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녹화 및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Camtasia

Camtasia는 스크린 캡처 프로그램인 Snagit을 만든 업체에서 만든 화면 녹화 및 동영상 편집(Screen Recorder & Video Editor) 프로그램입니다.

화면 녹화 및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Camtasia

저는 이 블로그의 워드프레스 관련 글을 동영상으로 만들어 유튜브에 올려보고 싶어 여러 가지 방법을 강구하다 최근 Camtasia라는 프로그램을 구입하여 시간이 날 때마다 글의 내용을 동영상으로 만들어 유튜브에 올리고 있습니다.

정보 전달이 목적이기 때문에 퀄리티 높은 영상을 만드는 것보다 동영상 편집 시간을 최대한 단축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Camtasia는 제 요구에 가장 잘 부합하는 것 같습니다. Camtasia는 동영상 편집 경험이 없는 초보자도 쉽게 기본적인 편집이 가능합니다.

Camtasia 사용 설명서나 관련 동영상은 거의 보지 않고, PC 화면을 캡처하고 간단한 편집을 하는 수준이지만, 다른 무료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보다 훨씬 쉽게 느껴집니다. 다른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했을 때에는 사용법이 복잡하여 금방 포기했지만 Camtasia는 쉬운 사용법 때문에 재미있게 편집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해외 블로그 글을 보면 Camtasia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시간을 투자하여 사용법을 익혀야 한다고 하네요. 타임라인과 레이어에 대한 이해만 있으면 간단한 편집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Camtasia를 개발한 Techsmith는 무료 및 유료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트로, 동영상 효과, 음악, 그래픽 등의 디지털 자산을 활용하면 보다 수월하게 동영상 작업이 가능합니다("Camtasia에서 인트로 영상 템플릿을 다운로드하는 방법" 참고). Techsmith는 현재 90만 개 이상의 디지털 자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허접하지만 기본적인 사용법만으로 만든 영상입니다.

발음에 자신이 없어 우선은 무료 TT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녹음하고 있습니다. 직접 음성으로 녹음할 수 있다면 비교적 괜찮은 퀄리티로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amtasia는 유료 프로그램으로 249달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에서 'camtasia coupon'으로 검색해보면, 운이 좋을 경우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저는 구글에서 검색된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쿠폰으로 저렴하게 구입했습니다. 하지만 방금 테스트해보니 지난 번에 사용했던 쿠폰 번호가 작동하지 않네요.

PC 화면을 녹화하여 동영상 튜토리얼을 만들거나, 카메라로 동영상을 녹화한 후 음성을 더빙(나레이션 녹음 기능 제공)하고 동영상을 쉽게 편집하고 싶은 경우 캠타시아(Camtasia)를 하나의 옵션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참고로 Camtasia의 영어 발음은 "캠테이시어"에 가깝습니다.

화면을 캡처하여 곧바로 편집이 가능한 Snagit

PickPick과 같은 훌륭한 무료 화면 캡처 프로그램이 있지만, 저는 오랫동안 Snagit(스내그잇)이라는 화면 캡처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화면을 캡처한 후 곧바로 간단한 편집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이 방법을 사용하면 1분만에 그럴듯한 썸네일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Snagit은 Camtasia를 만든 TechSmith에서 만든 화면 캡처 프로그램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강력한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화면 캡처 프로그램 Snagit"을 참고해보세요.

참고:


4개 댓글

    1. 감사합니다~ 요즘은 유튜브 영상을 거의 못 올리고 있습니다ㅠ 시간이 날 때 하나씩 만들어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1. 좋은 글 감사합니다. 최근엔 각 업체가 사진 몇장 타이틀 정도 수정하면 멋진 영상이 되는 플러그인도 많이 출시해서 영상편집프로그램도 변화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1. 댓글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정교한 자막만 대충 넣어서 영상을 만드는 용도로 캠타시아를 활용하고 있습니다.ㅎ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