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미디어 휴지통 기능 활성화하기

워드프레스에서 이미지 등 미디어 파일을 삭제하는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 이미지를 클릭하면 '영구 삭제' 옵션만 제공되므로 파일을 잘못 삭제하면 복구가 불가능해집니다. 미디어 휴지통 기능을 활성화하면 사진 등 미디어 파일을 '휴지통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미디어 휴지통 기능 활성화하기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관리자가 페이지, 글(포스트), 댓글, 커스텀 포스트 타입 글들을 삭제하면 휴지통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휴지통으로 이동한 글 등을 영구 삭제하거나 복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디어 파일의 경우 휴지통으로 이동하는 기능이 제공되지 않고 곧바로 영구 삭제됩니다. 이 때문에 자칫 실수로 잘못된 미디어 파일을 삭제할 경우 복구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이러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미디어 휴지통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미디어 삭제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에 가입하여 사용하는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경우 제약이 많은 편입니다.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에서는 sftp와 phpMyAdmin에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웹호스팅에 가입하여 사용하는 설치형과 비슷합니다만, 플러스(Plus) 이하 상품에서는 sftp에 접속할 수 없습니다.

미디어 파일을 삭제하면 "이 항목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삭제된 미디어는 모든 글, 페이지, 위젯을 포함하여 웹사이트의 어디에도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 작업은 되돌릴 수 없습니다" 경고가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미디어 휴지통 기능 활성화하기 2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 아래의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 워드프레스 미디어 휴지통 기능 부활시키는 방법"에서 설명하는 방법으로 휴지통을 부활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 워드프레스 미디어 휴지통 기능 부활시키는 방법

미디어 휴지통 기능을 부활시키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FTP를 통해 웹 서버에 접속하여 워드프레스 설치 폴더에 있는 wp-config.php 파일을 열고 다음 라인을 /* That's all, stop editing! Happy publishing. */ 라인 바로 위에 추가합니다.

define( 'MEDIA_TRASH', true );

저장한 다음, 알림판의 미디어 라이브러리로 이동하여 삭제할 이미지를 클릭하면 '첨부 세부사항' 창에서 해당 미디어 파일에 대한 상세 정보가 표시됩니다. 오른쪽 하단에 '영구 삭제' 대신 '휴지통으로 이동' 링크가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미디어 휴지통 기능 활성화하기

휴지통으로 이동을 클릭하면 해당 미디어 파일이 영구적으로 삭제되지 않고 일단 휴지통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더 쉬운 방법으로 미디어 라이브러리 보기 모드는 리스트 보기(목록 보기)로 전환하면 이미지 파일 위에 마우스를 올릴 경우 '휴지통' 옵션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미디어 휴지통 기능 활성화하기 - 리스트 보기
미디어 라이브러리 '리스트 보기'

리스트 보기에서는 여러 개의 이미지를 선택하여 일괄적으로 휴지통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삭제한 미디어 파일을 복구하려면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 '모든 미디어 항목'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여 맨 아래의 '휴지통' 항목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미디어 휴지통 기능 복구 - 휴지통 버튼

그러면 삭제되어 휴지통으로 이동한 미디어 파일들이 표시됩니다. 여기에서 잘못 삭제한 사진이나 이미지 파일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휴지통에서 복구할 이미지를 클릭하면 '첨부 세부사항' 창이 표시됩니다. 팝업 창의 오른쪽 하단에 '휴지통에서 복구'를 클릭하여 미디어 파일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미디어 파일 휴지통에서 복구

미디어 파일 영구 삭제

휴지통 기능을 활성화하면 삭제한 이미지 파일들이 곧바로 삭제되지 않고 휴지통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영구적으로 삭제하려면 미디어 » 라이브러리로 이동하여 드롭다운에서 휴지통을 선택하면 휴지통에 있는 미디어 파일들이 표시됩니다. 휴지통에 있는 이미지들을 모두 선택하여 영구적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파일 영구 삭제

아래에서 소개하는 Media Trash Button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휴지통 항목들을 관리할 수 있고 영구적으로 삭제가 가능합니다. 또한, 많은 미디어 파일을 일괄적으로 복원 또는 영구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휴지통에 있는 이미지들을 삭제하려면 WP-Optimize나 WP-Sweep과 같은 워드프레스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휴지통 항목들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저는 WP-Sweep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는데, WP-Sweep에서는 삭제된 미디어 파일이 Deleted Posts 항목에 포함됩니다. Delete Posts 오른쪽의 Sweep(청소) 버튼을 클릭하여 삭제된 글, 페이지, 커스텀 포스트 타입(사용자 정의 글 유형) 및 미디어 파일들을 영구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최적화 플러그인으로 휴지통 정리하기
WP-Sweep으로 휴지통 항목 삭제하기

Sweep 버튼을 클릭할 경우 모든 삭제된 포스트, 페이지, 미디어 파일 등이 영구 삭제되어 복구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 최적화 플러그인으로 DB 최적화를 실행한 후에 매우 드물지만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거나 '데이터베이스 연결을 구축하는 중 오류입니다' (Error establishing a database connection) 등과 같은 에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워드프레스 최적화 플러그인으로 최적화를 수행하기 전에 DB를 백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Media Trash Button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미디어 휴지통 버튼 추가하기

보다 수월하게 삭제된 미디어 파일을 관리하고 싶은 경우 Media Trash Button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림판 >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Media Trash Button'을 검색하여 이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한 후에 미디어 라이브러리 페이지를 방문해도 플러그인 페이지의 설명과 달리 '휴지통 보기(View Trash)' 버튼이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는 아바다, 엔폴드, 뉴스페이퍼 등 여러 테마가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해도 '휴지통 보기' 버튼이 표시되지 않아서 최신 WordPress 버전에서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만, '리스트 보기'(List View)에서만 이 플러그인이 작동하네요.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미디어 휴지통 버튼을 부활하려면 마찬가지로 FTP로 접속하여 wp-config.php 파일에 다음 라인을 추가해야 합니다.

define( 'MEDIA_TRASH', true );

미디어 라이브러리의 보기 모드를 '리스트'로 설정하면 휴지통 보기 버튼이 표시됩니다. (리스트 보기그리드 보기 모드는 아래 그림에서 "모든 미디어 항목" 옆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여 전환할 수 있습니다.)

Media Trash Button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미디어 휴지통 버튼 추가

휴지통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삭제된 미디어 파일들 리스트가 표시되고 개별 미디어 파일을 복원하거나 영구 삭제("영구적으로 지우기")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미디어 파일 영구적으로 지우기

또한, 여러 파일을 선택하여 일괄적으로 복원 또는 영구 삭제도 가능합니다. 모든 미디어 항목 버튼을 클릭하면 미디어 라이브러리의 첫 화면으로 되돌아갑니다.

미디어 파일을 삭제할 경우 효과

간혹 웹 서버 공간이 부족하여 이미지 파일을 삭제해도 이미지가 글과 페이지에 표시되는지 문의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 혹은 FTP에서 미디어 파일을 삭제하면 해당 미디어 파일이 삽입된 페이지나 글에서는 이미지가 깨져서 표시되지 않습니다.

디스크 공간이 부족한 경우 불필요한 파일(예: 백업 파일)을 삭제하거나 웹호스팅 상품을 업그레이드하시기 바랍니다. 카페24 등 국내 호스팅은 가격에 비해 디스크 공간이 작은 편입니다. 이미지 파일들이 많은 경우 해외 호스팅을 고려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