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웹호스팅 서버에서 서브도메인을 운영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포럼에 한국어는 한국 호스팅서버에서 운영하고, 일본어는 일본 웹호스팅 서버에서 운영하기 위해 서브도메인만 일본 웹호스팅 서버에서 운영하는 방법이 없는지 문의하는 글이 올라와서 테스트해보았습니다.

현재 이 블로그는 해외 호스팅 업체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에서 호스팅 중입니다. 이 블로그의 서브도메인을 사이트그라운드에 연결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해보니 예상대로 잘 작동하네요.

서브도메인을 별도로 분리하여 다른 웹호스팅 서버에 연결하는 운영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에서는 도메인은 블루호스트에서 호스팅되고 서브도메인은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운영하는 경우를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1. 도메인 연결되어 있는 웹호스팅에서 서브도메인(예: blog.thewordcracker.com)이 새 서버의 IP를 가리키도록 A 레코드를 추가합니다.
  2. 새 서버(여기에서는 사이트그라운드)에서 도메인을 추가합니다.
  3. 새 서버에서 서브도메인(예: blog.thewordcracker.com)을 추가합니다.
  4. 서브도메인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합니다.

기본적인 원리는 위와 같고, 세부적인 적용은 이용하는 웹호스팅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가성비가 뛰어난 호스팅 - Bluehost

A 레코드 추가하기

먼저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등록되어 있는 웹호스팅서 서브도메인에 대한 A 레코드 값을 추가합니다. Bluehost에서는 domains > zone editor에서 A Record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DNS 정보 변경하기

Zone Editor 화면이 표시되면 다음과 같이 A 레코드를 추가합니다.

블루호스트 DNS 정보 변경하기

Host Record에 서브도메인 주소를 입력하고 Type에는 A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Points To에 새 서버의 IP를 입력한 다음 add record(레코드 추가)를 클릭합니다.

새 서버에서 도메인 및 서브도메인 추가하기

이제 새 웹호스팅 서버에서 도메인과 서브도메인을 추가하도록 합니다. 저는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이 블로그의 도메인을 추가해보았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 cPanel에 로그인한 후에 Domains > Addon Domains를 클릭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 도메인 추가하기

그러면 새로운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 도메인 추가하기

New Domain Name에 도메인을 입력하고 Add Domain을 클릭하여 도메인을 추가합니다.

이제 cPanel로 되돌아간 후 Domains > Subdomains를 클릭하여 서브도메인을 추가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서브도메인 추가하기

Subomain 정보를 입력하고 Create를 클릭하면 서브도메인이 추가됩니다.

서브도메인에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이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기능을 사용하여 서브도메인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Autoinstallers > WordPress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는 WordPress Tools > WordPress Installer 아이콘을 클릭하여 워드프레스를 자동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워드프레스 설치 화면에서 서브도메인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참고로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무료 Let’s Encrypt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 제공하므로 서브도메인에도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해외 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에서 무료 Let’s Encrypt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 제공" 참고).

하지만 서브도메인만 사이트그라운드에 연결한 상태에서는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사이트그라운드의 네임서버 정보로 등록되어 있지 않기 때문인지 Security > Let's Encrypt에 서브도메인 항목이 표시되지 않아서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없었습니다.

SSL 인증서를 설치하려면 씨패널의 Security > Let's Encrypt 아이콘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무료 Let's Encrypt SSL 인증서 설치하기

맨 아래의 Install new Let's Encrypt Certificate(새 Let's Encrypt 인증서 설치) 부분에서 방금 추가한 서브도메인에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서브도메인이 목록에 표시되지 않아서 라이브 채팅을 통해 서브도메인에만 SSL 인증서를 설치해줄 수 있는지 문의해보니 서브도메인이 A 레코드로 사이트그라운드로 가리키도록 설정되었기 때문에 SSL 설치가 가능하다("Yes, SSL can be installed as the subdomain is pointed to us by A record")고 답변을 주었습니다.

그런 경우 라이브 채팅을 통해 SSL 인증서 설치를 요청하면 몇 분만에 설치해줄 것입니다. 그러면 Security > Let's Encrypt에 서브도메인 항목이 표시됩니다.

해외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Let's Encrypt SSL 인증서

만약 가상 서버 호스팅을 이용한다면 서브도메인에 Let's Encrypt SSL 인증서를 설치하는 것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