보니 비슷한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다만 고유주소 설정에 따라 이미지 첨부파일 페이지의 URL 형식이 달라졌습니다.

어떤 글에 의하면 이미지 첨부파일 페이지가 활성화되면 구글에서 해당 이미지가 검색될 경우 사용자가 방문했다가 그냥 나갈 확률이 높아져 이탈률(Bounce Rate)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이 경우 이미지 첨부파일 페이지가 구글에서 인덱싱하지 않도록 리디렉션시켜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즉, 이미지 첨부 파일 페이지 URL을 해당 이미지가 포함된 부모 글(상위 글; parent post)로 리다이렉션시킬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2016년 9월에 작성되었지만 2023년 8월 24일에 내용을 최신 버전에 맞게 수정하여 재발행되었습니다. ]

이미지 첨부파일 페이지 비활성화하기

Yoast SEO에서 첨부파일 페이지 비활성화하기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Yoast SEO를 설치한 경우 Yoast SEO에서 이 기능을 제공하므로 쉽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전 버전의 Yoast SEO에서는 첨부파일 URL을 부모 게시물로 리디렉션하는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최신 버전에서는 살펴보니 이 기능은 없고, 대신 미디어 URL을 비활성화하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Yoast SEO » Settings » Advanced » Media Pages에서 미디어 페이지를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이미지 첨부파일 페이지 비활성화하기 4

Enable media pages 옵션을 ON으로 설정하면 미디어 페이지가 활성화됩니다. 이 옵션은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으며, 미디어 페이지 활성화를 사용하지 않을 것을 Yoast에서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바로 아래에 있는 Search appearance에서 "Show media pages in search results"를 비활성화(기본 설정)하면 검색엔진에 미디어 페이지가 검색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이미지 첨부파일 페이지 비활성화하기 5

Rank Math SEO 플러그인에서 첨부파일 리다이렉트 설정하기

Rank Math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Rank Math 검색엔진 최적화 » 일반 설정 » 링크 » 첨부 파일 리디렉트 옵션을 활성화하면 첨부파일 URL이 부모 페이지(해당 파일이 첨부된 게시물)로 리디렉션됩니다.

워드프레스 이미지 첨부파일 페이지 비활성화하기 6

첨부파일 리다이렉트 옵션은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으므로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첨부 파일 페이지도 검색엔진에 노출되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이 옵션을 비활성화하고 Rank Math 검색엔진 최적화 » 제목 및 메타 » 게시물 유형 » 첨부 파일에서 상세한 SEO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Attahchment Pages Redirect 플러그인 사용하기

두 번째 방법으로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첨부파일 페이지 URL을 리디렉션시킬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하는 플러그인으로 Attachment Pages Redirect라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image.php 파일을 만들어 첨부파일 페이지 URL을 리디렉션시키기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을 선호하지 않는 경우 현재 사용 중인 워드프레스 테마 폴더(예: /public_html/wp-content/themes/테마이름/)에 image.php 파일을 하나 만들고 다음 코드를 추가하도록 합니다. (이미 이 파일이 있다면 그 파일을 사용하면 됩니다.)

<?php wp_redirect(get_permalink($post->post_parent)); ?>

이제 이미지 첨부파일 페이지의 URL이 해당 첨부파일이 포함된 부모 글로 이동하게 됩니다. 현재 이 블로그에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잘 작동하네요. 이 작업을 수행하려면 FTP에 접속해야 합니다("FTP 사용하기" 참고).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