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 (이미지 엑박) 해결하기

0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거나 PHP 버전을 변경한 후에, 또는 별다른 이유 없이 갑자기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 이미지들이 엑박으로 표시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드물지만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미디어 라이브러리 이미지 엑박 현상

위의 그림은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다른 웹호스팅으로 이전한 후에 이미지가 깨진 것처럼 표시되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파일 퍼미션 문제

uploads 폴더의 퍼미션(권한)이 변경되어 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업로드 폴더의 권한을 644나 755로 변경하도록 합니다.

퍼미션을 변경하려면 파일질라와 같은 FTP 클라이언트를 통해 FTP에 접속한 후에 /wp-content 폴더로 이동합니다.

FTP 폴더 파일 권한 변경

uploads 폴더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다음 "파일 권한"을 선택합니다. (FTP 클라이언트에 따라 실제 메뉴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파일질라 - 파일 속성 바꾸기 - 퍼미션 변경

파일질라(FileZilla)의 경우 파일 속성 바꾸기 창이 표시됩니다. 퍼미션을 644 또는 755로 설정합니다. 보통 755로 설정하면 무난합니다.

이미지 핫링크 보호 비활성화

이미지 핫링크(이미지 링크 무단 참조) 보호를 설정한 경우에 예기치 않게 이미지가 엑박으로 표시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핫링크"란 사이트 운영자의 허락없이 이미지 링크를 그대로 가져다가 사용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미지를 도용할 뿐 아니라, 해당 이미지가 로드될 때마다 원래 사이트의 트래픽으로 이어진다는 점에 매우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이미지 핫링크 보호 설정을 하여 인증되지 않은 사이트에서 이미지 링크를 로드할 경우 엑박으로 표시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핫링크 보호는 .htaccess 파일에 코드를 추가하거나 블루호스트 등 cPanel을 지원하는 웹호스팅에서는 cPanel의 HotLink Protection 툴을 사용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핫링크 보호 툴
블루호스트의 HotLink Protection 툴

이미지 핫링크 보호 설정을 한 경우 도메인 주소를 변경했거나 기타 이유로 사이트의 이미지가 의도하지 않게 깨져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미지 핫링크 보호 설정을 해제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htaccess 파일에서 해당 코드를 삭제하거나 cPanel에서 HotLink Protection 설정을 해제하도록 합니다.

이미지 이름에 한글이 포함된 경우

우리나라의 일부 웹호스팅에서는 PHP 버전 변경을 요청하면 수동으로 변경해줍니다. 서버를 옮겨서 사이트를 복원하는 과정을 거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한글 이름이 포함된 이미지 파일의 이름이 깨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급적 한글을 이미지 파일 이름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미지 URL을 브라우저 주소 필드에 입력했을 때 404 에러가 발생하면 먼저 FTP에 접속하여 이미지 파일이 존재하는지, 이미지 파일의 이름이 깨져 보이는지 여부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미지 파일 이름에 한글이 포함되어 파일 이름이 깨져 보이면, 백업본에 포함된 이미지 파일 이름도 깨졌는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백업본에서 한글이 포함된 이미지 파일들의 이름이 정상적으로 표시된다면 FTP를 통해 이미지 파일을 다시 업로드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썸네일 재생성

경우에 다라 글을 새로 작성하여 이미지를 업로드해보면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지만, 이미지 크기를 체크해보면 가로 길이와 세로 길이가 각각 1px로 설정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면 Regenerate Thumbnail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썸네일을 다시 생성해주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이름을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