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를 저하시키지 않고 애드센스 광고를 추가하는 방법

사이트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추가하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애드센스 광고를 줄이거나 제거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어떤 분이 쇼핑몰에 애드센스 광고를 넣는 것을 본 적이 있는데요.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는 선택 같습니다. 쇼핑몰은 특히 사이트 속도가 매출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애드센스 광고로 얻는 수익은 말 그대로 푼돈에 지나지 않을 것입니다.

최근 들어서는 뉴스페이퍼 (Newspaper) 등 일부 매거진 테마에서 사이트 속도에 영향을 적게 미치면서 애드센스 광고를 효과적으로 로드하는 방법을 적용하는 것 같습니다.

사이트 속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애드센스 광고를 추가하는 방법

애드센스 계정 사이트에서 광고 단위를 만들어 직접 사이트에 적용하는 경우 보통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테마 파일(예: header.php, single.php 또는 content.php 등)에 추가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애드센스 광고 추가하기

이런 식으로 여러 개의 애드센스 광고를 원하는 위치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지만 이렇게 광고를 추가하는 것보다 아래에서 소개하는 방식으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추가하는 것이 사이트 로딩 속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이 글에서는 How to add Adsense to WordPress website without slowing it down?라 글에서 제시하는 방법을 참고했습니다. 광고를 개별적으로 추가할 때와 아래의 방법으로 광고를 추가할 때 사이트속도를 비교하여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살펴보면 크게 세 파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 추가하기

단계 1. 애드센스 스크립트 로드하기

테마의 wp_enqueue_scripts 워드프레스 후크를 사용하여 함수 파일(functions.php)에 다음 스크립트를 추가하도록 합니다. 차일드 테마(자식 테마)를 만들어 작업해야 테마가 업데이트되어도 추가 사항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function correct_enqueue() {
wp_enqueue_script('adsense', '//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false ); 
}
add_action( 'wp_enqueue_scripts', 'correct_enqueue' );

단계 2. HTML 파트 추가하기

HTML 파트를 테마 파일이나 위젯 또는 원하는 곳(예: single.php)에 삽입하도록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배너 코드 - HTML 파트

단계 3. 애드센스 푸시 (Adsense Push) 파트 추가하기

다음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를 테마의 js 파일에 추가하도록 합니다.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한 페이지에 여러 개의 애드센스 광고 블록을 처리해야 하는 경우

이제 각 페이지가 로드될 때마다 Adsense 스크립트(파트 1)가 로드됩니다. 그러므로 또 다시 추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HTML 스니핏(파트 2)를 광고가 표시하려는 곳에 배치하도록 합니다.

현재 페이지에 광고 블록 개수만큼 애드센스 푸시 파트(파트 3)를 추가해야 합니다. 동적으로 배치하기 위해 다음 jQuery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jQuery(function ($) {
$(".adsbygoogle").each(function () {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
});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애드센스 광고를 지연시키기

위의 방법을 적용하기 쉽지 않으면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을 하는 플러그인으로 Advanced Ads Pro라는 것이 있습니다.

  • https://wpadvancedads.com/add-ons/advanced-ads-pro/

이 플러그인은 유료지만 페이지 속도를 위해 Lazy Load 기능을 제공하고 사기 클릭 방지 기능도 탑재되어 있다고 소개하고 있네요.

마치며

구글에서는 애드센스 광고를 올바른 방법으로 배치할 것을 권고하면서도 광고를 배치하지 않는 것보다는 속도가 느려진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당연한 말이죠.)

애드센스 광고를 배치하는 경우 광고 개수에 따른 사이트 속도를 평가하여 속도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광고 개수를 결정하면 좋을 듯합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이 블로그에 현재 적용되어 있는 뉴스페이퍼 같은 매거진 테마를 사용하면 더욱 수월하고 효과적으로 광고를 배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이 블로그의 경우 PC에서는 개별 글 콘텐츠 상단에 작은 광고 하나만 표시하고 있고, 모바일에서는 자동 광고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는 자동 광고 기능을 잘 활용하면 수익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