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anel 및 WHM 버전 업그레이드 방법

이 블로그는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Bluehost의 VPS 플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에 가입한지 벌써 4년이 넘었습니다. 얼마 전부터 cPanel과 WHM의 '수명이 종료'되었으므로 업그레이드하라는 알림 메일이 거의 메일 오고 있습니다.

Your system’s cPanel & WHM version (11.70.0.68) will reach End of Life in -12 days on Wed May 1 00:00:01 2019. We strongly recommend that you upgrade to the latest version to avoid any disruption in your service. For more information on how to update your version, read our Update Preferences documentation.

2019년 5월 1일자로 시스템의 cPanel 및 WHM 버전의 수명이 만료되었으므로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것을 강력하게 권장하고 있습니다.

계속 메일이 오는 것이 귀찮아서 어제 오전에 블루호스트에 연락하여 이런 이메일이 매일 오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그냥 업그레이드하라는 짧은 답변을 주네요.

그래서 WHM에 접속하여 버전 업그레이드를 실시했습니다. 블루호스트 담당자는 간단한 작업이라는 뉘앙스로 답변을 주었지만, 실제로 해보니 예상대로 쉽게 완료되지는 않았습니다.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하여 블루호스트에 여러 차례 접촉하여 겨우 문제를 해결하고 cPanel & WHM 버전과 MySQL 버전을 업그레이드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WHM을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면 PHP 버전도 최신 버전을 빌드하여 사이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cPanel & WHM 업그레이드

WHM을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경우 그림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블루호스트 WHM 업그레이드

"Update Now"를 클릭하면 업데이트 프로세스가 시작됩니다.

블루호스트 cPanel & WHM 버전 업그레이드

위와 같이 "Upgrade to Latest Version"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저는 그냥 Click to Upgrade를 눌렀습니다. 그러면 업그레이드가 진행됩니다.

WHM을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조금 기다리니 Upgrade complete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위의 그림과 같이 cPanel과 WHM 업데이트가 완료되었지만 2019년 5월 15일 수요일까지 차기 LTS로의 업그레이드가 차단된다는 메시지가 표시되었습니다.

Upgrade to the next LTS is blocked until Wednesday May 15, 2019 in order to distribute upgrades over a number of days. If you wish to upgrade now, you can do so now with the force option.

저는 다시 블루호스트에 라이브 채팅에 연락하여 이 문제를 문의했습니다. 그랬더니 연결된 담당자가 cPanel & WHM 버전을 업그레이드해주었습니다. 업그레이드에 30분 ~ 1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안내해주었습니다.

MySQL을 MariaDB로 업데이트

cPanel & WHM 버전 업그레이드가 완료된 후에는 'MySQL이 오래되었으므로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The installation of “MySQL” is out of date on the server and requires an update.)'는 알림 이메일이 왔습니다. 이번 기회에 MySQL도 업데이트하기로 했습니다.

MySQL 업데이트는 블루호스트에 물어보지 않고 진행했습니다. 결과론적으로 별로 좋은 선택이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먼저 라이브 채팅을 통해 방법을 문의한 후에 진행하는 것이 안전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지원되지 않는 MySQL 버전

WHM에 접속하니 "Unsupported MySQL Version(지원되지 않는 MySQL 버전)"이라는 경고가 표시되었습니다. MySQL/MariaDB Upgrade 링크를 클릭하면 업그레이드 절차가 시작됩니다.

MySQL 업그레이드

위의 그림과 같이 버전을 선택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저는 MariaDB 10.3을 선택했습니다.

그 다음 화면에서는 업그레이드로 인한 잠재적인 결과를 나타내는 각 경고 옆에 있는 체크박스를 선택하게 됩니다. 모든 체크란을 선택해야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MySQL/MariaDB 업그레이드

위와 같이 무인 업그레이드와 인터랙티브 업그레이드 중에서 선택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저는 "Unattended Upgrade(무인 업그레이드)"를 선택하고 Continue를 눌렀습니다.

이제 업그레이드가 진행됩니다. 시간이 제법 걸리므로 인내를 가지고 기다리거나 완료될 때까지 다른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마지막 단계에서 업그레이드가 실패하면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XID fycbt9) The system failed to connect to the “MySQL” database “mysql” because of an error: CR_CONNECTION_ERROR (Can't connect to local MySQL server through socket '/var/lib/mysql/mysql.sock' (2)) at /usr/local/cpanel/Whostmgr/Mysql/Upgrade.pm line 241....

그리고 이메일을 통해 MySQL 서버가 다운되었다("The service “mysql” appears to be down.")는 알림이 날라왔습니다. 또한, 사이트의 많은 페이지에서 "Error establishing a database connection" 에러가 표시되면서 접속이 되지 않았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연결 오류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시 블루호스트에 연락했습니다. 처음 상담원은 MySQL 서버 재시작을 시도해보고 실패하자 이 문제를 상위 기술진(admin team)에서 처리하도록 티켓을 발행해주었습니다.

잠시 후에 다시 블루호스트에 연락하여 다른 상담원에게 이 문제를 설명해주니 금방 문제를 해결해주었습니다. 운이 좋은 케이스 같습니다. 일이 꼬였다면 1~2일 정도 사이트에 장애가 발생하여 난처한 상황에 처할 뻔 했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곧바로 해결이 안 되면 30분~1시간 후에 다시 연락하면 다른 상담원이 문제를 해결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PHP 버전 업그레이드

WHM을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면 현재 최신 PHP 버전인 PHP 7.3, PHP 7.4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 2020년 4월경에 PHP 7.4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PHP 버전을 업그레이드하려면 WHM에 접속한 후에, 왼쪽 상단 검색 필드에 "easy"를 입력하고 "EasyApache4"를 클릭합니다.

EasyApache4 - PHP 업그레이드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Currently Installed Packages 옆의 Customize 버튼을 누르면 PHP 버전을 선택하여 새로 빌드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PHP 7.2와 PHP 7.3을 선택하여 빌드한 후에 모습입니다.

PHP 7.3 업그레이드
PHP 버전을 7.3으로 변경한 후에 info.php 파일을 통해 PHP 버전을 체크해보니 PHP 7.3.5 버전이 적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PHP 7.3을 설치했다면 PHP ini 설정값을 조정하고 PHP 버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WHM에 접속한 상태에서 검색 필드에 "php"를 입력합니다.

블루호스트 VPS에서 PHP 버전과 PHP ini 설정값 변경하기

MultiPHP INI Editor를 클릭하여 PHP ini 설정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PHP ini 설정값을 상향 조정해야 요즘 나오는 CMS(워드프레스 포함)를 제대로 운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MultiPHP Manager를 눌러 도메인별로 PHP 버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최신 버전인 PHP 7.4를 선택하고, 사이트에 오류가 발생하면 PHP 7.3 혹은 PHP 7.2를 선택하여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cPanel & WHM 버전이 낮아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는 경우 먼저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절차를 안내 받아서 진행하면 안전할 것 같습니다. 저는 예상치 않게 약간의 문제가 발생하여 블루호스트의 도움을 받아 cPanel & WHM 버전을 업그레이드하고 PHP 버전도 최신 버전으로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MySQL을 업그레이드해야 한다면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기 전에 DB를 백업받아 놓는 것이 안전할 것입니다.

참고로 가성비 좋은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다음 배너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Bluehost Shared Hosting)에 가입하면 월 1달러가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웹호스팅 서비스 - 블루호스트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8개 댓글

  1. 별도의 cpanel 라이센스 구입후 vps를 관리하시나보네요 저도 한 때 cpanel을 사용하다 plesk로 바꿨습니다. cpanel 은 인터페이스가 뭐랄까 초심자가 건드리기 다소 힘든 구식에 가깝다고 해야할까요 특히 라이센스 비용도 비싸서 망설였는데 aws, azure 이 plesk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을 알고 바꾸었습니다.

    1. Bluehost나 SiteGround 같은 해외 호스팅에서는 cPanel이 기본 제공됩니다.

      cPanel에 익숙해지면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Amazon AWS가 좋기는 하지만 어려워서 잘 사용을 안 하게 되더군요.
      특히 서버를 잘못 선택하여 요금 폭탄을 받은 사용자들을 간혹 목격합니다.

  2. 유익한 글 잘 읽었습니다.
    서버를 운영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곳이 있을까요?

    1.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렴하게 서버를 운영하려는 경우 Vultr 같은 가상 서버 호스팅을 이용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서버 지식이 부족하여 Vultr를 테스트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가끔 방문하는 Happist.com 사이트가 Vultr에서 호스팅되고 있습니다.

      아마존 AWS가 까다롭지만 고려해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AWS는 성능이 좋은 편이지만 과금 체계가 복잡하여 잘못 선택하면 요금 폭탄을 맞을 우려가 있으므로 가능하면 전문가의 도움을 얻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는 Bluehost VPS를 이용 중입니다. 가상 서버 호스팅의 일종인데요.
      지원과 cPanel이 제공되므로 저처럼 서버 지식이 부족해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저도 오늘 우연히 카페24에 들어가니 php7.3이 있길래 잠시 전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현재는 사이트가 안 뜨는데 오후에도 이러면 메일을 보내 볼 생각입니다

    1. 사이트에 ERR_TOO_MANY_REDIRECTS 오류가 발생하고 있네요.
      아마 카페24에서 수정해주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테마나 플러그인 중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네요.

      1. 역시 테마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다시 7.0으로 하니 정상적으로 열리네요.. 뉴스페이퍼가 빨리 7.3이 되게끔 해 주었으면 좋겠네요..!!

      2. 이 블로그에 Newspaper를 사용하고 있고 PHP 버전도 7.3이지만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tagDiv Cloud Library 플러그인은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