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셀링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 Top 30 자세한 정보

구글 블로거(Blogger)를 워드프레스로 옮기는 방법

Last Updated: 2022년 6월 27일 | 댓글 남기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구글 블로거(Blogger)는 구글에서 운영하는 블로그 서비스로 티스토리와 함께 부담 없이 무료로 블로그를 시작하기에 좋은 옵션 중 하나입니다. 블로거나 티스토리 혹은 네이버 블로그는 한계가 있습니다. 보다 강력한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고 싶은 경우 워드프레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구글 블로거를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구글 블로거(Blogger)를 워드프레스로 옮기는 방법

Blogger에서 WordPress로 마이그레이션하는 절차

흔히 블로그스팟(blogspot)이라고도 하는 구글 블로거는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인기 블로깅 플랫폼입니다. 구글 계정을 사용하여 누구나 쉽게 무료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라고 해서 구글에서 우선적으로 노출시켜주지는 않습니다. 네이버에서 네이버 블로그를 타 사이트보다 우선적으로 노출시켜주는 것과 달리 구글은 어느 정도 공정한 편입니다.

블로그스팟이나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등과 같은 무료 블로깅 시스템은 비용 부담 없이 시작하기에 좋지만 기능을 확장하는 데 많은 한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현재 43%의 점유율은 지닌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로 단순한 블로그뿐만 아니라 포트폴리오, 회사 홈페이지, 쇼핑몰, LMS(학습 관리 시스템) 등 거의 모든 사이트를 만드는 데 이용할 수 있습니다.

블로거에서 워드프레스로 옮기고 싶은 경우 다음과 같은 순서에 따라 진행하면 됩니다.

  1. 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만듭니다.
  2. Blogger 블로그의 콘텐츠를 내보내기 합니다.
  3. 내보내기 한 Blogger 콘텐츠를 워드프레스로 가져오기 합니다.
  4.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고유주소(퍼머링크)를 설정합니다.
  5. 블로거로 유입되는 방문자가 해당 워드프레스 포스트로 유입되도록 리디렉션을 설정합니다.
  6. Blogger의 그 외 콘텐츠를 워드프레스로 옮깁니다.
  7. 마이그레이션 후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원하는 대로 꾸밉니다.

조금 복잡한 것처럼 보이는데요. 블로거에서는 다행히 블로그 데이터를 XML 파일로 저장하는 기능을 제공하므로 콘텐츠를 소실하지 않고 쉽게 워드프레스로 옮길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나 블로거와 달리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려면 웹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해야 합니다. 블로그 운영 목적이라면 가성비가 좋은 블루호스트(Bluehost) 같은 서비스도 괜찮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무료로 시작하고 싶은 경우 무료 호스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도메인 연결과 무료 SSL 인증서를 지원하는 국내 무료 호스팅” 참고). 하지만 무료 호스팅은 디스크 크기와 트래픽에 제약이 있으므로 테스트 용도로 적합합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에 가입하면 보통 워드프레스가 자동으로 설치된 상태로 제공됩니다. 워드프레스가 자동으로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자동 설치 기능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를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는 워드프레스닷컴에서 가입하여 사용하는 가입형 워드프레스와 웹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하여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설치형 워드프레스가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WordPress.com에 종속되어 사용되는 형식으로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워드프레스라 하면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일컫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글에서는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경우에도 비슷하게 진행할 수 있지만, 리디렉션 설정 등은 설정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블로거(Blogger)를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방법

이제 본격적으로 블로거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옮기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Blogger에서 콘텐츠 내보내기

먼저 블로거 콘텐츠를 워드프레스에서 가져올 수 있는 형식으로 내보내기 해야 합니다. 블로거에 로그인한 다음, 설정 > 콘텐츠 백업을 클릭합니다.

블로거 데이터 내보내기

콘텐츠 백업에는 글, 페이지, 댓글 등이 포함됩니다.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콘텐츠 백업 파일(*.xml)을 내려받습니다.

Blogger 콘텐츠 백업

워드프레스에서 콘텐츠 가져오기

이제 백업한 데이터를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가져오기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알림판 > 도구 > 가져오기로 이동하여 블로거 섹션에서 지금 설치를 시작하여 블로거 가져오기 도구를 설치한 다음, 블로거 가져오기(Import Blogger) 툴을 실행합니다.

워드프레스 가져오기 도구

블로거 가져오기 도구가 실행되면 파일 선택을 클릭하여 XML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블로거 콘텐츠 가져오기

블로거 가져오기 도구를 설치한 후에 도구 >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이 웹사이트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습니다. 지침을 위해 사이트 관리자 이메일의 받은 편지함을 확인해주세요.” 에러가 발생하면서 가져오기 도구를 실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마 PHP 8.0 이상에서는 블로거 가져오기 도구가 작동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FTP에 접속하여 /wp-content/plugins/ 폴더로 이동하여 blogger importer 폴더를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대신, Blogger Importer Extended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블로거 콘텐츠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작성자(Author)를 지정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구글 블로거(Blogger)를 워드프레스로 옮기기

새 사용자(a new user)를 만들거나 기존 사용자에 글들을 지정(assign posts to an existing user)할 수 있습니다.

새 사용자 이름을 입력하면 새 비밀번호가 랜덤하게 생성되고 신규 사용자의 역할(회원 등급)은 구독자(subscriber)가 됩니다.

Submit을 클릭하면 콘텐츠 가져오기 프로세스가 시작됩니다.

고유주소 지정 및 리다이렉트 설정하기

콘텐츠 가져오기 과정을 완료했다면 글 > 모든 글에서 글들이 제대로 이전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를 워드프레스로 가져왔다면, 기존 블로거 글로 유입되는 방문자를 워드프레스 글로 리디렉션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설정 > 고유주소로 이동하여 사용자 정의 구조를 선택하고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year%/%monthnum%/%postname%.html
고유주소 변경하기

이렇게 하면 블로거에서의 글 URL과 워드프레스에서의 글 URL이 동일해집니다.

마지막으로 Blogger에서 방문자들을 워드프레스로 이동하도록 리디렉션 코드를 추가해야 합니다. 리디렉션 코드는 Blogger To WordPres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생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다음 유튜브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