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웹마스터도구 - 새 Search Console에서 도메인 소유권 확인하기

구글 웹마스터도구에서 이전보다 개선된 새로운 Search Console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기존 Search Console과 새 Search Console 중에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고, 기존 Console 중 일부 기능은 종료되었습니다.

새 Search Console은 기존 제품에서 3개월 동안 보관되던 검색 트래픽 데이터가 16개월 동안 보관되고, 색인 생성 범위, 표준 URL, 모바일 사용 편의성 등 특정 페이지에 대한 세부정보를 제공하는 등 기존 버전에 비해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

하지만 일부 기능은 새 Search Console에서 아직 지원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당분가 이전 버전과 함께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다음과 같은 기능이 새 Search Console에서 지원되지 않고 있습니다.

  • 크롤링 통계 데이터(일일 크롤링 페이지 수, 일일 다운로드 KB, 페이지 다운로드 횟수)
  • Robots.txt 테스터
  • Google 검색의 URL 매개변수 관리
  • 데이터 하이라이터 도구
  • 메시지 읽기 및 관리
  • 주소 변경 알림 도구
  • 기본 도메인 설정
  • Search Console 속성을 애널리틱스 속성과 연결
  • 링크 거부
  • 오래된 콘텐츠를 색인에서 삭제

기존 Console에서는 http, https 버전과 www가 있는 버전과 없는 버전 등 도메인을 개별적으로 추가해야 했지만, 새 Console에서는 개별적으로 도메인을 추가하는 옵션 외에 DNS 인증을 통해 간단히 모든 하위 도메인 URL(m., www,...)을 추가하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같은 도메인 혹은 하위 도메인에 대하여 여러 가지 속성을 추가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새 구글 Search Console에서 도메인 추가하기

새 Google Search Console에서 도메인을 추가하려면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에 로그인한 후에 도메인 이름 옆의 아래쪽 화살표 기호를 클릭하여 속성을 추가해야 합니다.

구글 Search Console - 새 도메인 추가하기

그러면 해당 구글 계정에 추가된 모든 도메인의 목록이 드롭다운 메뉴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맨 아래의 "속성 추가"를 클릭합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 - 속성 추가

그러면 속성 유형을 선택할 수 있는 팝업 창이 표시됩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 - 속성 유형 선택

도메인과 URL 접두어, 두 가지 방식으로 속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URL 접두어 방식은 입력한 주소의 URL을 추가하는 것으로 기존 인증 방식과 동일합니다. 이 방법을 선택하면 html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서버에 업로드하거나 헤더에 인증코드를 넣는 등의 방식으로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 - 소유권 확인
'URL 접두어' 방식을 선택하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소유권을 확인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된다.

'도메인' 방식을 선택하면 모든 하위 도메인의 모든 URL(m, www,...)과 https 또는 http인 모든 URL을 DNS 인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DNS 레코드를 통해 도메인 소유권 확인

'도메인' 방식을 통한 인증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팝업이 표시됩니다. 지침에 따라 TXT 레코드를 추가한 후에 "확인"을 누르면 한방에 인증이 완료됩니다.

TXT 레코드는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지정된 도메인 이름 제공업체나 웹호스팅 업체에 로그인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의 경우 cPanel에 로그인한 후에 Domains > Advanced DNS Zone Editor 툴을 클릭하여 DNS 레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 - TXT 레코드 추가하기

위의 그림과 같이 TXT 레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TXT Data 부분에 구글에서 제시하는 TXT Data를 붙여넣기 하도록 합니다. 레코드를 추가한 후에 "DNS 레코드를 통해 도메인 소유권 확인" 창에서 "확인"을 클릭하면 도메인 소유권이 확인됩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 - 소유권이 확인됨

경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소유권 확인 실패' 창이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 - 새 Search Console에서 도메인 소유권 확인하기 2

TXT 레코드를 제대로 추가했다면 잠시 기다린 후에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하여 해당 속성(도메인)을 선택하면 '소유권이 확인'되었다는 메시지가 표시될 것입니다.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에서 TXT 레코드를 추가한 직후에는 '소유권 확인에 실패'했지만 잠시 후에 Search Console에 접속하니 정상적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WordPress.com)에 도메인을 추가한 후에 동일한 절차에 따라 소유권 인증을 시도하니 곧바로 소유권이 확인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도메인 등록업체에 따라 DNS 레코드를 추가한 후에 곧바로 소유권이 확인될 수 있고, 조금 지연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방식으로 도메인을 추가한 후에 이전 Search Console에서 새로 추가한 도메인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기존 Search Console에서만 제공되는 기능(예: 주소 변경)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기존 방식으로 사이트를 추가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맵 제출하기

새로운 구글 서치 콘솔은 이전의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비해 메뉴가 간소해진 것 같습니다. 사이트맵은 왼쪽 사이드바의 "Sitemaps" 메뉴를 클릭하여 제출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맵 제출

사이트맵을 제출한 직후에는 상태가 "가져올 수 없음"으로 표시되지만, 시간이 지나면 "성공"으로 바뀌므로 조금 기다려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舊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는 하나의 사이트맵만 제출할 수 있지만,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여러 개의 사이트맵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사이트맵을 만들려면 사이트맵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Yoast SEO나 All in One SEO Pack에 포함된 사이트맵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XML Sitemaps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맵을 생성하는 경우 SEO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맵 기능을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반대로 SEO 플러그인에서 사이트맵 기능을 활성화한 경우 사이트맵 생성 플러그인은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11개 댓글

  1. 글을 보다가 어떻게 하다보니 도메인이랑 접두어방식 2가지로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이 되었는데 2가지다 등록이되면 중복되서 안좋아질수도있어서 1가지를 삭제하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상관없을까요 너무궁금하네요

    1. 안녕하세요, 윤찬혁님.

      여기에 대해 구글 제품 전문가는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습니다.

      You can pretty create as few or as many combinations of Console Properties as you like.

      They dont harm each other.

      Domain have some advantages (and some disadvantages too!), so both may be useful in diffent situations.

      두 가지 방식 모두 사용하는 것이 유용하다고 합니다. 도메인 방식에는 몇 가지 이점이 있지만 또한 몇 가지 단점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여러 가지 상황에서 둘 모두 유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러 가지 방식을 병행해도 SEO에는 문제가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thread/43482074?hl=en 글을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2. 안녕하세요.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 등록에 관해 질문드립니다.
    페이지는 워드프레스로 설치했고, 웹호스팅은 카페24, 도메인은 코리아서버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DNS레코드를 도메인 업체에 추가를 했는데,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소유자 인증이 됐다고 나왔는데, 그 후 사이트가 서버를 찾을 수 없다는 오류가 반복 발생해서
    DNS레코드를 삭제해 간신히 복구 했습니다.

    여쭙고 싶은 내용은
    1) 도메인 업체와 웹호스팅 업체를 별로도 이용시 DNS 레코드를 이용해 인증 받고자 할 때는 어디에 레코드를 추가해야 할까요.

    2) 위 오류 이후 구글 서치 콘솔에서 속성 삭제를 하고 다시 시도를 하려고 하는데 URL만 넣으면 도메인 업체가 확인이 됐다고, 이전의 상태로 나오네요.

    번거로우시겠지만, 답변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DNS 정보는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지정된 곳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카페24 웹호스팅을 이용하고 있고, 코리아서버에서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카페24로 설정한 경우 TXT 레코드는 카페24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3.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 운영하고 있습니다. 메인 사이트와 블로그가 있는데 메인 사이트는 naver.com과 같이 root이고 블로그는 blog.naver.com으로 서브 도메인으로 잡았는데 google 웹마스터도구에 어떤 것으로 선택해야 하는지 몰라서요. 도메인하고 URL 접두어가 있는데 어떤 것으로 해야 하는지, 둘 다 따로 해줘야 하는지 몰라서요.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네이버 블로그를 등록하시려고 하시나요?

      네이버 블로그는 구글 웹마스터도구(구글 서치 콘솔)에서 소유권 확인할 방법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는 구글에서 색인이 되지 않도록 noindex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EB%84%A4%EC%9D%B4%EB%B2%84-%EB%B8%94%EB%A1%9C%EA%B7%B8%EC%99%80-%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B%8F%99%EC%8B%9C-%EC%9A%B4%EC%98%81/

      도메인으로 된 사이트가 있다면 둘 중에서 편한 방법을 이용하여 소유권 확인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4. 안녕하세요 선생님. 매번 글 잘 보고 있습니다. 현재 선생님께서 보여주신 대로 소유권 확인이 실패한 상태인데, 계속 기다린 후에 진행을 해야 할까요?

    1. DNS 정보를 추가한 후에는 반영되는데 최대 1~2일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보통 하루 정도면 반영이 될 것입니다.

      조금 기다렸다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사이트에서 TXT 레코드가 제대로 추가되었는지 도메인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https://mxtoolbox.com/TXTLookup.aspx

  5. 반갑습니다 크래커님!
    먼저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얼마전부터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중인데
    구글 서치콘솔을 통해 사이트맵을 등록하고 robots.txt파일 까지 호스팅 서버에 업로드 해둔 상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ite:wikidak.com(제블로그 주소)검색을 통해 검색해보면 블로그 포스팅관련 글들은 검색되지 않고 해당 카테고리만 노출되고 있습니다. ㅠㅠ 마냥 기다려 봐야하는것인가요 ? 서치콘솔에서는 크롤링 오류와 같은 보고는 없는데 글이 전혀 검색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참고로 제 블로그의 도메인으로 워드프레스 공부를 하며 다른 사이트를 잠시 테스트 했던적이 있었는데 해당 문제의 관련이 있을까요? 답답해서 글을 남겨봅니다.

    1. 안녕하세요, 김항수님.

      살펴보니 일부 글은 노출이 되네요.
      블로그를 이번 달부터 시작한 것 같네요.
      구글 노출 여부에 너무 신경쓰지 말고 1~2개월 정도 꾸준히 글을 발행하고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등을 통해 꾸준히 공유하면 정상적으로 노출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