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자동 문자 변환(wptexturize) 기능 비활성화하기

Last Updated: 2023년 07월 23일 | | 2개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wptexturize 함수는 일부 문자를 자동으로 변환하는 기능을 합니다. 가령, 곧은 따옴표를 입력하면 둥근 따옴표로 자동으로 변환됩니다. 예를 들어, 제목이나 본문에 특정 어구를 작은 따옴표로 둘러싸면 자동으로 둥근 따옴표로 변경되어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따옴표 자동 변환

또한, 두 개의 하이픈(--)을 입력하면 하나의 긴 하이픈(—)으로 자동 변환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이러한 문자 자동 변환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자동 변환되는 문자 기호

자동 변환되는 문자 기호 목록은 워드프레스 Codex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글에서는 둥근 따옴표를 사용하지만 영문에서는 곧은 따옴표가 보통 사용됩니다. 이처럼 자동으로 곧은 따옴표를 둥근 따옴표("smart quotes"라고도 함)로 변환하는 기능은 MS 워드나 한컴오피스 한글에서도 지원되는 기능입니다.

MS Word 자동 서식 기능
MS Word 자동 서식 기능. 파일 > 옵션 > 언어 교정 > 자동 고침 옵션에서 따옴표 자동 변환 옵션을 켜거나 끌 수 있다.

한글에서는 이 옵션이 유용하지만 영어로 글을 작성할 때에는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목에 따옴표가 들어갈 경우 트위터에서 공유할 때 따옴표가 Decimal Code(MS 용어집을 보니 '십진 코드'로 번역되어 있네요)로 변환되어 깨진 것처럼 보이거나 지저분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물론 '십진 코드' 부분을 따옴표로 수정해주면 되지만 번거롭습니다.)

워드프레스 트위터 공유

wptexturize 비활성화하기

워드프레스 4.0 이상 버전에서는 run_wptexturize 필터를 사용하여 wptexturize를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다음 코드를 사용 중인 테마 폴더 내의 함수 파일에 추가하여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Disable wptexturize;  wptexturize 비활성화 */
add_filter( 'run_wptexturize', '__return_false' );

가급적 차일드 테마를 만들어서 차일드 테마 내의 함수 파일에 추가해야 테마가 업데이트되더라도 추가 사항이나 수정 사항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위의 코드를 넣으면 자동 변환되었던 일부 문자 기호가 본래 입력했던 문자로 표시됩니다.

wptexturize 비활성화

영문으로 글을 작성하는 경우나 둥근 따옴표가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wptexturize 비활성화를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영문 사이트에서 wptexturize를 비활성화했습니다.

참고:


2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아.. 왜 따옴표로 감싸면 열리는 둥근 쌍따옴표 2개로 변경되는지 알게 되었네요. 닫히는 쌍따옴표를 붙히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삽질하다가 또 여기와서 원인을 알고 갑니다 ^^;
    (제 게시물에 이 게시물의 링크를 첨부했습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비만타쿠미님. 블로그를 방문해주시고 게시물을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이 블로그를 운영하던 초기에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여 코드에 사용된 따옴표가 곧은 따옴표(Straight Quotes)가 아닌 둥근 따옴표(Curly Quotes)로 표시되었던 것 같습니다. 둥근 따옴표가 포함된 PHP 코드를 그대로 사용할 경우 치명적인 오류가 야기될 수 있어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방법으로 wptexturize 기능을 비활성화하면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아침 저녁으로 쌀쌀하네요.감기 조심하세요.

      응답
할인 소식
Divi 레이아웃 AI 출시 기념 할인!
AI로 이미지, 텍스트, 코딩, 전체 페이지 레이아웃 생성 가능
베스트셀링 워드프레스 테마 Divi
0
0
시간
0
0
Limited Time Offer
You This Coupon Code in Checkout
Click the code to Co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