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멀티사이트로 통합하기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각 사이트를 관리하는 것이 번거롭고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는 그다지 선호하지는 않지만, 2개 이상의 기존 사이트들을 하나의 멀티사이트로 통합하여 운영하면 관리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이 절감됩니다.

기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멀티사이트로 통합하기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멀티사이트로 통합하는 방법

오래 전에 워드프레스닷컴에서 가입형으로 운영하던 사이트가 있었습니다. 설치형을 이용하기 전에 가입형을 이용했지만, 가입형에서는 유료 요금제에서만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고 멀티사이트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당시 동일 도메인으로 영어 버전과 스페인어 버전을 운영했습니다. 영어 버전은 기본 도메인을 사용했고, 스페인어 버전은 서브도메인을 연결했습니다. 가입형에서는 멀티사이트를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서브디렉터리 방식으로는 연결할 수 없습니다. 서브도메인으로 사이트를 추가하려면 별도의 요금제(무료 또는 유료)를 이용해야 합니다.

이후에 두 사이트를 설치형으로 개별 사이트로 이전하여 한동안 사용해왔습니다. 멀티사이트로 병합하여 운영하는 것을 생각만 하고 있다가 어제 시간을 내어 두 사이트를 멀티사이트로 통합했습니다.

다음과 같은 과정에 따라 여러 개의 사이트를 멀티사이트로 병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방법을 응용하여 도메인이 다른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하나의 멀티사이트로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기본 도메인과 서브도메인으로 된 사이트들도 통합이 가능합니다. 다만, 기본 도메인 + 서브도메인 + 서브디렉터리가 혼합된 사이트들을 기존 사이트 주소를 유지하면서 이전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기본 도메인 + 서브도메인 사이트를 사이트 주소를 유지하면서 멀티사이트로 바꾸었습니다.

백업하기

먼저는 백업을 철저히 하도록 합니다. 문제가 될 경우 백업본을 가지고 사이트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에서 백업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 웹호스팅 사이트에 공간이 충분하면 무료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내보내기 (콘텐츠 내보내기)

A 사이트(example.com)와 B 사이트(sub.example.com)를 하나의 멀티사이트로 병합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기본 개념은 1) 기본 사이트를 정하고(예: A 사이트), 2) 기본 사이트를 멀티사이트로 구성하고 사이트를 추가한 다음, 3) B 사이트(sub.example.com)의 데이터를 멀티사이트에 새로 만든 사이트로 이전하면 됩니다.

먼저 B 사이트의 콘텐츠를 내보내기 합니다. 이 작업은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도구 > 내보내기에서 실시하면 됩니다.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멀티사이트로 통합하기 - 콘텐츠 내보내기

그리고 테마나 플러그인 등에서도 설정 내보내기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 설정이나 데이터를 내보내기 하여 파일로 보관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아바다 테마, Divi 테마 등의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 테마 옵션을 내보내기 하여 새로운 사이트에서 가져오기 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 현재 사용되는 GeneratePress 테마에도 설정 내보내기 기능이 제공됩니다. 그리고 Yoast SEO와 같은 SEO 플러그인도 데이터 Export/Import 기능이 있습니다.

멀티사이트 설치하기

기본 사이트를 멀티사이트로 구성합니다. 멀티사이트 설치는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Multisite) 설치하기"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상황에 따라 서브디렉터리 또는 서브도메인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임시 사이트 추가 및 데이터 가져오기

저는 기본 사이트(example.com)에 서브도메인 방식의 멀티사이트를 설치하고, 임시 서브도메인(예: temp.example.com)을 추가하였습니다. 그러면 example.com과 temp.example.com과 같은 두 개의 사이트가 멀티사이트로 연결됩니다.

여기에 B 사이트(sub.example.com)에서 내보내기 한 데이터를 임시 사이트(temp.example.com)로 가져왔습니다.

먼저 네트워크 관리자에서 플러그인 > 새로 추가로 이동하여 WordPress Importer로 검색하여 워드프레스 가져오기 도구 플러그인을 설치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가져오기 도구 설치하기

그런 다음, 데이터를 가져오려는 사이트로 이동한 후에 도구 > 가져오기를 통해 내보내기 한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가져오기 도구 실행

참고로 내보내기 한 파일(xml 파일)의 크기가 큰 경우 가져오기(Import)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WordPress WXR File Splitter (RSS XML)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xml 파일을 작은 파일 여러 개로 분할할 수 있습니다. 저는 Siteground에서 멀티사이트를 만들고 PHP 메모리 크기, 업로드 파일 크기 등을 충분히 설치했지만 4MB 크기의 XML 파일 임포트에 실패하여 이 프로그램으로 파일을 분할한 후에 가져오기를 시도하니 문제 없이 데이터가 이전되었습니다.

서브 디렉터리 방식의 경우, 가령 example.com/sub 사이트를 example.com과 함께 통합한다면, 임시 서브 디렉터리(example.com/temp)를 추가하여 동일한 방식으로 작업하면 될 것입니다.

테마나 플러그인에서 설정이나 데이터를 내보내기 한 경우 데이터 가져오기를 실행하도록 합니다.

임시 사이트 변경하기

이제 임시 사이트의 주소를 실제 사이트 주소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이나 서브도메인을 연결하려는 경우 이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먼저 도메인이나 서브도메인을 웹호스팅에서 제거한 후에 다시 연결해야 합니다. 다시 연결할 때에는 기본 사이트(여기에서는 example.com)와 동일한 경로에 추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블루호스트에서 서브도메인을 추가하여 사용하고 있는 경우, 먼저 서브도메인 메뉴에서 서브도메인을 삭제하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다시 서브도메인을 추가해야 합니다. 서브도메인을 추가할 때 Document Root 디렉터리를 기본 도메인에 지정된 경로로 설정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SSL 인증서를 설치하면 됩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서브 도메인 만들기/애드온 도메인 설정하기" 참고)

이 작업 후에 멀티사이트(Multisite)에서 임시 사이트의 주소를 실제 사이트 주소로 변경하도록 합니다.

주소가 변경되고 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면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여 필요한 사이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뉴나 위젯 등을 다시 지정해 주어야 할 수 있습니다.

요약

이 과정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example.com과 sub.example.com을 멀티사이트로 하나의 네트워크로 병합하고 싶은 경우

  1. 기본 사이트(example.com)에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네트워크를 설치합니다.
  2. 멀티사이트 네트워크에 임시 사이트(예: temp.example.com)를 추가합니다.
  3. 서브도메인 사이트(sub.example.com)의 도구 > 내보내기에서 콘텐츠를 XML 포맷으로 내보내기 합니다.
  4. 임시 사이트(여기에서는 temp.example.com)의 도구 > 가져오기에서 콘텐츠를 가져오기 합니다.
  5. 임시 사이트의 사이트 주소를 실제 서브도메인(sub.example.com) 주소로 변경합니다.
  6. sub.example.com에서 테마와 플러그인 등을 설정합니다.

서브도메인으로 구성하는 경우 네트워크에 추가하는 서브도메인의 경로를 기본 도메인의 경로로 지정해야 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기존에 운영 중인 두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하나의 멀티사이트로 통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여러 개의 사이트를 관리해야 하는 경우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면 관리 작업 부하가 확실히 줄어들 것입니다. 하지만 멀티사이트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대처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2~3개 사이트라면 개별 사이트로 운영해도 되겠지만, 비슷한 사이트를 10개 이상 운영하려는 경우에는 멀티사이트가 더 바람직한 옵션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멀티사이트 내에 있는 서브 사이트를 단일 사이트(Single Site)로 이전하려는 경우에는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의 서브 사이트를 단일 사이트로 이전하기"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1개 댓글

  1. 정리하면 example.co.kr과 sub.example.co.kr를 하나의 멀티사이트로 묶고 싶은 경우...

    1. example.co.kr에 멀티사이트를 설치합니다.
    2. example.co.kr의 워드프레스 네트워크에 temp.example.co.kr 임시 사이트를 추가합니다.
    3. sub.example.co.kr의 도구 > 내보내기에서 콘텐츠를 내보내기 합니다.
    4. temp.example.co.kr의 도구 > 가져오기에서 콘텐츠를 가져오기 합니다.
    5. temp.example.co.kr의 사이트 주소를 sub.example.co.kr로 변경합니다.
    6. sub.example.co.kr에서 테마와 플러그인 등을 설정합니다.

    - 끝 -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