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워드프레스 블로그 결산 - 한 해를 마무리하며

엊그제 2019년이 시작된 것 같은데 내일 모레면 2020년이 시작되네요. 부족한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2019년 결산 2020년 계획

잠시 시간을 내어 2019년 한 해를 되돌아보고, 2020년에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조금 고민해보았습니다. 매년 비슷한 고민을 하고 사실 뾰족한 해결 방법이 없지만, 그래도 이런 과정을 거쳐 조금이라도 발전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2019년 결과

올해 한 해 동안의 글 개수를 살펴보니 2019년 12월 29일까지 총 309로 한 달 평균 25.75개의 글이 발행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글 개수

하지만 위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후반기에는 글 개수가 감소했습니다. 앞으로는 글 개수에 연연하지 않고 보다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주안점을 두려고 합니다. 가급적 이틀에 한 개 이상의 글을 발행하려고 생각 중이지만, 업무 때문에 바쁠 경우 글을 자주 발행하지 못할 수도 있고, 여유가 되면 더 자주 발행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발행한 글을 업데이트하는 작업을 병행해나갈 생각입니다. 혹시 글이 오래되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오류가 있는 경우 댓글을 통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방문자 수를 살펴보면 9월 말부터 방문자 수가 늘어나면서 현재 평일 6500세션, 주말 3500세션 정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019년 방문자 유입 분석 - 구글 애널리틱스

위의 그래프에서 세션(Session)은 방문수(Visit)와 동일한 의미이며 고유 방문자수는 이 수치의 약 2/3 정도에 해당합니다("구글 애널리틱스 - 세션과 방문수, 사용자와 고유 방문자수" 참고).

구글 유입이 특히 증가했지만, 공교롭게도 구글이 증가하기 직전에 네이버 유입이 반토막났습니다. 한 해 동안 구글 유입 비율이 81.1%, 네이버가 6.9%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한 달 동안에는 구글이 89%, 네이버가 2.2%로 그 격차가 더 벌어졌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 2019년 방문자 유입 비율
2019년 한 해 동안 소스별 유입 비율

이 블로그는 구글에 최적화되어 있지만, 네이버 유입은 네이버 검색 로직 변경에 따라 방문자 유입이 증가했다가 감소하는 패턴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변경

금년 4월경에 이 블로그의 테마를 Publisher라는 테마에서 인기 매거진, 뉴스 테마인 Newspaper로 변경했습니다.

Publisher도 나름대로 괜찮은 테마지만 고질적인 업데이트 지연, 버그 등의 문제가 나타났습니다. 테마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기능은 많이 추가되었지만 사이트가 무거워졌고 새로 추가된 기능에도 자잘한 버그가 제법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업데이트가 지연되면서 보다 안정적인 테마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그래서 선택한 것이 뉴스페이퍼입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테마 변경이 성공적인 것 같습니다. 테마 변경 때문인지 방문자가 제법 늘었고 애드센스 수익도 조금 증가했습니다.

뉴스페이퍼 테마로 변경한 후에 테마가 두 차례 크게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최근 업데이트에서는 테마의 기본 기능이 tagDiv Standard Pack에 통합되었습니다.

Newspaper에 비교적 만족하고 있지만, 세상에 완벽한 테마가 없듯이 뉴스페이퍼에도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우선 자동 업데이트가 지원되지 않아서 업데이트가 릴리즈될 때마다 번거롭게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해주어야 합니다.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드를 이용하는 경우 File Manager를 사용하여 압축 파일을 올린 다음 압축을 해제하면 조금 더 편리하게 업데이트가 가능하지만, 그래도 번거로운 것은 어쩔 수 없네요.)

그리고 뉴스페이퍼가 표준 테마 관행과는 조금 먼 방식으로 테마를 만들었기 때문에 테마 파일을 수정하여 커스터마이징하는 것이 상당히 번거롭고, 무엇보다 테마가 업데이트되면 기존 커스터마이징이 무용지물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인지 Newspaper에서는 tagDiv Cloud Library를 사용하여 템플릿을 만들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다른 테마를 물색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 뉴스페이퍼만 한 테마는 찾지 못했습니다. 이번에는 상당 기간 동안 이 테마를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 배너 광고

이 블로그의 PC 버전에서는 글 콘텐츠 상단에 애드센스 광고 하나를 표시하고 있고, 모바일 버전에서는 자동 광고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애드센스 광고 개수를 상당히 줄였는데요.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생각보다 높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 사이트의 유입을 살펴보면 PC에서 2/3, 모바일에서 1/3이 유입되고 있어 PC에서 광고 개수를 줄이는 것은 사실 모험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PC 방문자가 모바일 방문자보다 2배 이상 많지만 광고 수익률이 너무 낮아서 PC에서 광고를 1개만 남겨두고 모두 제거했습니다. 특히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가 수익면에서 높다고 알려져 있지만 제 블로그에서는 그다지 수익을 내지 못하는 것 같아 PC에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도 제거했습니다.

만약 블로그 후원 등의 방법으로 애드센스 광고를 대체할 만한 수단이 있다면 애드센스 광고를 제거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블로그 후원 페이지가 있지만 후원은 거의 제로에 가까운 수준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애드센스 광고를 완전히 제거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과제

매년 지적되는 사항이지만 이 블로그는 구글 유입에 과도하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 달 동안 통계를 살펴보면 구글 유입이 89%로 절대적인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유입 비율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 유입은 통계에도 잡히지 않고 네이버 유입은 2.2%로 더욱 줄어들었습니다.ㅠ 다음 유입이 0.6%로 4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다음(Daum)은 이탈률이 너무 높고 유입 비율도 너무 낮기 대문에 다음은 전혀 신경쓰지 않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네이버 유입을 일 평균 500세션까지 끌어올리고 SNS 유입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얻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 같습니다. (네이버 유입 증가를 위해 몇 가지 조치를 취했지만 별 효과는 없네요.)

며칠 남지 않은 2019년을 잘 마무리하시고 2020년에는 계획하는 모든 일이 성취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이 블로그의 콘텐츠가 도움이 되셨다면 기부를 통해 블로그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12개 댓글

  1. 진짜 워드프레스 만들때 너무나 더움이 되는 블로그입니다. 자주 방문하게 되네요.
    질문이 하나 있는데 혹시 상단이 english 누르면 /en-us 가붙으면서 아예 새로운 워드크래커 사이트가 나오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런거는 어떻게하나요? 한국용 따로 영문용 블로그 따로 멀티사이트를 운영하고싶은데 어떻게해야 되는지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ㅠㅠ

    1. 안녕하세요?

      다국어로 운영하는 방법으로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동일한 테마를 사용한다면 WPML을 사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관리가 편하고 의문사항이 있으면 WPML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WPML 사용법을 다음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wpml%EC%9C%BC%EB%A1%9C-%EB%8B%A4%EA%B5%AD%EC%96%B4-%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C%82%AC%EC%9D%B4%ED%8A%B8-%EB%A7%8C%EB%93%A4%EA%B8%B0/

      테마를 다르게 하고 싶다면 멀티사이트를 이용하거나 별도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wpml이나 멀티사이트에서 사이트마다 다른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wpml%EC%97%90%EC%84%9C-%EC%96%B8%EC%96%B4%EB%A7%88%EB%8B%A4-%EB%8B%A4%EB%A5%B8-%EB%8F%84%EB%A9%94%EC%9D%B8-%EC%82%AC%EC%9A%A9%ED%95%98%EA%B8%B0/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how-to-map-wordpress-multisite-domain-mapping/

      다음 사이트가 WPML을 사용하여 테스트로 다국어로 구축되어 있습니다.

      https://iwordpower.com/

    1. 안녕하세요, 김정훈 대표님.

      부족한 블로그를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시고 사업 번창하시기 바랍니다.

  2. 안녕하세요. 저두 블로그 결산을 하고 싶은데 시작 한지 얼마 안되어 내년 즈음에 2020년 블로그 결산을 했으면 합니다.
    매번 좋은 정보를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2020년 건강하시고 좋은 블로깅을 하시는 한해가 되시길 기원 합니다. ^^

    1. 수현넷님 사이트는 유용한 정보가 많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기대되네요.

      2020년에는 소망하는 모든 일이 성취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

  3. 올 한해도 정말 워드프레스 유익한 정보 많이 얻고 갑니다..
    이제 2019년도 몇 시간 남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한해 마무리 잘 하시기 바라며 다가오는 2020년도에도 유익한 정보 많이 부탁 드립니다..

    새해에 계획과 희망 하신 일 모두 이루시길 바라며 가정의 평화와 건강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1. 블로그를 자주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새해에는 계획하는 모든 일이 성취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4. 오 멋진 글 잘 봤습니다.
    방문자가 꾸준히 증가했다는 정말 축하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련 검색하면 이곳이 기본으로 여기가 뜰 정도로 인정을 받는 것 같네요.
    저는 올해 동안 다른 곳에 눈을 너무 팔아서 유이미한 결과를 얻지 못해 많은 아쉽게 생각하고 잇습니다. 뭐든지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새해에는 건강하히고 더 좋은 정보를 공유해주시길 기원합니다.

    1. 안녕하세요, Happist님.

      너무 한 분야의 글이 많다 보니 방문자 유입에 한계까 있는 것 같습니다.
      내년에는 워드프레스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의 글도 조금씩 늘려보는 시도를 해볼까 생각됩니다.

      Happist님도 새해에는 건강하시고 계획하는 모든 일이 성취되기를 기원합니다.

  5. 워드프레스 테마+플러그인 변경하실 때,
    정기점검 페이지 안 띄우고,
    테마+플러그인 교체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만약 정기점검 페이지를 띄워야 한다면 몇 시간 띄워야 할까요?
    모든 백업 데이터 5기가 이하일 때요.

    1. 안녕하세요?

      테마를 변경하는 작업은, 경우에 따라 새로 사이트를 리뉴얼하는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처럼 뉴스페이퍼 같은 매거진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 다른 매거진 테마로 변경하는 경우에는 비교적 수월하게 변경할 수도 있지만, 테마를 변경할 경우 사이트 디자인을 새롭게 해야 할 수 있습니다.

      테마 변경 시 유의사항에 대한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D%85%8C%EB%A7%88-%EB%B3%80%EA%B2%BD-%EC%8B%9C-%EC%9C%A0%EC%9D%98-%EC%82%AC%ED%95%AD/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