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00원짜리 윈도우 10, 구입해도 안전할까?

1

저는 아직도 Windows 7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년 전에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무료로 Windows 10으로 업그레이드시켜줄 때 조금 고민을 하다가 업그레이드하지 않고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당시에는 2년 정도 노트북을 사용하다가 노트북을 바꿀 생각이었지만 노트북이 과거보다 잘 만들어져서 그런지, 혹은 뽑기를 잘 해서 그런지 몰라도 고장 나지 않고 잘 돌아가고 있습니다.

Windows 10을 구입하여 설치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IE11에서 접속이 원활하게 안 되는 사이트가 많습니다.

쿠팡에서 'Windows 10 정품'으로 검색해보면 최저 3,500원짜리부터 9,900원, 14,000원, 185,000원까지 다양하게 검색됩니다.

쿠팡 Windows 10 정품 검색

몇 달 전에 살펴봤을 때에는 1~2만 원짜리를 보고 불법일 것이라 생각하여 그냥 무시했습니다. 오늘 검색해보니 가격이 더 낮아져 3,500원짜리도 있네요. 이런 제품을 사용해도 문제가 없는지 갑자기 궁금해졌습니다. 조금 검색해보니 "7천원에 파는 윈도우 10! 진실을 알고싶어 마이크로소프트와 통화했습니다"라는 제목의 유튜브 영상이 있네요.

정리하면 불법일 소지가 있지만 해당 시리얼 키가 정품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확인을 시켜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개인은 사용해도 단속을 당할 일이 없지만, 기업은 이러한 키를 사용하여 단속될 경우 책임을 질 수도 있다고 하네요.

뉘앙스는 불법 같지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명확한 답변을 주지 않기 때문에 확정적이지는 않습니다. 아마 마소에서도 나름대로의 고민이 있는 것 같습니다.

기업의 경우 위험할 수 있으므로 이런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할 것입니다. 개인의 경우 정품을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지만 이런 제품(정품인지 여부가 확실치는 않지만 비정상적인 경로의 제품임을 추정할 수 있음)을 구입할 경우 나중에 책임을 본인이 감수하게 되겠죠.

당사자 마소는 가만 있는데 이래라 저래라 할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찜찜하신분은 10만원넘는 정품 쓰시고
찜찜해도 감수하고 쓰실분은 쓰는거죠
나중에 책임은 본인이 감수하는거죠

참고:

1개 댓글

댓글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