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서버 호스팅 Linode에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Linode 시작하기

앞서 VultrDigital Ocean에서 미리 구성된 WordPress 이미지를 사용하여 워드프레스를 쉽게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비슷한 서비스로 Linode가 있습니다. 리노드는 비교적 평이 좋은 편이고 Vultr와 비슷한 플랜을 제공합니다. Linode가 유명하므로 Linode를 시도해보아도 좋을 듯 합니다.

무료로 가상 서버 호스팅을 테스트해보고 싶다면 다음 제휴 링크를 클릭하여 디지털 오션에 가입하면 10달러의 크레딧을 받을 수 있습니다. 1~2개월 정도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도전을 좋아한다면 흥미를 느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ㅎㅎ)

Linode의 경우 Linode를 만들고 Dashboard에서 Rebuild를 선택하여 StackScript에서 곧바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먼저 일반적인 과정(Linux 설치)을 영상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Linode에 가입하기

아직 Linode 계정이 없으면 Linode에 가입합니다.

  1. 회원 가입(Sign Up) 페이지에서 새로운 계정을 만듭니다.
  2. 로그인을 한 후에 Billing(결제) 및 Account(계정) 정보를 입력합니다. 대부분의 계정은 즉시 활성화되지만 일부 계정은 수동으로 검토를 거쳐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즉시 활성화되지 않으면 추가 지침이 포함된 이메일을 받게 될 것입니다.
  3. Linode 플랜과 데이터센터 위치를 선택합니다.
    Linode 플랜 선택하기

최저가가 월 5달러부터 시작됩니다. 트래픽과 요구사항에 맞는 플랜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데이터 센터의 경우 우리나라에서는 일본 도쿄를 선택하면 무난할 것 같습니다. 해외를 타겟으로 한다면 해당 타겟 지역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 것입니다.

Lindoe 프로비저닝(준비)

Linode를 만들었으면 Linux 배포판을 설치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Add this Linode!"를 클릭하면 Lindoe가 생성됩니다.

참고: Vultr에서는 "서버", Digital Ocean에서는 "Droplet", Linode에서는 "Linode"라는 용어가 사용되네요. 모두 동일한 의미라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Linode Manager에 로그인하기

Linode Manager는 웹 기반의 제어판(Control Panel)로서 이곳에서 Lindoe 가상 서버와 서비스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Linode를 만들거나 Linode에 로그인하면 Linode Manager 화면이 표시되면서 설치된 리노드(서버)가 표시됩니다. 첫 번째 Linode를 만들었다면 Linode Manager에서 다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가상 서버(Virtual Server) 부팅/종료
  • 모니터링 통계에 접근
  • 결제 및 계정 정보 업데이트
  • 지원 요청 및 기타 관리 작업 수행

StackScripts를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Linode를 새롭게 만들었으면 해당 리노드를 클릭하여 Linode Manager Dashboard로 이동합니다.

  1. Deploy an Image(이미지 배포)를 클릭합니다. Linode를 이미 배포한 경우 Rebuild(리빌드)를 클릭합니다.
    Linode 설치하기Deploy 페이지가 열립니다.
    가상 서버 호스팅 Linode에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8
    오른쪽에 있는 "Deploying using StackScripts(StackScripts를 사용하여 배포하기)"를 클릭합니다.
  2.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Linode에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3. Keywords에 wordpress를 입력하여 검색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그냥 두 번째 항목(linode / WordPress)을 선택해보았습니다.그러면 다음 그림과 같이 Linux 배포판을 선택하고 루트 암호 등의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가상 서버 호스팅 Linode에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9
    Ubuntu의 경우 버전이 너무 낮은 것 같아서 Image에서 CentoOS 7을 선택했습니다.
    가상 서버 호스팅 Linode에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10
  4. MariaDB/MySQL 루트 암호를 비롯한 모든 설정을 입력/선택한 후에 "Deploy"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배포가 시작됩니다.Dashboard에서 진행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가상 서버 호스팅 Linode에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11
    배포가 완료되면 Linode의 구성 프로필이 대시보드에 표시됩니다.
    Linode에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이 과정을 YouTube 동영상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Linode 부팅하기

Linode가 이제 선택한 배포판으로 프로비전되었지만 꺼져 있습니다.

Boot를 클릭하여 Linode를 켭니다. (편의상 이미지는 Linode 사이트의 이미지를 차용했습니다.)

Linode에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부팅이 완료되면 Server Status(서버 상태)가 Powered Off에서 Running으로 바뀝니다.

Linode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SSH를 통해 Linode에 접속하기

SSH 개요

Linux: 터미널(Terminal) 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ac:Terminal 애플리케이션이 OS X에 사전 설치되어 제공됩니다. Finder > Applications > Utilities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 iTerm 2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동영상을 참고해보세요.

Windows: 네이티브 SSH 클라이언트가 없지만 PuTTY(https://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latest.html에서 다운로드 가능)라는 무료 공개 소스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uTTY를 사용하여 Linode에 접속하는 방법은 다음 동영상을 참고해보세요.

생성한 Linode의 IP 주소 확인하기

Linode에는 인터넷상의 다른 기기와 사용자에게 식별되는 고유한 IP 주소가 있습니다. 당분간 IP 주소를 사용하여 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초기 구성 작업을 수행한 후에는 DNS 레코드를 통해 서버의 도메인 이름을 가리키도록 할 수 있습니다.

Linode의 IP 주소는 Linode Manage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Linodes 탭을 클릭합니다.
  2. 해당 Linode를 선택합니다.
  3. Remote Access 탭을 클릭합니다.
  4. Public IPs 섹션에 있는 주소를 복사합니다.
    가상 서버 호스팅 Linode에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12

위의 그림의 경우 Linode의 IPv4 주소가 96.126.109.54이고 IPv6 주소가  2600:3c03::f03c:91ff:fe70:cabd입니다. 이용 중인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가 IPv6를 지원하지 않으면 IPv4 주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SSH에 로그인하기

Windows의 경우 putty.exe를 실행하고 IP 주소만 입력하면 곧바로 SSH에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가상 서버 호스팅 Linode에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13

Host Name 부분에 IP 주소를 입력하고 Open을 클릭하면 SSH 로그인 화면이 표시됩니다.

login id에는 root를 입력하고 비밀번호에는 배포 과정에서 입력했던 암호를 사용합니다.

가상 서버 호스팅 Linode에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14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Linode에 접속하면 먼저 Linux 배포판의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업데이트를 실행하면 최신 보안 패치와 버그 수정 사항이 적용되어 Linode를 무단 접근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설치는 정기적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달력 앱을 사용하여 매월 업데이트 미리 알림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Ubuntu / Debian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apt-get update && apt-get upgrade

참고: Ubuntu의 경우 Grub 패키지가 업데이트될 때 프롬프트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선택 화면(메시지)이 표시되면 keep the local version currently installed를 선택하십시오.

CentOS

yum update

Fedora

dnf upgrade

Arch Linux

pacman -Syu

Gentoo

emaint sync

동기화를 실행한 후 –oneshot emerge 명령을 사용하여 Portage를 업그레이드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Portage 업데이트를 실행합니다. 그러면 시스템의 나머지 부분이 업데이트됩니다.

emerge --uDN @world

Slackware

slackpkg update
slackpkg upgrade-all

표준시간대 설정

기본적으로 Linode의 Linux 이미지는 UTC 시간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표준시간대를 대다수의 사용자들의 시간대로 설정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Debian / Ubuntu

dpkg-reconfigure tzdata

Arch Linux와 CentOS 7

사용 가능한 시간대를 표시합니다.

timedatectl list-timezones

Up, Down, Page Up, Page Down 키를 사용하여 탐색합니다. 원하는 시간대를 찾습니다. 참고로 시간대 정보를 메모하거나 마우스 선택 기능을 사용하여 복사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q를 눌러 목록에서 빠져나옵니다.

시간대를 설정하려면:

timedatectl set-timezone 'America/New_York'

DB 생성

StackScripts를 사용하여 워드프레스가 포함된 Linux 배포본을 설치하는 경우 IP 주소를 브라우저 주소란에 입력하면 워드프레스 설치 화면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DB와 DB 사용자를 생성해야 합니다. DB를 생성하려면 SSH에 로그인한 후에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해야 합니다.

mysql -u root -p

다음 쿼리를 입력합니다.

CREATE DATABASE ideside;
CREATE USER 'ideuser'@'localhost' IDENTIFIED BY 'yourpassword';
GRANT ALL PRIVILEGES ON ideside.* TO 'ideuser'@'localhost';
FLUSH PRIVILEGES;

참고로 제가 선택한 WordPress 이미지에 포함된 PHP 버전은 5.4.16으로 한참 낮은 버전이네요. Vultr의 원클릭 워드프레스를 PHP 7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 (CentOS 6) 글을 참고로 PHP 버전을 7.0이나 7.1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Vultr에 해당하는 내용이지만 기본적으로 동일한 CentOS이므로 별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CentOS 버전은 CentOS Linux release 7.3.1611 (Core)로 표시되네요.

마치며

Linode에서 워드프레스 이미지를 사용하여 쉽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정석대로 Linux 배포판을 설치하고 나머지 필요한 요소들도 수동으로 설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계별로 설치하는 것이 더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만, 위의 방법을 사용하면 초보자도 비교적 수월하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Linode에서는 Backups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무료는 아니고 월 2달러로 유료네요.ㅎㅎ Vultr에서는 Snapshot을 사용하여 수월하게 이전 버전으로 되돌릴 수 있지만 Linode에서는 그런 기능이 없어 아쉽네요.

Vultr, Linode, Digital Ocean 같은 비관리형 VPS의 경우 다른 관리형 VPS에 비해 비용이 많이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혼자 알아서 모든 것을 처리해야 하므로 초보자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직접 관리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경우 관리형 VPS(예를 들어, 이 블로그가 현재 호스팅되고 있는 Bluehost VPS)나 Siteground 같은 공유호스팅을 이용하면 됩니다.

참고:


2개 댓글

  1. linode 한 3년전에 VPS로 사용하다가 Dedicated Server 를 구축해서 운용해야해서 linode 사용을 그만 둿엇는데요. 가격대비 만족스런 서비스였었습니다.

    1. Linode는 Linux를 아는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Linode가 매뉴얼이 잘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시간이 될 때 매뉴얼을 살펴보려고 생각 중입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