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SEO: 구독자 늘리기

유튜브 SEO를 공부하면서 느낀 점은 블로그 SEO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입니다. 블로그를 키워본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유튜브에서도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것 같습니다.

인터넷에는 수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문제는 상충되는 정보가 많다는 것입니다. 그런 상충되는 정보 사이에서 어떻게 내게 적합한 올바른 방법을 찾을 것인가를 고민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앞서 해외 유튜브 SEO 관련 글을 두 개 소개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How to Increase Youtube Subscribers - In 1 Minute'(1분만에 설명하는 유튜브 구독자를 늘리는 방법)이라는 제목의 해외 유튜브 동영상의 내용을 소개합니다.

유튜브에서 구독자 수가 많을 수록 좋다고 주장하는 분도 있는가 하면, 조회수는 구독자 수와 관련이 없다고 주장하는 분도 계십니다. 유튜브에서는 영상을 구독자들에게 먼저 노출시키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채널에서 다루는 분야와 관련이 없는 구독자들이 많으면 오히려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예: 맞구독으로 의무적으로 구독을 하는 사용자가 많은 경우).

유튜브 채널에서 다루는 분야에 관심 많은 시청자들이 자발적으로 구독한 경우에는 구독자 수가 많은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유튜브 구독자를 늘리는 3가지 방법

그럼, 어떻게 하면 유튜브 구독자를 늘릴 수 있을까요? 블로그에서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해야 독자들이 늘어나듯, 유튜브에서도 마찬가지로 영상의 콘텐츠가 좋아야 합니다. 편집 기술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이 콘텐츠라는 데 대부분 동의할 것입니다.

위의 영상은 구글에서 'increase youtube subscribers'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동영상 섹션에서 가장 상단에 검색되는 영상입니다.

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이 영상은 길이가 1분 35초밖에 안 되지만 첫 번째로 노출되고 있고 조회수가 244만 회가 넘습니다. 경쟁 영상들은 길이가 긴 것도 있고 짧은 것이 있는데 조회수가 약 1만 회에 머물고 있습니다.

영상의 제목("How to Increase Youtube Subscribers - In 1 Minute")이 SEO에 최적화되어 있고, 내용도 간결하게 핵심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용을 요약하면...

  1. Find something popular - 사용자들이 무엇을 검색하는 지 조사하기 - 트렌드 파악
  2. Make the Best Video you can - 최대한 양질의 영상 만들기
  3. Help people find you - 사용자들이 영상을 찾을 수 있도록 최적화(optimization)

당연한 내용이지만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하는 내용 같습니다. 블로그는 정보를 전달하는 용도에 적합하고, 유튜브는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전달하는 데 적합하다고 합니다. 가령 어떤 변호사가 민법에 대한 영상을 만든다면 아무도 안 보지만 브이로그(Vlog)를 찍거나 먹방을 찍는다면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보고 싶어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먼저 어떤 콘텐츠로 영상을 제작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양질의 영상을 만들었다면 시청자들이 영상을 검색할 수 있도록 제목, 설명, 썸네일 등을 최적화하는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같은 콘텐츠도 담는 그릇에 따라 사람들이 더 많이 찾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 있을 것입니다.

보다 효과적으로 콘텐츠를 전달하기 위해 YouTube 관련 동영상 리소스를 활용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VideoHive 같은 마켓에서 판매하는 프리미어 프로(Premiere Pro) 템플릿이나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s) 프로젝트 파일, 혹은 애플 모션(Apple Motion) 템플릿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제작에 사용할 수 있는 동영상 템플릿 판매
비디오하이브에서 유튜브 영상 제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효과(Transitions)와 템플릿을 판매한다.

이처럼 사람들이 찾는 주제를 선택하고, 영상 품질을 높이고,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될 수 있도록 최적화 작업에도 주의를 기울이면 구독자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