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t-Use 플러그인 SSO를 삭제해도 안전할까?

저는 이 블로그는 시작하면서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에 가입하여 현재까지 이용하고 있습니다. 오늘 워드프레스 알림판에서 플러그인 > 설치된 플러그인 > Must Use(필수) 아래에 SSO라는 플러그인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Must-Use 아래의 SSO 플러그인

4년 동안 이 플러그인이 있었지만 이때까지는 이 플러그인의 존재를 모르고 있었거나, 혹은 당연히 있어야 하는 플러그인인 줄 알고 별관심을 가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오늘 갑자기 이 플러그인이 무슨 역할을 하는지 궁금하여 조금 검색해보았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Garth Mortensen과 Mike Hansen 두 명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Garth Mortensen은 이 플러그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습니다.

Hi, I’m Garth Mortensen.
I wrote this plugin years ago when I worked at Bluehost. Since I haven’t worked there for years, I don’t know if the plugin code has changed or not, but when I wrote it, it’s sole purpose was to allow someone to login to their WordPress site from the Bluehost control panel. That’s it. It had nothing to do with updating sites.
I don’t know what the current process is, but last I knew it was completely safe to remove the plugin. However it would be reinstalled if you ever used the WordPress section of the Bluehost control panel.

안녕하세요? 저는 Garth Mortensen입니다.

제가 블루호스트에서 근무하면서 오래 전에 이 플러그인을 만들었습니다. 그곳에서 일하지 않은지 오래 되었기 때문에 플러그인 코드가 변경되었지 여부를 알 수 없지만 제가 그 플러그인을 만들 때 블루호스트 제어판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로그인하도록 허용하는 것이 유일한 목적이었습니다. 사이트 업데이트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현재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는지 모르지만 제가 마지막으로 알기로는 그 플러그인을 삭제해도 안전했습니다. 그러나 블루호스트 제어판의 워드프레스 섹션을 사용한 적이 있다면 이 플러그인이 재설치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wordpress.org/support/topic/what-is-must-use-sso-by-garth-mortensen/

즉, SSO는 블루호스트 컨트롤 패널에서 워드프레스에 로그인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졌고, 블루호스트 제어판에서 워드프레스에 로그인하지 않으면 삭제해도 안전할 것입니다. 혹시 모르니 백업한 후에 삭제하면 됩니다.

하지만 사이트에 따라 삭제가 안 되거나, 삭제해도 다시 설치될 수 있습니다. 저는 삭제가 안 될 경우 퍼미션을 '000'으로 설정했습니다.

이와 비슷한 파일로 Endurance Cache가 있습니다.

Must-Use 플러그인 SSO를 삭제해도 안전할까? 2

이 플러그인은 호스트게이터나 일부 웹호스팅을 이용할 경우 설치된다고 합니다. 이 플러그인도 삭제할 수 있습니다. 혹시 모르니 백업한 후에 삭제해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삭제가 안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퍼미션을 '000'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 사이트그라운드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워드프레스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하는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강제로 삭제하면 사이트 오류가 발생하고 자동으로 플러그인이 재설치될 것입니다.

마치며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