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에서 불필요한 옵션 데이터 삭제하기

워드프레스에 테마나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비활성화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데이터가 데이터베이스(DB)에 쌓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 제공하는 Breeze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자동으로 로드되는 DB 옵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DB 옵션 리스트를 체크하여 불필요한 항목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가입 방법 (+ Cloudways 프로모 코드, 할인 쿠폰 코드)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에서 불필요한 옵션 데이터 삭제하기

Breeze 캐시 플러그인은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워드프레스 설치 시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다른 웹호스팅을 사용하더라도 Breeze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캐시 플러그인에는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Breeze 플러그인의 데이터베이스 옵션 메뉴

설정 » Breeze » DATABASE OPTIONS 페이지에서 DB 최적화를 수행할 수 있고, 하단의 AUTOLOAD SUMMARY 섹션에서 자동으로 로드되는 DB 옵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 로드 요약

테마나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거나 삭제해도 일부 옵션은 삭제되지 않고 계속 로드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검토하여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옵션들은 모두 삭제했습니다.

하지만 이 작업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옵션을 삭제할 경우 사이트에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먼저 DB 백업을 확실히 합니다.
  2. 필요한 옵션 항목인지 모르는 경우 삭제하지 않도록 합니다.

제 블로그를 체크해보니 여러 가지 테마와 플러그인를 설치하고 삭제하는 과정에서 완전히 삭제되 않은 찌꺼기 데이터들이 상당수 있었습니다.

상기 자동 로드 옵션 리스트에서 td_011_remote_cache 옵션이 상단에 위치해 있는데요. 이 항목이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니 뉴스페이퍼 테마와 관련된 옵션이었습니다. td_로 시작되는 항목이 몇 개 있는데, 모두 이 테마와 관련된 것이었습니다.

뉴스페이퍼는 쉽게 고퀄리티의 블로그, 뉴스 사이트를 만들 수 있지만, 무거운 편입니다. 실제로 GeneratePress 테마와 비교하여 동일한 콘텐츠에 대하여 더 많은 트래픽을 소모합니다.

뉴스페이퍼 테마의 블록 데이터는 widget_td_block_으로 시작하는 옵션에 저장됩니다. (검색 방법은 아래의 "옵션 찾기" 섹션을 참고하세요.)

뉴스페이퍼 테마 위젯 블록 데이터

불필요한 옵션이 확실하다고 판단되면 데이터베이스(Database)에 접속하여 해당 옵션 레코드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는 경우 애플리케이션 관리 페이지(Application Management)에서 Launch Database Manager(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버튼을 클릭하여 DB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Database Manager(데이터베이스 관리자)

카페24를 이용하는 경우 pyhpMyAdmin 툴을 설치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접근(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DB에서 불필요한 옵션 데이터 삭제하기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했다면 클라우드웨이즈의 Database Manager에서는 SQL 명령 탭을 클릭합니다.

SQL 명령 탭

phpMyAdmin의 경우 SQL 탭을 클릭합니다.

phpMyAdmin SQL 탭

HeidiSQL을 사용하여 DB에 접속한 경우에는 쿼리 탭을 클릭합니다.

HeidiSQL 쿼리 탭

옵션 찾기

옵션명을 사용하여 해당 옵션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쿼리 탭에 다음과 같은 명령을 입력합니다.

SELECT * FROM wp_options WHERE option_name LIKE '%et_bloom_options%';

wp_options 부분은 해당 디비 프리픽스 테이블 이름에 맞게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et_bloom_options는 적절한 옵션명으로 대체하세요.

AUTOLOAD SUMMARY 섹션에 표시되는 옵션 중에서 삭제가 가능한 것으로 생각되는 옵션명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옵션 데이터 삭제하기

디비에서 데이터를 삭제하기 전에 반드시 DB 백업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특정 옵션을 삭제해도 되는지 여부가 확실하지 않으면 삭제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et_bloom_optionsDivi 테마를 만든 Elegant Themes에서 제공하는 Bloom이라는 이메일 구독 가입자 정보를 수집하는 플러그인입니다. 이 옵션을 삭제하려면 쿼리 탭에 다음과 같은 명령을 실행합니다.

DELETE FROM wp_options WHERE option_name = 'et_bloom_options';

만약에 여러 개의 옵션이 검색되고, 모두 삭제가 가능하다면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쿼리를 입력합니다.

DELETE FROM wp_options WHERE option_name LIKE '%userpro%';

UserPro라는 플러그인을 이 사이트에 설치한 적이 있는데, 이 플러그인에서는 여러 개의 옵션을 생성하는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은 명령으로 userpro가 포함된 옵션명을 모두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 명령을 수행할 때에는 특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잘못하면 원치 않는 옵션들도 삭제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설치한 테마나 플러그인을 삭제해도 옵션 찌꺼기들이 남아 있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테마의 경우 대부분 wp_options 테이블에서 삭제되지 않고 남아 있었습니다.

wp_user_roles라는 옵션의 경우 삭제하면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할 것 같아서 그대로 두었습니다. 삭제해도 될지 확신이 서지 않으면 그대로 두는 것이 안전합니다.

필요가 없다고 생각되는 옵션들을 삭제한 다음, 캐시를 삭제하면 업데이트된 옵션 목록이 다시 표시됩니다.

Breeze 캐시 삭제

대략적으로 불필요한 DB 옵션들을 정리하니 자동 로드 DB 옵션 데이터 크기가 992KB에서 269KB 정도로 줄었습니다. (추가로 더 삭제하여 199KB까지 크기가 감소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옵션 정리 후

lcx_settings과 같이 알 수 없는 DB 옵션은 그대로 두었습니다. emailSub-posts_processed 옵션도 보이는데요. 이 옵션은 검색해보니 이메일 구독 플러그인과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에 구독 플러그인을 설치한 기억이 없는데, 이런 옵션이 있네요.😄

새로 고침되면 29개의 옵션이 표시됩니다. 그러면 상기의 과정을 반복하여 불필요한 옵션들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현재 테마나 플러그인에 사용되고 있는 디비 옵션을 삭제하여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백업한 DB를 사용하여 복원하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웨이즈와 카페24는 자체 자동 복원 기능이 제공되므로 백업본이 없는 경우 자동 복원 기능을 사용하여 복구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Breeze 플러그인의 DATABASE OPTIONS 섹션에서 자동 로드되는 옵션들을 확인하여 삭제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불필요한 DB 옵션을 제거하고 디비를 최적화하면 사이트 성능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