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블로그 결산

8

엊그제 새해가 시작된 것 같은데 2018년도가 벌써 절반이 훌쩍 지나갔네요. 항상 느끼는 바지만 세월의 흐름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 빨라지는 것 같습니다.

잠시 시간을 내어 지난달 통계를 살펴보고 앞으로 어떤 식으로 개선해야 할지에 대해 나름대로 생각해보았습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5월에 방문자 수가 전월에 비해 10% 정도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6월은 5월과 거의 비슷한 수치를 보여주네요.

소스별 방문자 수를 체크해보니 구글에서는 거의 변동이 없고, 네이버에서 소폭 늘어났습니다. 네이버 비율이 5월 2.7%에서 6월 3.4%로 증가했습니다. 여전이 구글에서 절대적으로 많은 방문자가 유입되고 있습니다.

2018년 5월 소스별 방문자 유입 비율
2018년 5월 소스별 방문자 유입 비율
2018년 6월 소스별 방문자 유입 비율
2018년 6월 소스별 방문자 유입 비율

그리고 구글 애드센스 수익은 자동 광고를 이용한 후부터 계속 하락하다가 6월에는 전달에 비해 약 13% 정도 증가했습니다.

6월을 정리해보면…

  1. 전체 방문자 수의 변동이 없음
  2. 네이버 유입이 소폭 증가함. 전체 점유율도 2.7%에서 3.4%로 증가함. 여전히 새로운 글이 웹사이트 섹션에 노출되고 블로그 섹션에는 노출되지 않음
  3. 구글 애드센스 수익 소폭 증가
  4. 구글 유입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음. SNS 공유 등을 통한 유입 소스를 다각화하는 등의 노력 필요

5월에 쉬는 날이 많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6월에 방문자 수가 전월과 비슷하다는 것은 결과적으로 좋은 현상이 아닌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올 해 들어 계속 상승세였던 방문자 수 증가 추이가 주춤해진 것이기 때문에 우려가 되는 부분입니다.

6월에 방문자 수 증가가 주춤한 이유로는 글 개수가 부족했다는 점이 약간 작용한 것 같습니다. 매일 1 포스트를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6월에는 간혹 건너뛰는 날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분야의 글과 심도 있는 글을 발행하려는 노력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사실 작성하고 싶은 분야의 글이 있지만, 시간을 제법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미루어지고 있습니다.

또, 5월 말부터 이상하게 구글 웹마스터도구에서 차단된 리소스가 있는 페이지 개수가 급증했습니다.

차단된 리소스가 있는 페이지

며칠 전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차단된 리소스가 있는 페이지가 2,600개를 정점으로 약간 감소한 상태입니다. 해당 조치가 효과가 있다면 구글 유입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네이버 노출의 경우 새로운 글이 여전히 블로그 탭에 노출되지는 않지만 무슨 이유에서인가 네이버 유입이 (미미한 수준이지만) 조금씩 늘어나고 있고 일 100명 이상이 네이버를 통해 유입되고 있습니다.

마치며

이 블로그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구글 유입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SNS 공유 등을 통해 유입 소스를 다양화해야 하지만 쉽게 해결되지 않네요.

그리고 네이버에서는 여전히 블로그 탭에 노출이 안 되어 유입이 미미한 수준이지만, 지난달 소폭 증가한 것을 보면 네이버 유입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길 기대해봅니다.

심도 있는 글과 새로운 분야의 글을 작성하고 싶지만, 시간 여건상 여의치 않은 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해외의 좋은 글을 찾아서 번역하여 소개하고 싶은 바람이 있지만, 이 또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계속 후순위로 미루어지고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은 자동광고를 이용한 후부터 계속 하락했지만 6월에는 다행히 반등하기 시작했습니다. 수동으로 광고 위치를 선정하면 광고 수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같지만 앞으로도 계속 자동광고 기능을 이용할 생각입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